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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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같은 경우도 가끔 볼 일이 있어 학교에 가보면 같은 한 교실에도 키가 작은 아이 큰아이 아직도 솜털이 보송보송한 아이 코밑이 거뭇거뭇한 아이 등 다양한 부류의 아이들이 있던데요. 나이는 비슷할 텐데 왜 이렇게 차이가 날까요?

 

김성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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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그래서 아이들의 나이를 에서 보시는 것처럼 5가지로 나누어 보고 있습니다.

첫 번째가 역 연령 (Chronological age)

보통 사용되는‘나이’로 출생 후부터 경과한 연수로 계산하는 누구나 아는 생일나이.

두 번째가 신장 연령 (Height age)

현재 아이의 키가‘몇 살 정도의 평균 신장에 해당 하는가’의 키 나이.

세 번째가 골 연령(Bone age)

소아의 뼈를 엑스선으로 촬영하여 현재의 발육상태를 파악하는 뼈 나이.

네 번째가 정신연령 (Mental age)

정신 심리발달 정도를 평가하는 연령으로 정신적으로 어느 정도 성숙한가를 보는 정신나이.

다섯 번째가 생리적 연령 (Physiological age)

유방의 발달정도나 월경의 유무와 음모나 수염 등의 생리적 기능으로 보는 생리발달연령.

 

그러나 여기서 키성장과 직접적으로 관계되는 3가지 나이만 알고 있으면 됩니다.

첫째가 생일나이인 역연령

둘째가 또래의 평균과 비교해보는 키 나이

셋째가 현재 아이의 생물학적인 성숙도인 골연령 즉 뼈나이 입니다.

같은 학년의 아이들은 역연령은 다 비슷하지요.

하지만 생물학적인 연령인 뼈나이와 키나이가 다 다르므로 현재의 키가 틀리고

키성장이 마무리되는 키도 결국은 달라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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