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ADHD

미국정신의학회진단기준으로보면 ADHD는 초등학생에서 3~5%진단된다. 하지만초등학교 선생님들은 20~30% 정도의학생에게서주의산만, 과잉행동, 충동성등의증상이나타난다고한다. 바로 ADHD오인되는유사ADHD로 나타나는주의력결핍증상이다.

유사ADHD경우 ADHD원인인전두엽의실행기능이상과는또 다른문제로주의력결핍증상이나타난다.

 

주의력결핍증상을 보이면서 ADHD오인될 있는 가장 흔한 유사 ADHD 증후군

. 시지각문제-얼렌증후군

ü  형광등, 밝은햇볕에나가면눈이불편하고어두운곳을좋아한다.

ü  읽기속도가느리고읽는데효율성이떨어진다.

ü  읽을실수가많고읽기를싫어한다.

ü  읽으면눈이아프거나, 충혈, 자주깜박거리거나, 건조하거나, 졸리거나, 피로해진다.

ü  오후가되면눈이불편해지거나읽을시 두통, 어지럼등의증상이있다.

. 시지각문제-비젼문제

ü  책을읽고잠시동안페이지에있는글자가 흐릿하게보인다.

ü  책을읽다가종종눈을찌푸리거나감거나한쪽눈을가리고읽는경향이있다.

ü  책을읽거나글을자세가비뚤어진다.

ü  책을 읽을너무가까이갖다대거나멀리하는경향이 있다.

ü  책을읽을종종위치를놓치거나실수를 많이한다.

. 청지각문제-청취기능의문제

ü  소리에매우민감하거나짜증을낸다.

ü  소리를높여듣거나보통보다약한소리로듣는경향이있다.

ü  들은순서대로기억하지못하고지시사항을잘 따르지못한다.

ü  들은음을혼동하고발음이정확하지않고읽을소리가작아진다.

ü  말을하거나 글을어휘력이부족하다.

ü  소리로읽기가 요구될표현이부족하거나중얼거리는경향이 있다.

ü  매사에까다롭고두려움이많고낯선상황을피하려한다.

ü  글을유사한발음의단어를 혼동한다.

ü  어두운, 높은, 붐비는, 놀이터를싫어하거나신체접촉을불편해한다.

ü  말을할때자신이전달하고자하는내용과목소리의톤을 잘일치시키지못한다.

ü  의학적검사상이상이없는데도자주두통이있거나어지러움, 메스꺼워한다.

ü  타는, 빙빙도는, 자동차등을타면불편 해한다.

ü  움직이는안에서책을읽기가힘이든다.

ü  신체적활동을피하는경향이있다.

ü  신경질이 많고, 소리에민감하고, 자기자신에대해지나치게방어적이며짜증을낸다.

ü  그룹활동을때 어색해하고두려워하며불편함을느낀다.

. 감각운동통합기능의 문제

ü  동작이굼뜨고느리며시작이느리다.

ü  움직임이나운동을매끄럽지못하고서툰경향이있다.

ü  세밀한동작이요구되는미세근육운동(: 연필깎이, 단추잠그기, 조립)협응동작이서툴다.

ü  리듬감각이부족하다. (춤을, 체조를때 등)

ü  하는일을미루고, 게으르게보이며동기가 부족한같다.

 

. 난독증: /우뇌의불균형(발달된 우뇌의 보기학습 능력이 뇌의 듣기학습을 방해함)

ü  또래아이들에비해읽기, 쓰기, 계산가지 영역이상에서발달이늦었다.

ü  시간, 순서개념을 잘파악하지못한다.

ü  언어를듣고표현하는것이 또래에비해늦었다.

ü  부호, 상하좌우, 철자법등에서혼동이있다.

ü  다른사람의생각이나몸짓의의미를이해하지못하거나사회성기술이떨어진다.

ü  말을주제를잊어버려서적절한말을 하지못할때가자주있다.

ü  융통성이없고, 고지식하고유머를이해하지못한다.

. 우뇌형학습아동의 문제

ü  유치원시절이나초등학교저학년시절에는IQ높고창의력이뛰어났으나학년이올라갈수록 공부에 취미가 없어지고 우울해한다.

ü  주로초등학교저학년때는학습중에선생님의설명보다는직접만져보고조작해 보려 한다.

ü  어려서부터기발한아이디어가많고머리가좋은편이나주변에서는산만하고집중력이떨어진다는평가를많이 받는다.

ü  스트레스를 받으면 감정의 기복이 커진다.

ü  좋고 싫고가 확실하며 과목간의 성적의 편차가 크다.

ü  창의력이좋은편이었으나학년이올라가면서생각하기 싫어한다.

ü  생활습관이 게을러지기 쉽고 정리정돈이 안 된다.

ü  소리내서읽는데어려움이있으며책보다는만화를 더 좋아한다.

ü  받아쓰기에 약하며 글을 쓰는데 철자를 자주 틀린다.

ü  성적이 나빠지는 원인은 실수가 대부분을 차지한다.

ü  학교숙제나 준비물을 자주 잊어버린다.

ü  외우는 문제를 싫어하고 어려워한다.

ü  반복적인 학습을 귀찮아하고 어려움을 나타낸다.

ü  ADHD로 오해를 받기도 한다.

ü  중고시험의 95%좌뇌형류이므로좋은성적을 유지하기위해서는좌뇌형아이들의 2이상을노력해야 한다.

유사ADHD경우 ADHD같은방법으로치유해서는효과를보기힘들다.

유사ADHD발생하는원인이각기다르므로원인에따라적절한 치료 훈련이필요하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