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멀리 있지 않습니다.
내 자녀에게 관심을 가져보세요!
ADHD의 정의
또래 아이들보다 현저히 심하고 이들 증상으로 인해 학교생활에 지장을 초래할 때.
ADHD의 기준
가. 주의산만 증상
(집중유지가 안됨: 주로 전전두엽 기능 약화 성향)
부주의로 실수를 잘한다.
집중을 오래 유지를 못 한다
다른 사람 말을 경청을 못함
과제를 끝까지 못 한다
공부, 숙제 등을 싫어함
과제나 활동 시 계획대로 하지 못 함
필요한 물건을 자주 잃어버린다.
외부 자극에 의해 쉽게 흐트러진다.
해야 할 일을 자주 잊어버린다.
나. 과잉행동 및 충동성 (주로 우뇌 성향)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한다.
허락 없이 자리를 뜬다
지나치게 뛰거나 기어오른다.
활동에 조용히 참여하지를 못 한다.
끊임없이 활동(목적 없어 보이는)
지나치게 말이 많다.
질문이 끝나기 전에 성급히 대답한다.
차례를 못 기다린다.
다른 사람의 활동을 방해한다.
※가, 나 항목별 9개 중 6개 이상/장소에 상관없이 나타남
유형 : 1) 혼합형 2) 주의력 결핍 우세형 3) 과잉행동-충동성 우세형
'생명과 사회진화의 갭---신경정신병 > ADD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카테고리의 다른 글
ADHD-충동성 조절법-HB두뇌학습클리닉 광주센타 (0) | 2008.12.28 |
---|---|
ADD/ADHD-부주의 또는 주의산만 조절법 (0) | 2008.12.28 |
ADHD 개선 사례 (0) | 2008.11.28 |
주의력결핍 아동의 구체적인 지도방법 (0) | 2008.11.21 |
ADD/ADHD와 관련있는 뇌부위와 기능 (0) | 2008.11.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