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정보/키크는방법/키성장] 성장판이 그렇게 중요해요?

 

 

성장판과 키

 

여러분들이 가장 관심 있어 하는 분야 중의 하나가 바로 성장판 입니다. 이달에는 성장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Q1) 성장판이 닫히면 키가 더 이상 안크나요? 그런데 병원에서 성장판이 닫혔다고 했는데 1cm가 더 컸어요. 왜 그렇죠?

Q2) 예전에는 많이 자랐었는데 작년에는 2-3cm 정도밖에 안자랐어요. 이제 저는 성장판이 닫힌건가요? 내가 성장판이 닫혔는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Q3) 성장판이 닫히면 다시 열수는 없나요?

먼저 성장판이라는 것이 무엇인지를 살펴볼가요?

다음 그림은 완전히 닫흰성인과 살된 남자의 왼손 엑스레이 사진입니다.

 



성장판은 길다란 모든 뼈에 존재하지만 보통 병원에서 사진을 찍을 때는 뼈나이도 같이 알아보기 위하여 이렇게 왼손을 찍는 것이 국제적으로 표준이 되어 있습니다. 성장판이 열려 있는지만 확인하려고 한다면 무릎이나 어깨 등도 상관 없습니다.



사진이 나온김에 뼈나이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볼까요? 손바닥 부위에 동글동글한 뼈가 여러 개 있는 것 보이시나요? 이 뼈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서 그 숫자와 위치, 그리고 크기가 모두 달라집니다. 각 나이에 해당하는 기준이 있기 때문에 기준과 비교하면 현재 뼈나이가 몇살 쯤 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경우라면 자신의 만나이와 뼈나이는 거의 일치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 그림에는 빈 틈이 많이 보이시죠? 실제로는 빈칸이 아니라 연골부분 입니다. 나이가 들면서 뼈가 성숙하게 되면 아래의 그림처럼 이 빈틈이 보이지 않게 되죠.




뼈 사이 그러니까 관절 말고 뼈마디의 끝부분에 가늘게 벌어진 부분이 보이시나요? 그 부분이 바로 성장판 입니다. 뼈의 일부분이죠. 연골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엑스레이에서는 검게 보여서 마치 뼈가 끊어진 것 처럼 보이는 것입니다. 단단한 뼈는 하얗게 보이죠.

성장판에서 연골이 자라면서 점점 단단한 뼈로 변하게 되고 연골이 다 소진되면 모두 단단하게 되면서 성장판도 닫힌다고 말을 합니다. 그러니까 성장판이 열고 닫는 문이 아니라는 말입니다.

 

아시겠죠? 일단 단단한 뼈로 변해서 성장판이 닫히게 되면 열수는 없습니다. 뼈를 다시 연골로 만들 수는 없는 노릇 아니겠습니까? 한가지 예외적인 상황이 있습니다. 바로 골절이죠. 뼈가 부러지게 되면 부러진 부위에서 성장판과 같이 연골이 만들어지면서 뼈가 다시 붙도록 도와줍니다. 이 원리를 이용한 것이 일리자로프 수술이죠.

성장판이 닫히면 다시 키가 클수 없는데 가끔 키가 컸다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것은 이렇게 설명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에서 수없이 많은 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이들 뼈가 동시에 성장판이 닫히지는 않는다는 것입니다. 거의 비슷하기는 하지만 약간의 시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손목은 닫혔는데 무릎은 열려있다거나 아니면 무릎도 닫혔는데 척추의 뼈는 조금 더 자란다거나 하는 것입니다.  또한 밀도가 낮았던 골세포가 자라면서 더 클 수 있고 연골등이 성장하면서 키성장이 이루어 질 수 있으나 그 양은 많지 않습니다.

성장판이 닫혔는지의 여부는 정확하게는 위의 사진처럼 엑스레이를 찍어보아야 합니다. 하지만 집에서도 대충은 알 수 있습니다. 지난 1년간 1cm 미만으로 자라면 거의 닫혀간다고 여기시면 됩니다.

키크기 위하여 여러가지 노력들을 하고 계십니까? 성장판이 충분히 열려있을 때 하십시오. 같은 노력을 기울이더라도 성장판이 조금밖에 안열려 있으면 그 효과는 떨어진답니다.

 



이제 충분히 아셨죠? (내용참고-키클리닉)

 

Copyright (c) 2003 by까페크기전수All rights reserved.

 

출처: 롱다리 넷 http://www.longdari.net/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