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의 정의
또래 아이들보다 현저히 심하고 이들 증상으로 인해 학교생활에 지장을 초래할 때.
ADHD의 기준
가. 주의산만 증상(집중유지가 안됨)
ü 부주의로 실수를 잘한다.
ü 집중을 오래 유지를 못 한다
ü 다른 사람 말을 경청을 못함
ü 과제를 끝까지 못 한다
ü 공부, 숙제 등을 싫어함
ü 과제나 활동 시 계획대로 하지 못 함
ü 필요한 물건을 자주 잃어버린다.
ü 외부 자극에 의해 쉽게 흐트러진다.
ü 해야 할 일을 자주 잊어버린다.
나. 과잉행동 및 충동성
ü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한다.
ü 자리를 뜬다
ü 지나치게 뛰거나 기어오른다.
ü 활동에 조용히 참여하지를 못 한다
ü 끊임없이 활동(목적 없이)
ü 지나치게 말이 많다
ü 질문이 끝나기 전에 대답
ü 차례를 못 기다린다.
ü 다른 사람의 활동을 방해한다.
유형 : 1) 혼합형 2) 주의력 결핍 우세형 3) 과잉행동-충동성 우세형
ADHD가 왜 증가하는가?
ü 뇌 손상
ü 환경 오염
ü 환경적인 문제
ü 핵가족
ü 양육 / 교육 방식의 변화
ü pc, 인터넷 문화
ü 좌식생활
주의력 결핍 및 학습 장애가 생활에 미치는 영향
ü 학업 수행 능력을 방해 : 60-80%가 기대보다 낮은 학업수행 학습 장애 초래
ü 부모와의 지속적인 갈등 관계 : 학대당하거나 잦은 처벌 자존심저하, 고립감, 반항적, 공격적인 경향이 발달
ü 또래 관계의 어려움 : 따돌림 및 바보라는 취급으로 인해 고립감, 공격적 경향으로 바뀜.
ü 교사와의 갈등관계 : 따돌림, 골치 아픈 아이로 낙인. 2차적인 심리 / 행동적인 문제로 발전
성장과정 중 이차적으로 나타나는 문제점
ü 만성적인 좌절감
ü 만성적인 부정적인 피드백
ü 만성적인 따돌림
ü 만성적인 자신에 대한 불안정감 - 자존심과 자신감의 발달이 손상됨
ü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학대를 받게 된다. :ADHD 아동들은 학대 받을 확률이 더 많다.
'생명과 사회진화의 갭---신경정신병 > ADD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카테고리의 다른 글
ADHD치료제의 위험성 YTN (0) | 2010.05.18 |
---|---|
주의력 결핍 증상을 보이면서 ADHD로 오인될 수 있는 유사 ADHD증후군 (0) | 2010.04.27 |
ADHD 초등생 퇴학- 학부모 소송을 접하며 ADHD 아동을 위한 교사의 역할은. (0) | 2010.04.26 |
"ADHD 초등생 퇴학 부당" 학부모 소송 (0) | 2010.04.26 |
ADHD의 모인병적인 원인 (0) | 2009.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