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의 앞 1/3 지점에 위치하며 이마의 바로 밑에 있습니다. 배외측(전두엽 피질, 표면의 바깥쪽), 하측 안와 부분 (뇌의 왼쪽 앞부분), 대상회(전두엽의 중간을 가로 지르는 부분)의 세부분으로 되어 있습니다. 배외측과 하측안와는 뇌의 집행 통제부분입니다.

주요기능으로는 행동을 주시, 감독, 지시 집중시키는 역할을 하고 목표설정, 비판적 사고 등의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고, 계획수립, 능률적인 시간이용, 타인과의 의사소통, 충동조절 등의 기능을 수행하고 배우자와 갈등이 있을때 전전두 피질의 기능이 우수하다면 그 상황에 도움이 되는 사려깊은 반응을 할 가능성이 높으며(문제해결, 상황예측, 경험을 통한 대안 둘 중 하나를 선택하도록 도움) 반대로 기능이 빈약하다면 상황을 악화시킬 행동이나 말을 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배외측 전전두 피질은 주의의 폭을 유지하고 덜 중요한 생각이나 감각을 걸러내고 중요한 정보에 초점을 맞추게 해줍니다. 단기기억과 학습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행복, 슬픔, 기쁨, 사랑과 깊은 정서를 느끼고 표현하도록 돕습니다. 뇌의 변연계와 감각 영역에 억제신호를 보내고 뇌영역으로부터 들어오는 방해자극을 감소시킵니다.

활동이 저하될때는 실수로부터 학습하지 못해 실수를 반복하게 되며 산만해 집니다. 주의력 결핍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일상적이고 평범한 활동을 힘들어하나 흥미 있고 흥분되며 자극적인 과제들을 할때면 종종 탁월함을 보입니다. 전전두 피질을 활성화 시키기 위해 갈등을 일으키는 경향이 있습니다. 조직화에 문제를 보이고 사고와 감정을 표현하는 능력이 떨어집니다. 대인관계와 면역체계의 기능면에 부작용을 가져옵니다.

처방
1. 집중력을 발달시키고 유지하라.
성공한 사람들이 지닌 공통점은 '개인적인 책임감과 명확한 목표'에 있습니다.

- 종이에 주요목표들을 명확하게 기술하라.
관계: 배우자, 연인, 자녀, 친척들, 친구 등
일: 현재의 목표, 미래의 목표
돈: 현재의 재정적인 목표, 미래의 재정적인 목표
내 자신: 신체, 마음, 정신

2. 기술한 목록을 지니고 다니며 틈나는 대로 꺼내 보면 보이는 곳에 붙여 두고 계속 수정해 나가라.
이러한 방법으로 중요한 것에 주의를 기울 일수 있게 됩니다.

2. 좋아하지 않는 것보다 좋아 하는 것에 더 많이 초점을 맞추라.
무엇에 주의를 기울이고 초점을 맞추는 가가 당신이 매일 어떻게 느끼고 행동하는 지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다른 사람의 좋지 않은 면보다 좋은 면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전전두 피질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매우 좋은 방법입니다. 타인이나 자신의 삶에서 부정적인 측면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은 우울증에 더 취약하게 만들며 관계를 해칠 수 있습니다.

3. 삶의 의미, 목적, 자극 및 흥분을 가져라.
이러한 것들은 우울한 기분을 막아주고 전전두피질을 활성화 시킴으로써 삶에 주의를 기울이도록 북돋워줍니다.

4. 조직적으로 행동하는 것에 필요하다면 도움을 청하라.
조직화에 문제를 보이게 되므로 조직화 기술을 배우고 자신을 조직화시켜 줄 수 있는 사람들 사이에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움을 요청하는 것을 부끄러워 말아야 합니다. 계획을 세우고 우선순위를 정하며 정기적으로 수정하십시요. 작은 성공들을 만들어 가고 재미 없는 일을 먼저 합니다. 뒤에 재미 있는 일을 기대하면서 하면 훨씬 수월할 수 있습니다.

