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이 오면 변하는 '생체시계' 가을철, 심혈관계·호흡기 질환 주의 2008년 10월 31일(금)

선선한 가을이 오면 인체에 내장된 생체시계는 분주해진다. 가을에 접어들면서 기온이 떨어지기 시작하면 인체에도 여러 변화가 일어난다. 인체의 온도계 역할을 하는 뇌의 시상하부와 그밖의 조절기관이 새로운 계절에 맞춰 호르몬 분비수준을 재조정하는 등 화학적 조정작용을 거쳐 인체를 기후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이다.

우선 체온유지를 위해 기초대사량이 증가한다. 이에 따라 열량 보관창고인 체내 지방분의 사용이 증가하지만, 신체 활동 감소로 지방이 오히려 증가할 수 있다. 또 기온의 하강과 건조함도 신체에 여러 증세를 동반한다. 독감, 기관지염 등 각종 호흡기 질환과 함께 심장병, 뇌졸중 등 혈관성 질환 발생률이 높아지며 건조한 날씨로 인한 피부질환과 계절성 우울증 등이 발생하게 된다.

▲ 가을철 아침이 위험한 이유는 혈관 수축이 활발해져 혈압이 상승하는데 여기에 차가운 바깥 날씨를 만나면 심장발작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혈압의 변화= 심장과 혈관계에서는 외부 기온이 낮아지면 피부를 통한 열 발산을 최소화하기 위해 땀을 적게 흘리게 되고 말초 혈관이 수축하여 피의 흐름을 방해한다. 특히 정상인보다도 고혈압 환자에게서 그리고 고령일수록 실내외의 기온차에 따른 혈압의 변화가 심하게 나타난다. 보통 온도가 1도씩 내려갈 때마다 수축기 혈압이 1.3mmHg 이완기 혈압이 0.6mmHg 올라간다.

또한 기온이 떨어지면 혈액이 진해지고 혈관수축이 촉진되는 등 혈압 상승과 더불어 동맥 경화증의 합병증도 더 자주 발생한다. 가을철 아침은 그래서 위험하다. 아침에는 혈관 수축이 활발해져 혈압이 상승하는데 여기에 차가운 바깥 날씨를 만나면 심장발작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평소 기름진 음식을 좋아하고 운동을 싫어하며 담배를 끽연하는 사람은 혈관내피세포가 손상돼 있다. 손상된 세포 밑에는 콜레스테롤이 쌓이고 이것을 청소하기 위해 백혈구가 모여 포말세포를 형성한다. 여기에 염증반응이 일어나 동맥벽의 근육세포가 분열해 벽이 두껍고 죽종을 형성한다. 죽종이 터지면 혈관 내 혈액이 엉겨서 혈전을 만든다. 완전히 커진 혈전 덩어리가 뇌나 심장의 큰 혈관을 막으면 그게 바로 돌연사다.

따라서 고지혈증 비만이거나 혈전 생성을 막으려고 저용량 아스피린을 복용하는 사람은 가을이 오면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사실 이런 사람은 연중 무휴 주의해야 한다. 그러나 환절기 혹서기 혹한기에는 이런 질환으로 병원 응급실을 찾아오는 환자가 더 증가하는 경향을 띤다.

최근에는 실내 생활 빈도가 크게 늘어나고, 온난방이 잘 되어 심장질환이나 뇌졸중의 계절적 특성이 예전에 비해 많이 사라지고 있는 추세이다. 실제로 삼성서울병원 응급실을 찾은 지난 7년간 심근경색증, 협심증, 뇌졸중 환자는 가을철인 9~11월과 겨울철인 12~2월까지와 비슷하거나 더 많은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그만큼 시원해지는 가을철도 겨울에 못지않게 조심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 햇빛이 줄어들게 되면 뇌속에서 멜라토닌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의 분비가 줄어들며 신체리듬이 깨어져 우울증을 유발하게 된다. 
◆피부의 변화=
피부 역시 가을이 되면 공기가 건조해지고 기온차도 심하기 때문에 피부의 수축과 이완이 심하게 된다. 이로 인해 가을~겨울철이면 피부가 건조해지고 거칠어지게 된다. 건조하고 쌀쌀한 기후는 혈관뿐만 아니라 기도까지 수축시키고 예민하게 만든다. 더욱이 알레르기성이면 가을철의 잡초 꽃가루가 기관지를 자극하는 데다가 기온 하강을 직감하는 생체시계까지 가세해 자극을 증폭시킨다. 천식 환자가 늘어나는 것은 이 때문이다.

천식이 심해질 수 있는 요인으로는 꽃가루 알레르기, 감기, 곰팡이균, 집먼지 진드기, 대기 오염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외적 요인이 큰 원인이다. 꽃가루 알레르기는 오히려 봄철보다 가을철이 더욱 심하며 증상은 감기와 비슷하다. 가을철에 날리는 꽃가루는 쑥 꽃가루, 풍매화 꽃가루, 돼지풀 꽃가루 등이다. 꽃가루 알레르기의 경우는 알레르기 피부반응검사로 정확한 원인을 알아내어 치료약을 투여하는 방식으로 치료할 수 있다.

집먼지 진드기 또한 가을철이면 천식환자를 많이 유발시키는데 집안 먼지를 털어내고 통풍을 자주 시켜주면 소파나 카펫 등을 깨끗이 하거나 없애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그 밖에 원인이 쉽게 규명되지 않는 천식을 막으려면 약물이나 방부제, 색소 등이 있는 음식물을 피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비만과 우울증= 햇빛이 줄어들게 되면 뇌 속에서 멜라토닌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의 분비가 줄어들며 신체리듬이 깨어져 우울증을 유발하게 된다. 일반인들은 대부분 멜라토닌 양이 줄어들더라도 일시적으로 우울한 마음이 드는 정도이지만 일부에서는 정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로 우울증세가 뚜렷이 나타나 치료를 받아야 할 경우도 있다.

비만도 주의해야 한다. 비만한 사람이 체중을 5kg 정도 줄이면 수축기 혈압을 10mmHg 이완기 혈압을 5mmHg 정도 떨어뜨릴 수 있고, 고혈압 약제에 대한 효과도 증가한다. 그런데 활동이 적은 겨울철에는 오히려 체중이 늘어나기 쉬우므로 주의해야 한다.

의료계에서는 가을이 오면 퇴행성 관절염 때문에 병원을 전전하는 환자가 늘어난다고 보고 있다. 가을에는 시리고 칼로 에이는 듯한 통증을 느낀다고 한다. 기온 하강 때문에 관절의 혈액순환이 떨어지고 근육과 관절이 경직되기 때문이다.

늦가을에서 겨울로 다가갈수록 운동량은 부족해지고 섭취열량이 높아져 체중이 증가하는 것도 관절에 부담을 주는 요인이다. 먹거리가 풍부한 가을은 혈중 콜레스테롤이 가장 높다는 통계가 이를 반증한다. 또한 가을에는 원기를 보충하는 차원에서 본능적으로 많이 먹는 식습관이 혈액을 끈끈하게 만들고 비만을 부른다는 지적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