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Attention)란 무엇인가 ?

 

 

 

 

 주의에 대한 개념을 이야기할 때 보통 칵테일 파티의 예를 많이 든다. 파티 장에서 많은 사람들이 서로 이야기하고 있고 주변에서 쉴새없이 여러 가지 소음이 발생하고 있지만 사람들은 대개 자신이 대화를 나누고자 하는 사람과 별 불편 없이 대화를 할 수 있다.

 오케스트라의 연주를 들으면서 관심 있는 악기소리 만을 선택하여 들을 수 있는 능력이나, 학예회에서 여러 아이들이 무용을 하고 있어도 자기 아이의 동작만이 눈에 들어오는 것 등 이와 유사한 예를 우리 주위에서 얼마든지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사실은 수많은 감각 정보가 우리의 신경망을 통해 뇌로 들어오고 있지만 원하는 신호만을 선택하여 감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뇌의 바로 이러한 기능을 ‘주의(attention)’라고 한다. 주의의 기능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기능으로 나눌 수 있다.


① 경계 기능 (vigilance function) :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감각 정보를 효과적으로 받아들이기 위해 자신의 몸과 마음을 최적의 준비 상태에 있도록 하게 하는 기능이다.


② 선택 기능 (selection function) :

 인간의 몸을 통해 들어오는 감각 정보의 양은 매우 많다. 그러나 인간의 뇌가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은 어느 정도 제한적이기 때문에 많은 정보를 동시에 받아들이고 동시에 처리할 수는 없다. 그러므로 인간의 뇌는 들어온 많은 정보 중에서 중요한 것만을 선택해야만 한다. 받아들이는 수많은 감각정보들 중 대부분은 무시하고 그 중 몇몇을 택하여 그 의미를 처리한 다음, 적절한 반응을 정하는 기능이 선택기능이며 ‘선택적 주의집중’이라는 표현도 사용한다.


③ 배정 기능 (allocation function) :

제한된 처리 용량을 둘 이상의 과제에 배정하는 기능을 말한다. 예를 들어서 운전을 하면서 테이프를 이용한 외국어 학습을 할 수 있는 것과 같이 두 가지 이상의 사건에 주의를 할 수 있는 기능을 말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