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을 알아보자!

 

 

 

 

 

성장을 하는데는 고른 영양소를 섭취하여야하고 편식을 하면 영양소에 불균형을 초래해 성장에 해를 끼친다. 성장에 도움을 주는 치료는 평소에 음식섭취가 불량하거나 성장속도가 늦어지는 시점에 집중적으로 관리를 필요로 하게 된다. 성장호르몬 분비를 촉진시키는 한약을 처방받아 복용하면서 운동과 식이요법을 지키는 생활습관을 개선하면많은 도움이 된다.

 

“성장이 부족한 아이들은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는 음식은 적극적으로 준비하여 단백질과 유지방의 제한을 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섭취하게 하며, 치료를 병행하는 자세가 좋다.”라고 설명한다. 식이요법 및 운동요법을 잘 하면 왕성한 성장을 이루어 낼 수 있다는 것이다.

 

 

◆성장에 좋은 음식

1. 단백질 함유식품=콩, 두부, 두유,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육류, 생선류,어패류 등. 단백질은 성장에 관여하는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키며, 튼튼한 근육과 건강한 피를 만들어 줍니다. 손톱, 발톱, 머리카락 등이 자라도록 해주고 힘이 나게 한다.

2. 칼슘 함유식품=우유, 두부, 멸치, 뱅어포등 뼈채 먹는 생선, 미역, 해조류, 사골 등. 칼슘은 성장에 직접적으로 관여한다. 특히 우유는 성장 호르몬의 분비 작용을 한다.

3. 비타민 함유식품=△ 야채류 : 시금치와 당근, 호박 등 △해조류 : 김과 미역, 다시마 등 △버섯류 : 표고버섯, 양송이버섯, 느타리버섯 등 △과일류 : 감, 귤, 딸기 등. 특히 비티민D는 칼슘과 인의 흡수를 촉진시켜 뼈대를 튼튼하게 만들며, 피부가 고와지고 머리가 좋아진다.

4. 식이섬유소 함유식품=시금치, 당근, 호박, 김, 미역, 다시마, 표고버섯, 양송이버섯, 느타리버섯, 감, 귤, 딸기 등.

 

 

▶ 성장에 나쁜 음식

1. 탄수화물=라면, 국수, 빵, 과자

2. 탄산음료=콜라, 사이다

3. 유기산 식품=커피, 율무, 녹차, 사과, 귤, 오렌지, 딸기, 포도, 파인애플, 키위, 자몽 ,레몬, 요구르트, 요플레, 생 마늘, 매운 김치, 고추가 다량 포함

 

지나친 당분 또한 성장에 방해가 되는데, 특히 비만이 되면 성장에 불리한 영향을 주게 된다. 비만의 위험성이 있는 가정에서는 자녀의 성장을 위해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이러한 생활요법을 잘 지키는데도 키가 잘 안 크거나 또래에 비해 너무 작을 때, 그리고 조기초경이 시작되거나 성장판이 거의 닫혀가고 있을 때에는 보다 적극적인 치료를 해주는 것이 좋다. 성장은 시가기 있기 때문에 물론, 상황이 급박해지기 전에 치료해주는 것이 훨씬 도움이 된다.

 

성장치료의 한방적 내용은, 성장호르몬 분비를 왕성하도록 해주거나 성장을 방해하는 것들(아토피, 비염, 척추측만증, 고관절변형, 조기초경 등)을 치료해주는 것이다. 질병이 없으면 보통 성장을 위한 한약과 함께 체형교정 치료를 하고, 성장을 방해하는 질병이 있을 경우에는 해당질환의 치료를 선행하고 성장치료를 하면 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