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아동을 위한 교사/부모의 역할
1. 교사 및 부모가 알고 있어야 할 ADHD 아동들에 대한 사전 지식
ü 또래보다 정서적으로 미성숙하다. 이러한 미성숙 혹은 부적절한 행동은 심리적이기 보다는 신경학적 원인에 기인한다.
ü 정확하게 잘하기 위해서는 또래보다 시간이 더 오래 걸린다.
ü 원인결과 관계를 이해하는 데 시간이 더 오래 걸린다.
ü 순서, 절차상의 혼동과 신경학적 미성숙으로 인해 모든 것을 잘 하기 위해서는 남들보다 시간이 더 오래 걸린다.
ü 어떤 것은 잘하고 어떤 것은 못하는 것은 의도적이 아니다.
ü 또래 아이들과 모든 것을 똑같이 적용시키는 것은 공정한 것이 아니다.
ü 완벽을 기대하여서는 안 된다.
2. 이상적인 부모 및 선생님
ü 주의력 결핍장애에 대한 철저한 지식과 이 장애의 정당성을 받아들일 것
ü 규칙에 대해서는 완고하게 그러나 감정적이지 않고 긍정적인 자세
ü 아동의 학습스타일에 맞게 지도
ü ADHD 아동에 맞는 환경 제공 (위치, 긍정적 모델, 시간, 개념, 조직/계획성, 과제/시험)
ü 아동의 능력과 기술에 맞는 학습 자료를 준비
ü 아동의 특성에 맞는 학습자료 발굴
ü 흥미가 있는 것과 없는 과제를 적절히 혼합해 준다.
ü 아동이 좌절감을 느끼는 시기를 알고 적절히 중단시킨다.
ü 말은 명료하고, 이해할 수 있는 문장으로 한다.
ü 의사소통을 할 때는 아동의 눈을 보고 앞에서 할 것
ü 예측가능하고 잘 짜여진 공부방 및 학급을 제공
ü 행동에 대해서 바로 그 자리에서 일관성 있게 조언할 것
ü 아동이 적절히 행동하도록 알아채기 위한 개인적인 신호를 만들 것
ü 작은 실수는 무시할 것
ü 골치 아픈 아동으로만 보면 교사의 피해 의식이 생김
ü 유머감각을 유지
'생명과 사회진화의 갭---신경정신병 > ADD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의력 결핍 증상을 보이면서 ADHD로 오인될 수 있는 유사 ADHD증후군 (0) | 2010.04.27 |
---|---|
ADHD의 정의-주의산만 증상(집중유지가 안됨),과잉행동 및 충동성, (0) | 2010.04.26 |
"ADHD 초등생 퇴학 부당" 학부모 소송 (0) | 2010.04.26 |
ADHD의 모인병적인 원인 (0) | 2009.11.02 |
정서행동장애 (0) | 2009.10.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