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적인 과제와 활동에 주의를 유지하지 못하는 아동
1. 과제의 길이를 감소시킨다.

- 한 가지 과제를 짧게 나누어서 다른 시간에 완성할 수 있도록 한다.
- 덜 좋아하는 과제를 먼저 완성한 후에 좋아하는 과제를 할 수 있도록 두 가지 과제를 함께 준다.
- 지시는 쉽고 간단한 단어를 사용한다.과제를 설명할 때는 가능한 한 단어를 적게 사용한다.
- 간결한 지시가 좋다. 암기력이 필요한 과제는 작은 양으로 나누어 외우게 하는 것이 좋다.

 
2. 과제를 재미있게 만든다.
- 짝과 함께 하거나 작은 그룹으로 모여서 과제를 할 수 있게 한다.
- 흥미가 높은 과제와 흥미가 낮은 과제를 교대로 하게 한다.
- 강의 시에는 오버헤드 프로젝트 등의 시각적인 도구를 사용하는 것이 주의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 가능한 한 선생님과 가까운 곳에 앉힌다.
 

3. 긴 과제를 계속할 수 있도록 여러가지 방법을 동원한다.

- 과제를 확인할 수 있는 게임을 만든다.
- 기계적인 암기를 필요로 하는 과제는 게임을 사용하여 암기하게 한다.

 

4. 가만히 있도록 강요하지 않는다.

- 아동이 창밖을 보고 있거나 다른 아동을 보고 있다고 해서 주의를 집중하지 않는다고 생각해서는 안된다.
- 과제의 특성이나 학습 환경을 변화시키지 않은 채 주의가 산만한 아동의 행동을 변화 시키기는 어렵다.

과제를 잘 시작하지 못하는 아동
과제나 지시의 내용 중 특히 중요한 부분을 강조하고 구조화시킨다.
- 언어적 지시와 함께 시각적인 지시를 함께 제공한다. 예를 들면, 말과 동시에 지시 내 용을 칠판에 쓰면서 노트나 알림장에 적도록 지시한다.
- 작문 과제와 시험을 구조화한다. 예를 들면, 수학은 그래프 종이를 사용하고, 작문은 원 고지 2매를 사용하는 등- 주제와 전개방법 등의 구체적인 기준을 세워준다.
- 과제의 전반적인 구조를 먼저 지적하여 준다.(주제 문장, 머리글, 내용 테이블)
- 모르는 것이 있을 때는 짝이나 소집단의 학생들과 조용하게 이야기하여 과제를 해결하 게 한다.
- 지시 상항이나 철자가 어려운 단어, 산수 기호 등은 색연필로 표시하거나 동그라미 또 는 밑줄을 그어 주의할 수 있게 한다.
 
제 시간에 숙제를 완성하지 못하는 아동
1. 숙제를 조직화할 수 있는 도구(공책 폴더)와 목록을 사용하게 한다.
- 다이어리나 알림장 등에 그날 해야 할 숙제를 쓰게 한다.
- 칠판에 숙제와 관련된 지시를 써 놓고, 아동이 이를 보고 기록하게 한다.
 
2. 사물함을 마련하여 책, 과제, 체육복 등을 정리하도록 한다.
- 한쪽 면에 새로운 과제를 넣어둘 수 있는 포켓 폴더를 달아 주고, 반대편에는 진행 중이
거나 완성된 과제, 달력 등을 넣어둘 수 있는 폴더를 마련해준다.
- 학부모에게 가정에서도 책이나 숙제 한 것을 배치해 둘 수 있는 장소를 만들어 주도록 요청한다.
- 책상이나 서랍에 이름표를 붙여서 정리정돈하게 한다.
 

3. 비품들의 이름표를 색으로 구분하거나 서류 정리함을 사용하게 한다.

-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이동하기 전에 스스로에게 자기 질문을 할 수 있도록 가르친다 : “필요한 것을 다 챙겨서 나왔니?”
- 책, 숙제 폴더 등에 바로 바로 제목이 적힌 카드를 붙여두게 한다.
 
계획을 못 세우고, 순서를 정하지 못하는 이동
1. 계획하기 연습
-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게 하고, 과제를 부분으로 나누는 연습을 하게 한다.
- 과제를 완성하는 데 필요한 시간을 추정하는 연습을 시킨다.
- 과제의 전체 윤곽을 그리는 기술을 가르친다.
 
2. 분류하기, 순서 정하기, 정리하기를 연습한다.

- 워드 프로세서를 사용하여 생각을 정리할 수 있도록 가르친다.
- 수업을 듣고 노트 필기를 하거나, 내용을 세 문장 정도로 작문할 수 있도록 가르친다.

 
 
 체계화를 위한 지도 요령
- 체계화 능력이 있는 급우의 도움을 받도록 해준다.
- 집에 두고 공부할 수 있도록 여벌의 교과서를 준다.
- 학생에게 숙제 노트북을 준다.
- 체계화하는 요령과 방법을 가르쳐준다.
- 숙제를 매일 점검해준다.
- 과제에 대한 목표기간을 짧게 잡아준다.
- 숙제를 위한 도우미 짝꿍을 정해준다.
- 일일/주간 진행상황 보고서를 집에 보낸다.
- 부모로 하여금 학생의 체계화 연습에 도움을 주도록 권고한다.
- 숙제하는 요령을 지도한다.
- 숙제를 한 개씩 내준다.
 
행동 조절을 위한 지도 요령
- 긍정적인 피드백을 바로,그리고 자주 제공한다.
- 자신을 모니터링하는 전략을 사용한다.
- 학생과 계약을 맺는다.
- 보상은 즉시 실행한다.
- 꾸짖을 때에는 간략하게 한다.
- 과제에 집중하게 하는 비언어적 큐를 사용한다.
- 전 학급을 위한 행동 관리 시스템을 마련한다.
- 문제 발생에 대비하여 예방 대책을 마련한다.
- 행동에 대한 칭찬을 구체적으로 한다.
- 이유가 있을 때에는 이동할 수 있는 기회를 허용한다.
- 보상과 특전을 후하게 준다.
- 과제를 중단하고 쉬는 시간을 허용한다.
- 과제를 모두 마칠 때마다 짧은 휴식을 허용한다.
- 문제를 낼 때 틀린 답이 아니라 정답이 나오도록 유도한다.
- 적절치 못한 행동이 큰 것이 아니면 그냥 넘어간다.
- 생활 및 환경 변화의 과도기를 잘 살핀다.
                                                                                                                
감정 조절을 위한 지도 요령
- 칭찬을 자주 해준다.
- 학생이 긴장할 때에는 말씨를 부드럽게 한다.
- 학생의 재능이나 성취에 초첨을 맞춘다.
- 학생과 독대하는 시간을 자주 만든다.
- 학생에게 스트레스가 쌓이는 조짐이 보이면 격려하거나 학습량을 줄여준다.
- 학생이 자신의 체면을 채비 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 부모나 교사가 화를 내지 않음으로써 분노를 제어 하는 방법을 연습한다.
(그 상황에서 빠져나가거나 스스로를 - 진정시키는 방 법을 연습한다.)
- 긍정적인 행위나 학습 결과에 대해 칭찬을 한다.
수업시간에 지도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 집에 보내는 통신문에 긍정적인 내용을 담는다.
- 학생이 짜증날 때에는 될 수 있으면 자주 격려해준다.
- 크지는 않지만 일관성 있는 결과를 중요시한다.
- 학생에게 선택권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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