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성장의 기회, 성장마사지로 한 층 UP!   
 
 성장판 자극하고 근육 풀어 성장 기틀 형성
 

요즘 네티즌 사이에서는 엄친아, 엄친딸이라고 해서, 외모가 빼어나고 공부도 잘 하며 심지어 성격도 좋은 엄마 친구 딸이나 아들에 대한 신조어가 유행이다. 그 중에서도 어린 자녀는 둔 부모들에게서 빼 놓을 수 없는 관심사는 바로 키. 똑같이 먹이는데 왜 우리 아이만 안 클까? 유치원이나 학교에서 작은 편에 속하진 않을까? 슬슬 걱정이 시작된다.


서대문 함소아한의원 김정신 원장은 “성장을 돕기 위해서는 균형 잡힌 영양 섭취, 충분한 수면, 꾸준한 운동이 필수이다. 옛날 엄마들이 해주던 ‘쭉쭉이 체조’처럼 성장마사지를 해주는 것도 효과적이다.”라고 말했다. 성장마사지는 성장판을 자극하고 관절을 이완시키며 긴장을 풀어준다. 이것은 성장을 돕는 것은 물론, 성장의 적인 스트레스를 풀어주고 숙면을 돕는 효과까지 있다고 김정신 원장은 조언했다. 가정에서 손쉽게 할 수 있는 성장마사지를 소개한다.

 

 

1. 내외슬안 누르기

 

무릎 뼈 양쪽으로 움푹 들어간 곳을 슬안이라고 하는데 무릎 안쪽을 내슬안, 바깥쪽을 외슬안이라고 한다. 이곳을 엄지와 검지로 살짝 부드럽게 눌렀다가 천천히 때는 방법으로 20회 정도 반복한다. 성장판이 모여 있는 혈자리로 다리뼈의 성장을 촉진하여 롱다리로 키우는 데 도움을 준다.

2. 족삼리 문지르기


무릎 관절의 움푹 들어간 곳에서 아이 엄지를 제외한 네 손가락의 너비만큼 내려간 곳을 족삼리라고 한다. 이곳을 엄지로 2~3분 동안 50~100회 정도 주물러준다. 소화기를 튼튼히 하고 면역력을 키워준다. 특히 몸이 허약해서 성장이 더딘 아이에게 효과적이다.

3. 위중혈 누르기

무릎 뒤쪽 관절 주름의 정 가운데를 위중혈이라고 한다. 이 곳을 엄지로 누르면서 양 옆으로 부드럽게 밀어준다. 다리의 혈액 순환을 원활히 하여 다리의 힘을 길러준다. 특히 다리가 마르고 힘이 없는 아이에게 효과적이다.

4. 곤륜, 태계혈 만져주기

복사뼈와 아킬레스 건 사이의 움푹 파인 곳 바깥쪽을 곤륜, 안쪽을 태계혈이라고 한다. 이곳을 엄지와 검지로 2~3분간 주물러 준다. 기혈 순환을 도와 성장통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5. 용천혈 누르기

발바닥 앞쪽 1/3지점 중앙의 오목한 곳을 용천혈이라고 한다. 이곳을 엄지로 80~100회 정도 가볍게 누르며, 발가락 끝도 함께 자극한다. 위장의 열을 내려 소화 기능을 향상시키고, 식욕을 개선한다.

6. 협척혈 자극하기

척추 양 옆 근육부위를 협척혈이라고 한다. 아이를 눕히고 엄지와 검지, 셋째 손가락을 이용하여 아이의 척추 좌우의 피부를 말듯이 집어, 엉덩이에서 목까지 3~5회 올려준다. 면역력을 강화하고 오장의 기운을 높여 성장을 돕는다.

 

 

>> 참고! 마사지할 때 유의 사항


아이 피부에 자극이 없는 오일을 이용해 건조하지 않은 상태에서 부드럽게 해야 한다. 너무 강한 자극은 피하고, 피부가 약간 불그스레할 정도로 가볍게 해주는 것이 좋다. 무엇보다 아이의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안정시킨 다음 사랑스런 손길로 마사지 해주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출처 : http://health.donga.com/clinicNews/index.php?mode=view&no=1213&page=1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