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감각수용기 분류와 감각의 종류

본문

수용기 분류와 감각의 종류

감각수용기(sensory receptor)는 외계의 환경이나 신체 내부의 환경중에서 자극으로 될 수 있는 것을 골라 내어 그것에 반응할 수가 있다.

자극원(stimuli source)의 위치와 수용기의 체내 위치를 기준으로 수용기를 분류하는 방법이 있다.

, 몸 밖에서 일어나는 환경변동에 자극되어 감각을 느끼게 하는 외수용기(extroceptor)

몸 안의 장기로부터 오는 자극을 받아들이는 수용기 즉, 내수용기(interoceptor)로 크게 나눈다.

외수용기중 시각과 청각은 몸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곳으로부터 오는 자극을 받아 들이는 원격수용기(teleceptor)와 미각, 후각 및 피부감각등은 몸에 접촉해야만 감각을 느낀다하여 접촉수용기(contact receptor)등으로 세분한다.

내수용기는 근육, , 관절 등에서 오는 자극으로서, 몸의 운동을 알려주는 고유수용기(proprioceptor)와 호흡기관, 소화기관 및 방광 등의 근육벽에서 오는 자극에 의한 통증(pain), 공복감, 목마름, 질식감, 충만감(fullness) 및 오심(nausea) 등을 받아들이는 내장수용기(visceroceptor), 그리고 대동맥궁과 경동맥동 등에서 받아들이는 화학적 재수용기등으로 나눈다.

그 외 자극의 종류에 따라서 생체안의 각종 수용기를 기계적 수용기(mechanical receptor, 압력수용기 pressureceptor), 화학수용기(chemical receptor), 전자 또는 전파수용기(electromagnetro recptor, radioreceptor), 상해수용기( 유해수용기 nociceptor)로도 나눈다.

 

Sherrington 의 실용적인 분류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수용기에 의해 느끼는 감각을 체성감각, 특수 감각 그리고 장기감각 등 세종류로 나눈다.

시각이나 미각처럼 뚜렷한 감각장치를 가지면서 대뇌피질에서도 상당히 한정된 재현(representation)영역을 가진것을 특수감(special sensation)이라하며,

그 이외로 피부나 근육 및 관절 등에서 유래되는 감각인, 체성감각(somatic sensation)내장장기들의 자율성 감각인, 장기감각(visceral sensation)등으로 나눈다.

그래서 이상의 체성감각과 장기감각을 한데 합쳐서, 일반감각(general sense)이라고도 한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