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적인 과제와 활동에 주의를 유지하지 못하는 아동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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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를 잘 시작하지 못하는 아동 |
과제나 지시의 내용 중 특히 중요한 부분을 강조하고 구조화시킨다. - 언어적 지시와 함께 시각적인 지시를 함께 제공한다. 예를 들면, 말과 동시에 지시 내 용을 칠판에 쓰면서 노트나 알림장에 적도록 지시한다. - 작문 과제와 시험을 구조화한다. 예를 들면, 수학은 그래프 종이를 사용하고, 작문은 원 고지 2매를 사용하는 등- 주제와 전개방법 등의 구체적인 기준을 세워준다. - 과제의 전반적인 구조를 먼저 지적하여 준다.(주제 문장, 머리글, 내용 테이블) - 모르는 것이 있을 때는 짝이나 소집단의 학생들과 조용하게 이야기하여 과제를 해결하 게 한다. - 지시 상항이나 철자가 어려운 단어, 산수 기호 등은 색연필로 표시하거나 동그라미 또 는 밑줄을 그어 주의할 수 있게 한다. |
제 시간에 숙제를 완성하지 못하는 아동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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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획을 못 세우고, 순서를 정하지 못하는 이동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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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계화를 위한 지도 요령 | ||||||
- 체계화 능력이 있는 급우의 도움을 받도록 해준다. - 집에 두고 공부할 수 있도록 여벌의 교과서를 준다. - 학생에게 숙제 노트북을 준다. - 체계화하는 요령과 방법을 가르쳐준다. - 숙제를 매일 점검해준다. - 과제에 대한 목표기간을 짧게 잡아준다. - 숙제를 위한 도우미 짝꿍을 정해준다. - 일일/주간 진행상황 보고서를 집에 보낸다. - 부모로 하여금 학생의 체계화 연습에 도움을 주도록 권고한다. - 숙제하는 요령을 지도한다. - 숙제를 한 개씩 내준다. | ||||||
행동 조절을 위한 지도 요령 | ||||||
- 긍정적인 피드백을 바로,그리고 자주 제공한다. - 자신을 모니터링하는 전략을 사용한다. - 학생과 계약을 맺는다. - 보상은 즉시 실행한다. - 꾸짖을 때에는 간략하게 한다. - 과제에 집중하게 하는 비언어적 큐를 사용한다. - 전 학급을 위한 행동 관리 시스템을 마련한다. - 문제 발생에 대비하여 예방 대책을 마련한다. - 행동에 대한 칭찬을 구체적으로 한다. - 이유가 있을 때에는 이동할 수 있는 기회를 허용한다. - 보상과 특전을 후하게 준다. - 과제를 중단하고 쉬는 시간을 허용한다. - 과제를 모두 마칠 때마다 짧은 휴식을 허용한다. - 문제를 낼 때 틀린 답이 아니라 정답이 나오도록 유도한다. - 적절치 못한 행동이 큰 것이 아니면 그냥 넘어간다. - 생활 및 환경 변화의 과도기를 잘 살핀다. | ||||||
감정 조절을 위한 지도 요령 | ||||||
- 칭찬을 자주 해준다. - 학생이 긴장할 때에는 말씨를 부드럽게 한다. - 학생의 재능이나 성취에 초첨을 맞춘다. - 학생과 독대하는 시간을 자주 만든다. - 학생에게 스트레스가 쌓이는 조짐이 보이면 격려하거나 학습량을 줄여준다. - 학생이 자신의 체면을 채비 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 부모나 교사가 화를 내지 않음으로써 분노를 제어 하는 방법을 연습한다. (그 상황에서 빠져나가거나 스스로를 - 진정시키는 방 법을 연습한다.) - 긍정적인 행위나 학습 결과에 대해 칭찬을 한다. 수업시간에 지도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 집에 보내는 통신문에 긍정적인 내용을 담는다. - 학생이 짜증날 때에는 될 수 있으면 자주 격려해준다. - 크지는 않지만 일관성 있는 결과를 중요시한다. - 학생에게 선택권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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