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을 통하지 않고 긍정적인 감정을 표현하는 방식의 모색
틈이 날 때마다 몇 번이고 아이를 바라보며 미소지어 보인다. 아이가 왜 웃느냐고 묻거 든, 사랑하기 때문이라고 말해 준다.
아이가 옆을 지나갈때는 가끔씩 붙잡고 쓰다듬어 주도 록 한다. 당신의 말뿐만 아니라 얼굴표정 또한 아이를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음을 드러내 는 수단이다.
아이가 힘들어하는 일은 즐겁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되 결코 아이에게서 고맙다는 말을 받아 내려고 해서는 안 된다.
아동의 말의 형태 분석
아이와 이야기를 나눌 때 아이와 당신의 말의 억양·크기·어조를 귀담아 들으며 그러한 말 뒤에 어떠한 정서가 깔려 있는지 알아낼 수 있도록한다.
이렇게 하려면 먼저 나 자신의 정서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 당신이직접 대화에 끼지 않아도 되는 경우에는 남들의 얘기를 귀담아 듣는다.
좀 더 적극적인 방법을 시도하고자 한다면 녹음기를 켜놓고, 그것을 거기 두 었다는 것을 잊을 때까지 돌아가게 놔둔 후에, 부분적으로 선택해 들어본다. 그때 무엇이 들 리는가?
아이에게 또는 세상에 대해 화가 나서 고래고래 고함을 지르고 있지는 않는지?
어조가 너무 높은 나머지 신경에 거슬릴 정도로 날카롭게 들리지는 않은지?
참으려고 애써도 자제하기가 그리 쉽지 않을 때의 억양은 보통 때와는 다른 양상의 고조-올라가거나 내려가 는 억양-를 띠게됨을 간파할 수 있을 것이다.
억양이 내려가고 소리가 줄어들었다면 당신이 아이를 도우려는 노력을 포기했다는표시이다. 부모는 때로 아동에게 짐짓 친절한 듯 대하 면서도 깔보는 어조로 말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한다. 당신 목소리의 양상은 극단적일 정도 는 아니더라도, 아이에게 말할 때와 다른 사람들에게 이야기 할 때가 다르지는 않는가?
당신은 아이에게 말을 할 때 혹시 강아지를 대할 때와 비슷한 어조를 띄고 있지는 않는가?
긍정적이고 건설적인 감정을 강조할 수 있게 자신의 언어를 바 꾸려고 노력해야 한다.
여유 있게 친밀감을 조성한다
.
당신은 아이와 나눈 각별히 친밀했던 순간들을 소중히 간직하고 있을 것이 분명하다.
이 같은 순간은 부모와 아이 두 사람이 별반 말을 하지 않을 때, 둘이서 함께 일을 하는 상황- 예를 들어 산보를 한다든지, 함께 빵을 만든 다든지, 물건을 고친다든지-즉, 별로 말이 필요 없는 상황에서일어나곤 한다. 이러한 순간이 자주 있게 되면, 비록 그 기간이 길지 않을지 라도, 아이의 심리적 안정감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며, 따라서 말더듬도 자연히 줄어들게 된다.
이처럼 조용한 행복의 순간들은 우연히 일어나기도 하지만, 노력해서 더 많이 만들어 낼 수도 있다.
아이와 함께 나무토막 쌓기 놀이를 한다거나,
인형놀이를 한다거나,
공원을 나란히 걷는 것등,
그 이상도 가능하다. 그렇다고 해서 원하는 만큼의 친밀감을 반드시만 들어 낼 수 있다고 볼 수는 없다.
두 사람 사이의 친밀감이란 자발적이고 자연스러운 것이 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끊임없이 말을 늘어놓지 않고도 아이에게 자기가 사랑을 받고 있다는 것, 자신은 소중한 존재임을 인식시켜 주는 긍정적인 관계를 점차로 쌓아 나갈 수 있다.
아무리넘쳐나는 사랑의 말도 미처 말로 나타낼 수 없다. 또 다른 표현들로 뒷받침되지 못하면 공허할 따름이라는 걸 아이는 알아버리고 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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