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만하지 않아도 ADHD 일 수 있다.

  

초등학교 3학년인 희정이(가명)는 조용한 성격을 가진 아이이다. 항상 조용하고 말이 적어서 차분하다는 말도 많이 들었다. 그러나 책상 앞에 앉아있는 시간에 비해 성적이 좋지 않아 학습클리닉을 방문하였다. 아이의 공부 습관을 살펴보니 책상 앞에 앉아있을 때 손톱을 물어뜯거나 손장난을 많이 하고, 교과서나 노트에 항상 낙서가 많고, 글씨가 악필이었다. 또한 평소 물건을 잘 잊어버렸고, 특히 알림장 등을 잘 챙기지 못하곤 했다.

 

표준화된 전문적 집중력 검사와 심리검사를 시행해 본 결과 집중력결핍과잉행동장애 (ADHD)로 진단되었다. 약물치료와 인지학습치료를 병행한 결과 성적이 많이 향상되었고, 성격도 활발해져서 사회성도 호전되었다.

일반적으로 ADHD 라고 하면 번잡하고, 가만히 있지 못하고 돌아다니며, 움직임이 많은 아이들로 생각을 한다. 그러나

 

의외로 조용하면서 ADHD 에 해당되는 아이들도 종종 볼 수 있다.

 

ADHD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의 약자로, 우리말로 하면 집중력결핍 과잉행동 장애라는 뜻이다. 미국 정신과 학회에서는 ADHD를 세가지 유형으로 분류한다. 첫째는 집중력결핍 증상과 과잉행동 증상이 둘 다 존재하는 혼합형, 둘째는 과잉행동 증상이 없이 집중력결핍 증상만 존재하는 부주의형, 셋째는 집중력결핍증상은 없이 과잉행동 증상만 나타나는 과잉행동-충동형이다.

 

ADHD 는 이른 시기에 진단되고 치료를 시작할 때 예후가 좋다. 일반적으로 과잉행동 증상이 나 타나는 경우 초등학교 입학을 전후해서 클리닉에 방문한다. 그래서 진단이 빨리 되고, 이른 시기에 치료를 시작하기 때문에 예후가 좋은 경우가 많다. 그러나 아동이 과잉행동 증상이 없는 경우 부모님들은 ADHD 일 가능성을 전혀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늦은 시기에 클리닉을 방문하게 되는 경우가 많이 있다.

 

위에서 예로 들은 희정이의 경우 다행히 일찍 진단이 되어 치료 효과가 좋았던 케이스이다. 일반적으로 아이가 노력에 비해 성적이 좋지 않다던가, 책상 앞에 오래 앉아있는데 공부 효율이 오르지 않는다던가 할 경우 한번쯤 전문기관을 찾아 집중력에 대해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ADHD 진단 기준

A. 집중력 결핍 증상 9개 중 6개 이상 또는 B. 과잉행동/충동성 증상 9개 중 6개 이상 해당되는 경우 ADHD를 의심해야 함

A.    집중력 결핍 증상

1.     과제나 업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서 집중을 잘 못하고, 부주의로 인한 실수가 종종 있다.

2.     수업이나 놀이에서 집중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있다.

3.     이야기를 할 때 잘 듣지 않는 경우가 있다.

4.     지시를 잘 따르지 않으며 숙제, 과제, 임무를 완수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5.     과제나 활동을 체계적으로 하는데 종종 어려움을 겪는다.

6.     지속적으로 정신력이 필요한 과제에 몰두하는 것을 피하거나, 싫어하거나, 저항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7.     활동에 필요한 물건들을 종종 잃어버린다. (: 장난감, 숙제, 연필, 책 등)

8.     외부 자극에 의해 종종 산만해진다.

9.     일상적인 일들을 종종 잊어버린다.

 

B.     과잉행동/충동성 문항

1.     손발이 가만히 있지 않으며, 자리에 앉아서는 계속 몸을 꿈틀거리는 일이 종종 있다.

2.     수업 중 (또는 조용히 앉아있어야 하는 상항)에 자리에서 일어나 다니는 경우가 종종 있다.

3.     상황에 맞지 않게 돌아다니거나 지나치게 기어오르는 일이 종종 있다.

4.     차분하게 노는 것, 놀이에 몰두하는 것에 어려움이 종종 있다.

5.     끊임없이 움직이거나, 마치 모터가 달린 것 같이행동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6.     지나치게 말을 많이 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7.     질문이 끝나기도 전에 불쑥 대답을 해버리는 경우가 종종 있다.

8.     자기 차례를 기다리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9.     다른 사람을 방해하거나 간섭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 대화에 끼어들거나 다른 사람이 노는데 참견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