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concentration)이란 무엇인가?

 


 집중은 “초점을 맞추는 것, 주의를 고정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집중력(concentration)은 “초점을 맞추는, 주의를 고정시키는 행위”를 말한다.

 우리 자신의 정신에서 효과적으로 집중하기 위하여 우리의 모든 정신적 자원과 능력을 사용하여 사고의 단일 연쇄 또는 정보의 단일 조각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집중력은 긴장상태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진정한 집중력을 발휘할 때에서는 몸은 이완되는 반면 정신은 작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장면을 처리하기 위하여 그 자원을 이용한다.


 생활에서 목표를 설정하는 행위는 그런 목표를 지향하는 과제에 대한 집중력을 높이는 방법중 하나이다. 목표를 설정하고 과제를 수행할 때와 목표를 설정하지 않고 과제를 수행할 때를 비교해보면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과제에 대한 집중력과 과제 수행의 효율을 훨씬 높여 준다.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 바를 알아야 하며 그리고 그것을 성취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스트레스를 받은 사람은 생각을 분명하게 할 수 없으며 집중이 어렵다. 그러나 스트레스를 받고도 아주 잘 집중하고 일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것은 스트레스와 걱정이 집중력과 사고에 얼마나 많이 불리하게 영향을 끼치느냐의 문제가 아니라 스트레스와 걱정에 대처하기 위한 노력과 능력의 문제이다. (여기서 능력이란 스트레스나 걱정에 대한 평소의 습관과 태도 등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스트레스를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집중력을 높이는 방편으로 이용할 수도 있다. 물론 지나친 스트레스는 일의 효율을 떨어뜨리고 심하면 건강을 해치기도 하므로 이런 경우에는 마음을 안정시키고 심신을 편안히 하여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게 좋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