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이의 법칙과 환경변화에 따른 적응은 소아청소년 성장클리닉의 원리

광주성장클리닉의 명가 김성훈한의원 성장억제호르몬 환경에서 성장촉진호르몬 환경으로

롱다리성장클리닉 광주성장한의원입니다.
오늘은 코이의 법칙과 키성장에 대하여 말씀드립니다.

 

우리들은 보통 수족관을 화려하게 수놓은 물고기만을 구피라고 생각하지만,

그들은 야생에서도 성공적으로 살아간다.
구피는 열대어로 적도 근처의 강이나 하천에서 서식한다.
비단잉어 코이처럼 구피도 자신들이 거주하는 환경에 따라 매우 다른 형태적 변이를 경험한다.

포식자가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구피의 운명은 180도 달라진다.
운이 좋은 구피는 폭포 위 하천처럼 물의 속도가 빠른 곳에 자리를 잡는다.

물살이 느린 곳을 좋아하는 구피의 천척인 시클리드가 없기 때문이다.
예상할 수 있듯이 구피의 사망률은 게걸스러운 시클리드가 사는 장소에서 훨씬 높게 나타난다.
구피를 실험실로 옮겨와 교미하게 한다고 해보자.

만일 포식자가 득시글한 지역에서 가져온 구피는 그렇지 않은 물고기보다 더 작고 더 젊은 나이에 성적으로 성숙한다.

또한 위험한 곳에서 온 구피가 새끼를 더 많이 갖는다. 그렇지만 작다.

이런 차이는 쉽게 설명할 수 있다.

잡아먹히기 쉬운 동물들은 이른 시기에 새끼를 갖고 저장된 에너지를 많은 새끼에게 고르게 분배한다.

그렇게라도 해야 위험에 처하기 전에 유전자를 안전하게 전달할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이다.
과학자들은 이런 형질이 그들이 자란 환경에 따라 구피 유전자로 조절된다는 것을 밝혔다.

열대어 구피의 환경에 따른 형태변화를 일컫는 용어는 환경형태성이다.

환경형태성은 특정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생물이 그 환경에 맞는 형태를 갖추는 것을 말한다. 구

피는 서식지의 수온, 염분 농도, 빛의 양 등에 따라 몸의 색깔, 크기, 형태가 달라진다.

예를 들어, 수온이 낮은 환경에서 서식하는 구피는 몸이 크고 꼬리가 길어진다.

반면, 수온이 높은 환경에서 서식하는 구피는 몸이 작고 꼬리가 짧다.

또한, 염분 농도가 높은 환경에서 서식하는 구피는 몸이 딱딱해지고, 염분 농도가 낮은 환경에서 서식하는 구피는 몸이 부드러워진다.

빛의 양이 많은 환경에서 서식하는 구피는 몸이 밝은 색을 띠고, 빛의 양이 적은 환경에서 서식하는 구피는 몸이 어두운 색을 띠습니다.

환경형태성은 생물이 살아남고 번식하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정 환경에 적응한 생물은 그 환경에서 더 잘 살아남고 번식할 수 있다.

따라서 환경형태성은 생물이 환경에 적응하고 진화하는 데 중요한 과정이다.

-----------------------------------------------------------------

코이의 법칙이라고 들어보셨을 것이다.

코이는 비단잉어의 일종으로 작은 어항에서 기르면 성장억제호르몬의 작용으로 5-8cm밖에 자라지 않지만,

커다란 수족관이나 연못에서 기르면 성장촉진호르몬의 영향으로 15-25cm까지 자란다.

심지어 강물에 방류해 자연 상태에서 자라면 90-120cm까지도 성장한다.

이렇게 같은 물고기도 어항에서 키우면 크기가 작지만,

강물에서 자라면 대어가 되는 것을 두고 ‘코이의 법칙이라고 한다.

외부 환경과 피드백하는 뇌의 시상하부가 성장억제호르몬은 분비할 것인가

성장촉진호르몬을 분비할 것인가를 파악하여 그이 명령에 따라 뇌하수체 전엽에서 호르몬을 분비하는 것이다.

사랑하는 우리 아이들에게 작은 키로 만드는 성장억제호르몬은 차단하고

큰 키로 자라게하는 성장촉진호르몬을 부어 넣어주는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

이 블로그를 통하여 키가 잘 안 크는 성장억제호르몬의 상황에서

키를 쑥쑥 잘 크게하는 성장촉진호르몬의 환경으로 전환하는 방법들을 알아가시기를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