사춘기 신체변화는 유방과 고환 성기의 변화로 알 수 있는 데 좀더 자세히 설명해주시죠

 

아주 중요한 문제이며 부모님들이 반듯이 알고 계셔야 할 상황입니다.

사춘기의 특징을 이해하시면 됩니다.

위 그림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청소년기의 변화는 남자의 경우 1112세에 시작하며,

여자는 남자보다 대개 2년 가량 앞선 9-10세에 시작합니다.

남자의 경우는 고환과 성기가 커지고 여자의 경우는 유방이 자리 잡기 시작하는 때입니다.

부끄러워할 줄을 모르던 아이가 갑작스레 엄마나 아빠와 같이 목욕하기를 꺼려하고 옷을 잘 벗으려 하지 않지요.

 

좀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위 그림에서 보시는 것처럼 사춘기의 성징변화는 타너의 5단계 분류법으로 병원에서 엑스선으로 뼈의 성장판상태를 검사 하지 않더라도 아이의 성장발육상태를 대강 짐작할 수 있으므로 부모님들이 잘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여성의 경우는 유방을 중심으로 단계를 나누는데

1단계: 사춘기전: 유두만 돌출

2단계: 사춘기가 시작되는 때로 유방과 유두가 작은 융기를 만들어, 유두주위의 어두운색을 띠는 유두륜부위가 넓어진다. 유선이 유두륜하에서 촉지 됩니다.

이때는 아이가 감각이 예민해지며 통증을 호소하기도 하며 만지면 통증이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4학년초쯤에 나타나지만 이보다 빨리 나타나면 성조숙증의 경향이 우려되므로 검진이 요망됩니다.

3단계: 유방과 유두륜이 확대된다. 유두륜은 유방과 동일 평면상에 나타나지만, 윤곽은 명확하지 않다.-

이 때 아이가 또래보다 작다면 앞으로 키 클 수 있는 기회가 별로 없으므로 키성장 치료가 반드시 필요로 한때입니다.

4단계: 확대된 유방 위에 유두와 유두륜이 한층 더 높아져 융기 한다. 거의 이때를 전후로 초경을 하게 됩니다.

5단계(성인형): 성숙. 유두만이 융기 하고, 유두륜은 다시 유방과 동일평면이 된다. 완전 성인형에 해당되며 키성장이 거의 마무리되어 최종키에 이르게 됩니다.

여성 음모의 변화입니다.

성기를 중심으로 가깝게 음모가 나기 시작하고 점점 밖으로 퍼지는 양상입니다.

남성의 경우는 고환과 성기를 중심으로 분류합니다.

1단계(사춘기전)

정소,음낭,음경:미발달. 음모:없음.

2단계 사춘기가 시작되는 시기로

음경:거의 변화 없음.

정소의 크기가 어른의 세끼 손가락 끝마디의 크기에서 엄지손가락 끝마디의 크기로 크기가 커짐,

음낭은 약간 붉은 빛을 띤다.

음모:성기의 뿌리부분에 드문드문하게, 길고 부드러운, 약간 곱슬한 털이 나타난다.

6학년초쯤에 나타나지만 이보다 빨리 나타나면 성조숙증의 경향이 우려되므로 검진이 요망됩니다.

3단계

이때부터 음경의 비대가 보인다.-

정소와 음낭:한층 더 커진다.

음모:음모가 나는 범위가 넓어지고 색은 진하고, 딱딱해져, 곱슬한 털이 나타난다(사진으로 찍힌다).

이 때 아이가 또래보다 작다면 앞으로 키 클 수 있는 기회가 별로 없으므로 키성장 치료가 반드시 필요로 한때입니다

 4단계

음경:굵게 커져, 귀두도 비대한다.

음낭, 정소:한층 더 커져, 음낭은 색소를 늘린다.

음모:치골부위까지 음모가 발생하며 성인에게 가깝게 되지만, 드문드문하고, 대퇴부까지는 이르지 않는다.

5단계(성인형)

음경, 음낭, 정소:성인님에게 성숙한다.

음모:진하고 밀생 한다. 대퇴부까지 미친다.

 

특히 여아인 경우는 유방 발달을 쉽게 감지할 수 있어 부모님들이 알아차릴 수 있으나

남아인 경우는 유방의 발달이 없으므로 쉽게 감지할 수 없습니다.

고환의 크기로 감지해주어야 하는데 고환이 새끼 손톱 크게에서 엄지 손톱크기로 변화하면 사춘기의 시작임을 알아차리셔야 합니다. 

 

성장과 자세치료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