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의 정의

또래 아이들보다 현저히 심하고 이들 증상으로 인해 학교생활에 지장을 초래할 .

ADHD의 기준

가. 주의산만 증상(집중유지가 안됨)

ü  부주의로 실수를 잘한다.

ü  집중을 오래 유지를 한다

ü  다른 사람 말을 경청을 못함

ü  과제를 끝까지 한다

ü  공부, 숙제 등을 싫어함

ü  과제나 활동 계획대로 하지

ü  필요한 물건을 자주 잃어버린다.

ü  외부 자극에 의해 쉽게 흐트러진다.

ü  해야 일을 자주 잊어버린다.

나. 과잉행동 및 충동성

ü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한다.

ü  자리를 뜬다

ü  지나치게 뛰거나 기어오른다.

ü  활동에 조용히 참여하지를 한다

ü  끊임없이 활동(목적 없이)

ü  지나치게 말이 많다

ü  질문이 끝나기 전에 대답

ü  차례를 기다린다.

ü  다른 사람의 활동을 방해한다.

유형 : 1) 혼합형 2) 주의력 결핍 우세형 3) 과잉행동-충동성 우세형

 

ADHD가 왜 증가하는가?

ü  손상

ü  환경 오염

ü  환경적인 문제

ü  핵가족

ü  양육 / 교육 방식의 변화

ü  pc, 인터넷 문화

ü  좌식생활

 

주의력 결핍 및 학습 장애가 생활에 미치는 영향

ü  학업 수행 능력을 방해 : 60-80% 기대보다 낮은 학업수행 학습 장애 초래

ü  부모와의 지속적인 갈등 관계 : 학대당하거나 잦은 처벌 자존심저하, 고립감, 반항적, 공격적인 경향이 발달

ü  또래 관계의 어려움 : 따돌림 바보라는 취급으로 인해 고립감, 공격적 경향으로 바뀜.

ü  교사와의 갈등관계 : 따돌림, 골치 아픈 아이로 낙인. 2차적인 심리 / 행동적인 문제로 발전

 

성장과정 중 이차적으로 나타나는 문제점

ü  만성적인 좌절감

ü  만성적인 부정적인 피드백

ü  만성적인 따돌림

ü  만성적인 자신에 대한 불안정감 - 자존심과 자신감의 발달이 손상됨

ü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학대를 받게 된다. :ADHD 아동들은 학대 받을 확률이 많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