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에 밤마다 #야경증 #야제증 으로 고생하는 아이들 Solution

아이를 키울

자고

먹고

싸면

크면 되지만

기본적인 생리 과정과 성장과정에 문제가 있는 경우는
아이를 키우는 부모님의 입장에서는 매우 힘든 일일 것이다.

전국에 밤마다 #야경증 #야제증 으로 고생하는 아이들  Solution

민주는 생후부터 낮이 바뀌어 야제증 야경증이 계속 있었다.

밤에 기본으로 서너 , 심하면 대여섯 번씩 깨서 가에 놀란 악을 쓰고 울고 지치면 자다가 다시 깨서 악을 쓰면서 울어 댄다.

안아 달래주지 않으면 시간씩 운다.

일어서서 안고 이리저리 걸어다니며 달래주면 10여분 정도 후에 고요해 지기도 하지만 내려놓으면 촉새처럼 다시 깨서 찡얼거리며 운다.

밤에 겨우 9시경부터 12시까지 2~3시간 자고 나면 사단이 저녁내 반복된다.

그런다고 해서 낮잠을 많이 자는 것도 아니고 30~1시간 정도만 잔다.

아이를 키운다는 것이 이리 힘든지 몰랐다.

엄마가 아이 때문에 제대로 다운 잠을 자니까 너무 힘들어서 남편과 가족들에 화를 내고 짜증을 낸다.

심지어는 아이를 내동냉이 버리고 싶다는 무서운 생각이 올라와 두렵기 까기도 했다.

 

민주 엄마가 직장에 복귀하고 낮에 이모가 돌보면서부터 야제가 심해졌다.

직장을 다니는 엄마가 너무 힘들어 하루는 아빠가 데리고 잔다.

 

4 내원한 민주엄마의 안색이 훨씬 좋아졌다.

“한 달 맥이고 많이 좋아졌어요. 아직도 한두 번은 깨는데

언니가 그러는데 낮잠 때는 거의 보챈데요. ^^

제가 저녁에 재울 때도 훨씬 수월해요.

이젠 우리 민주가 이뻐보여요."

 

야제증 야경증이 식적으로 인한 소화기가 불편해서 생기는 경우는 증상의 호전과 악화가 반복되는 경향성이 있고 야제증 야경증이 오래되지 않고 비교적 최근에 발생하여 병력이 짧다.

하지만 원발성 야제증 야경증은 생후부터 지속적이고 꾸준한 패턴을 보인다.

보통 치료 기간은 2~3개월 정도로 잡는다.

감기나 소화기의 문제가 없다면 일반적으로 보름 정도 이내에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처음에는 깨서 보채는 시간과 야경증 야제증의 강도가 줄어들고 서서히 횟수도 줄어든다.

물론 아이의 성향과 병태를 파악하여 처방을 선정해야 한다.

 

苟有其證者 而不用之 則終不治也.

정말로 증이 있는데 약을 쓰지 않으면 끝내 낫지 않는다.

- 吉益東洞, 藥徵

 

아래는 네이버에 나온 야경증에 대한 자료이다.

야경증
[ sleep terror disorder ]
요약 소아에 주로 발생하며 자다가 갑자기 깨어 비명으로 시작되는 공황상태를 보이는 질환
목차
1.     정의
2.     원인
3.     증상
4.     진단/검사
5.     치료
6.     경과/합병증
정의
야경증은 비렘(NREM) 수면 각성장애 중 하나로, 비렘수면기 중 수면 초반 1/3 앞쪽에서 가장 흔하며, 주로 소아에서 갑자기 잠에서 깨어 비명을 지르며 공황상태를 보이는 질환이다.
원인
야경증의 정확한 원인은 모른다. 정서적 불안, 스트레스, 수면 부족, 그리고 고열 등에 의해 유발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증상
야경증은 수면 중에 일어나서 강한 발성과 동작, 고도의 자율신경 반응을 동반하는 심한 공포와 공황상태를 보인다. 따라서 수면 중 경악장애라고도 한다. 수면의 처음 1/3 부분에서 공포에 질린 비명과 함께 잠에서 깨어나 일어나 앉으며 깨어나면 보통 그 에피소드에 대해 기억하지 못한다. 소아의 1~6% 정도가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남자 아이에게 더 흔하다. 몽유병(sleepwalking syndrome) 또는 야뇨증(nocturnal enuresis)과 동반되는 경우가 있다.
진단/검사
미국 정신의학회(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의 정신장애 진단 통계편람(DSM-5)의 진단 기준에 따르면 다음의 기준을 모두 만족해야 한다.
A. 
대개 주요 수면 삽화의 초기 1/3 동안에 발생하며, 돌발적 비명과 함께 급작스럽게 잠에서 깨는 반복적인 삽화가 있다. 각 삽화 동안 심한 공포와 동공산대, 빈맥, 빈호흡, 발한 같은 자율신경계 반응의 징후가 있고, 삽화 동안 안심시키려는 다른 사람의 노력에 비교적 반응하지 않는다.
B. 
꿈 이미지를 전혀 또는 거의(, 단지 시각적 한 장면) 회상하지 못한다.
C. 
삽화를 기억하지 못한다.
D. 
삽화가 사회적, 직업적, 또는 다른 중요한 기능 영역에서 임상적으로 현저한 고통이나 손상을 초래한다.
E. 
장애가 물질(, 남용약물, 치료약물)의 생리적 효과로 인한 것이 아니다.
F. 
공존하는 정신질환과 의학적 장애가 야경증 삽화를 충분히 설명할 수 없다.

치료
일반적으로 특별한 치료를 요하지는 않는다. 대부분 성장함에 따라 증상이 감소하고, 이후의 정신 질환으로 발전하지는 않으므로 반드시 치료를 받을 필요는 없으며, 간단한 상담으로 충분하다. 그러나 증상이 수주 이상 지속되고 개인 및 가족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는 상담을 받아야 한다. 가족 내 정서적 스트레스 등에 대한 평가가 필요할 수 있고 개인 및 가족 치료가 효과가 있을 수 있다.
경과/합병증
대체로 4~12세 사이에 시작되어 청소년기에는 자연스럽게 해결되는 경우가 많다.
동의어
수면 중 경악장애
[네이버 지식백과] 야경증 [sleep terror disorder]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