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성장/사춘기] 사춘기이후키성장

 

 

 

성장판이 닫힌 후에는 디스크 자극 운동 프로그램을 통해 키 성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 시기에 효과적인 것은 뼈가 커지게 하는 것보다 관절이 두꺼워지게 하는 것입니다. 성장판이 닫혔을 때 뼈에 작용되는 길이 방향의 충격을 해결하는 것은 대부분 관절에서 이루워집니다. 그 중 말랑말랑한 물렁뼈는 약 95%가 액체로 이루어져 충격을 완화하고 그 두께도 변하기 쉬워 키 크기에 중요한 재료가 될 수 있습니다.

 

물렁뼈는 무릎만을 생각할 수도 있으나 키와 관련하여 보면 등뼈 사이에 디스크란 이름으로 20여 개의 물렁뼈가 배열되어 있습니다. 이 물렁뼈의 성장은 길이 방향의 강한 충격이 아닌 관절주변의 다양한 방향으로의 운동을 통해 관절 전체를 커지게 하고 그 결과 물렁뼈도 그만큼 커지는 형태로 성장합니다.

 

이렇게 커진 키는 주로 허리가 길어지게 하는데 운동 프로그램을 “디스크 자극 운동 프로그램”이라고 합니다. 디스크 자극 운동 프로그램은 아쉽게도 롱다리를 목표로 하는 학생들에게는 만족한 결과를 기대하기 힘들지만 전체적인 신장은 커지게 됩니다.

 

 

 

자세를 바르게 하여 척추의 정상적인 배열을 회복한다면 그만큼 키 성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척추 배열을 바르게 한다는 것은 곧 자세를 반듯하게 하여 키 성장을 돕는 것입니다. 어깨는 곧추 세우고, 허리도 뒤로 당겨 힘을 줍니다. 무릎도 X자 모양이나 O형인 경우에는 카이로프락틱적 치료나 휜다리 운동 프로그램을 통해 무릎의 위치를 바로 잡고, 평상시의 자세를 바꾸어 고칠 수 있습니다. 인체의 척추 배열은 옆에서 봤을 때 수직으로 분포한 것 같지만 실제로는 위에서부터의 충격을 흡수하기 위해 “S”자 모양을 유지합니다.

 

만일 이 배열이 “S”자 또는 지그재그가 아니면 점프 등의 충격이 목과 발뒤꿈치 등에 그대로 전달되어 견디지 못하고 쉽게 부서질 것입니다. 그래도 이 배열이 직선에 가까우면 그 만큼 큰 키가 됩니다. 특히 허리나 등이 구부정한 학생은 바른 자세만으로도 2~3cm키가 더 커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소위 숨은 키를 찾는다는 표현은 바로 이것을 두고 하는 말입니다.

 

 

 

스트레칭은 척추 사이의 간격을 넓혀주어 키를 크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 시기의 키 크기로 가장 권장하는 것은 척추기립근에 대한 신전과 스트레칭 운동 프로그램과 자세교정요법입니다. 특히 수면 부족으로 고생하는 학생들에게는 짬짬이 몸을 늘여주는 스트레칭이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칭은 한두 가지 작업만 하는 사람들에게 부분적인 피로감을 분산시키는 효과, 잘 쓰지 않던 관절을 풀어주는 효과, 몸의 격렬한 움직임을 원활히 진행하기 위한 예열 효과가 있습니다. 스트레칭은 운동이나 육체적 작업을 하기 전후에 준비와 정리 동작으로 좋습니다. 또 공부나 정신적인 작업, 계속되는 긴장으로 인한 스트레스나 통증을 해결하는 데에도 좋습니다.

 

키 성장의 관점에서 보면 스트레칭은 관절 주변의 근육이 따뜻해지고 늘어지는 것을 경험케 합니다. 근육이 부드럽게 길어지게 되면 그 근육이 붙어있는 두 뼈 사이의 간격이 벌어지기 쉽습니다. 이 뼈 사이의 벌어진 간격에 어떠한 내용물이 차지하더라도 이것은 키가 커지게 되는 구조물이 되기 쉽습니다.

 

특히 체온이나 주변 온도가 낮으면 근육은 긴장하게 되고 근육이 긴장하면 오그라들고 길이가 짧아져 근육이 붙어있는 두 척추 사이의 간격이 늘어나지 않게 잡아당기는 상태가 계속됩니다. 이때 스트레칭이 필요합니다. 일상생활이나 수험생들이 활용하기 좋은 스트레칭을 실시해 보세요.

 

또한 척추기립근에 대한 신전과 스트레칭 운동 프로그램과 자세교정요법은 척추측만증이 있는 학생에게 좋습니다. 또 하지의 엉덩이 관절 무릎 관절 주변의 근육을 풀어주어 관절이 커지는 간접 효과도 있습니다. 또 위장의 모양을 좌우로 흔들어주어 소화액이 잘 나오게 합니다

 

 

출처;http://blog.naver.com/epowers/3001100270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