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아동을 위한 교사/부모의 역할

1. 교사 부모가 알고 있어야 ADHD 아동들에 대한 사전 지식

ü  또래보다 정서적으로 미성숙하다. 이러한 미성숙 혹은 부적절한 행동은 심리적이기 보다는 신경학적 원인에 기인한다.

ü  정확하게 잘하기 위해서는 또래보다 시간이 오래 걸린다.

ü  원인결과 관계를 이해하는 시간이 오래 걸린다.

ü  순서, 절차상의 혼동과 신경학적 미성숙으로 인해 모든 것을 잘 하기 위해서는 남들보다 시간이 오래 걸린다.

ü  어떤 것은 잘하고 어떤 것은 못하는 것은 의도적이 아니다.

ü  또래 아이들과 모든 것을 똑같이 적용시키는 것은 공정한 것이 아니다.

ü  완벽을 기대하여서는 된다.

2. 이상적인 부모 선생님

ü  주의력 결핍장애에 대한 철저한 지식과 장애의 정당성을 받아들일

ü  규칙에 대해서는 완고하게 그러나 감정적이지 않고 긍정적인 자세

ü  아동의 학습스타일에 맞게 지도

ü  ADHD 아동에 맞는 환경 제공 (위치, 긍정적 모델, 시간, 개념, 조직/계획성, 과제/시험)

ü  아동의 능력과 기술에 맞는 학습 자료를 준비

ü  아동의 특성에 맞는 학습자료 발굴

ü  흥미가 있는 것과 없는 과제를 적절히 혼합해 준다.

ü  아동이 좌절감을 느끼는 시기를 알고 적절히 중단시킨다.

ü  말은 명료하고, 이해할 있는 문장으로 한다.

ü  의사소통을 때는 아동의 눈을 보고 앞에서

ü  예측가능하고 짜여진 공부방 학급을 제공

ü  행동에 대해서 바로 자리에서 일관성 있게 조언할

ü  아동이 적절히 행동하도록 알아채기 위한 개인적인 신호를 만들

ü  작은 실수는 무시할

ü  골치 아픈 아동으로만 보면 교사의 피해 의식이 생김

ü  유머감각을 유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