5. 뇌파, 바이오 피드백 훈련을 고려하라.
- 뇌파의 다섯가지 유형
델타 뇌파 (초당 1-4주기): 주로 수면 중에 발생하는 매우 느린 뇌파
세타 뇌파 (초당 5-7주기): 백일몽 상태, 이완 중 잠들기전 상태에서 발생하는 뇌파
알파 뇌파 (초당 8-12주기): 이완된 상태 동안 발생화는 뇌파
감각운동리듬 뇌파 (초당 12-15주기): 집중된 이완 상태동안 발생하는 뇌파
베타 뇌파 (초당 13-24주기): 집중 상태거나 정신적 작업 상태동안 일어나는 빠른 뇌파

주의력 결핍 장애 아이들을 평가하면서 발견한 사실은 일정기간 동안 베타파 상태를 유지하지 못한 다는 것입니다. 오히려 세타파와 같은 백일몽 상태의 뇌파 활동이 과도하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루바 박사는 EEG 바이오 피드백을 사용하여 베타 뇌파의 양을 증가시키고 세타파 즉 백일몽 상태의 뇌파의 양을 감소시키는 것을 배울수 있었습니다. 단번에 효과를 보는 것은 아니고 종종 1-2년 동안의 연습기간이 필요합니다. 충동성과 공격성을 감소시키는 효과와 독서기능을 향상시키고 약물의 도움을 감소시킬수 있습니다.

6. 시청각적 자극을 사용하라.
뇌파가 조율되고 더 잘 집중하도록 하기 위해 특정한 주파수의 빛과 소리를 내는 특수 고안된 안경과 헤드폰으로 헤럴드 러셀 박사와 존 카터박사에 의해 개발되었습니다.

7. 다른 사람을 먼저 자극하지 마라.
이들은 (전전두 피질의 문제를 지닌 사람들) 뇌를 자극하기 위해 갈등(상대방을 속상하게 만드는 것)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기에 당신은 더 조용하고, 평온하고, 침착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 소리치지 마라. 그들의 목소리가 고양될 수록 당신의 목소리는 가라 앉아야 합니다.
- 상황을 통제하기 힘든 순간에 가면 잠시 쉬는 시간을 가지십시오.
- 그 상황을 진정시키기 위해 유머를 사용하십시오.
- 훌륭한 경청자가 되십시오.
- 상대방에게 그들을 이해하기 원하고 그 상황을 헤쳐나가기를 원한다고 말하십시오.

8. 영양상태를 점검하라.
영양분을 이용한 치료는 전전두피질에 특히 유용할 수 있습니다. 고단백, 저지방, 저탄수화물은 혈당치를 안정시키고 에너지 수준과 집중력 모두를 도와줍니다. 정제된 탄수화물은 뇌에 있는 도파민 수준과 집중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기름기 없는 살코기, 달걀, 저지방치즈, 땅콩, 콩 등 단백질을 섭취합니다.

9.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 모짜르트의 음악을 들어라.
EEG 바이오 피드백과 더불어 일주일에 세 번 모짜르트 곡을 들려주었더니 세타파(느린뇌파)의 활동이 감소했고 더 나은 집중력, 기분통제, 충동성 감소, 사회적응기술의 증거를 보였습니다.

이 모든 부위마다 정도가 심할때는 약물치료를 병행하는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뇌과학을 통해 알아 본 각 부위별 기능과 비정장적 기능을 일으키는 원인을 살펴보았습니다. 왜 어떤 사람은 같은 말에 상처받고 어떤 사람은 안 받는지 같은 노력에도 어떤 사람은 성공하고 어떤 사람은 실패하는가? 풀기 어려운 인간의 마음이 뇌에 있으며 사고력과 감정의 움직임을 최첨단 기계를 통하여 살펴 본 저자의 처방법은 병원에서도 약물치료만 하는 것이 아니라 심리치료, 인지치료, 행동치료, 약물치료, 운동요법, 섭식요법등 다양하게 제시하고 있어 마음의 병(성격장애)에 대한 오해와 무지를 실감하게 해주며 성경에서 말하는 다양한 영적접근과 일치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엎드려 기도만 하고 교회에 가서 예배와 봉사만으로 또 문자로 읽는 성경을 반복하여 읽는 것만으로 성화라고 하는 전인치유가 이루어 질 수 없습니다. 과학의 발딜이 달나라에만 가게 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심리를 X-Ray로 우리의 폐를 찍어 보듯 찍어 보아 거짓된 인간의 마음을 파헤치며 인간으로서는 완전할 수 없음을 증명해 주므로 아직 열려야 할 마음의 부분이 있음을 알려 주고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