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 평가지김성훈한의원 HB학습클리닉

       학교

(         )학년 (       )

성명

 

성별

 

생년 월 일

 

 

 

 

 

 

검사

항목

검사

영역

검사 내용

평정

A.수용    언어

(듣고

이해하기와 기억하기)

단어의 뜻 이해하기

①이해가 지극히 미흡한 수준임

1

②단순한 단어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함: 자신의 학년수준의 단어를 이해하지 못함

2

③연령 및 학년 수준의 단어를 잘 이해함

3

④학년수준 이상의 단어의 의미뿐만 아니라 전학년(1-6) 수준의 어휘를 이해함

4

⑤어휘의 이해수준이 부족함 : 많은 추상적인 단어들을 이해함

5

교사의 지도 따르기

①교사의 지도내용을 이해할 수 없다 : 항상 당황함

1

②보통 단순한 지도내용은 따라 올 수 있으나 종종 개별지도를 요함

2

③일반적이며 복잡하지 않은 지도내용은 따라온다

3

④발전된 지도내용을 이해하고 따라온다

4

⑤지도내용을 기억하고 따라오는데 매우 능숙하다

5

학급토의 내용

①학급토의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며 따라가지 못한다 : 항상 주의 산만함

1

②듣기는 하나 이해를 잘 못함 : 가끔 마음을 다른 곳에 둔다

2

③학급토의를 할 때 연령과 학년 수준에 맞게 듣고 따라 간다

3

④잘 이해한다 : 토의로부터 유익함을 얻음

4

⑤토의에 참가하게 되고 내용을 매우 잘 이해함

5

정보의 보존

①정보의 기억이 거의 전반적으로 부족함 : 기억력 열등

1

②반복해 주면 간단한 아이디어와 절차등을 기억함

2

③자료에 대한 기억력이 평균 수준임 : 기억력이 연령과 학년 수준에 적절

3

④다양한 자료로부터 정보를 기억함 : 즉시 기억하기를 잘하며 일정기간이 지난    뒤에도 상당히 기억을 잘함

4

⑤세부사항과 내용에 대한 기억이 매우 우수함

5

B.

언어표현

(구어)

어휘

①항상 미숙하고 빈약한 어휘를 사용한다

1

②구사하는 어휘가 주로 간단한 명소에 한정되어 있다 : 정확성이 부족하고, 기술적(서술적)인 단어들을 구사함

2

③연령과 학년수준에 적절한 어휘를 구사함

3

④어휘 구사능력이 평균수준 이상임 : 많은 수의 기술어(서술어)

4

⑤높은 수준의 어휘구사 : 항상 단어를 정확히 구사함 (추상적인 어휘를 구사함)

5

문법

①문법적인 실수와 더불어 항상 불완전한 문장 사용함

1

②자주 불완전한 문장을 사용함 : 문법적 과오가 많음

2

③정확한 문법 사용 : 동사의 시제, 대명사의 사용시 과오가 거의 없다

3

④평균수준 이상의 구어구사 : 문법적 과오를 거의 범하지 않음

4

⑤항상 문법적으로 정확한 문장을 말함

5

 

검사

항목

검사

영역

검사 내용

평정

B.

언어표현

(구어)

단어기억

①단어를 정확히 기억할 수 없다

1

②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단어를 찾기 위하여 자주 더듬는다

2

③이따금 정확한 단어를 찾고자 기억을 더듬는다 : 연령과 학년 수준에 적절한 단어 기억력을 지님

3

④평균 수준 이상임 : 단어를 기억해 내는 데 머뭇거리는 일이 거의 없음

4

⑤항상 말을 잘함 : 결코 머뭇거리거나 단어를 바꾸는 일이 없다

5

경험과 관련된 이야기하기

①다른 사람이 이해할 수 있게 이야기하지 못함

1

②생각을 논리적인 결과로 관련짓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2

③평균수준임 : 연령과 학년수준에 적절함

3

④평균 수준 이상임 : 논리에 맞게 전개함

4

⑤매우 우수함 : 생각을 논리적이고도 의미있는 방법으로 관련시킴

5

생각의 표현

①독립된 사실들을 관련시키지 못함

1

②독립된 사실을 관련시키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 생각이 불완전하며     분산됨

2

③사실을 항상 의미있게 관련시킴 : 사실을 연령과 학년수준에 적절하    게 관련시킴

3

④평균수준 이상임: 사실과 생각을 잘 관련시킴

4

⑤우수함 : 항상 사실을 관련시킴

5

C.방향정위

시간개념

①시간개념이 부족 : 항상 늦거나 혼란을 일으킴

1

②시간개념이 양호함 : 꾸물거리는 경향이 있거나 가끔 늦는다

2

③시간개념이 평균수준임 : 연령과 학년수준에 적절함

3

④신속함 : 상당한 이유가 있을 때만 늦는다

4

⑤시간계획의 운영에 능숙함

5

공간방향 정위

①항상 혼란을 일으킴 : 학교, 운동장, 이웃 등을 걸어다닐 수 없다

1

②낯익은 주위환경에서도 자주 길을 잃는다

2

③낯익은 장소에서는 방향을 잡을 수 있다 : 연령과 학년수준에서 평균    수준의 능력을 지님

3

④평균수준 이상임 : 길을 잃거나 혼란에 빠지는 일이 거의 없음

4

⑤새로운 상황이나 장소에 적응함 : 절대로 길을 잃지 않는다

5

관계판단

(-, -

-)

①판단이 항상 부적절함

1

②기본적인 것을 잘 판단함

2

③판단능력이 해당 학년과 연령의 평균수준임

3

④정확히 판단하나 새로운 상황에서는 일반화시키지 못한다

4

⑤항상 정확히 판단한다 : 새로운 상황과 경험에 일반화시킴

5

방향알기

①혼란 정도가 상당히 심함 : -, ---북을 구별하지 못함

1

②이따금 혼란을 일으킴

2

③평균수준임

3

④방향감각이 양호함 : 혼란을 일으키는 일이 거의 없다

4

⑤방향감각이 우수함

5

 

 

검사

항목

검사

영역

검사 내용

평정

D.

운동협응

일반적인

운동협응

(걷기, 달리기, 깡충깡충 뛰기, 오르기)

①협등이 매우 열등함 : 둔하고 서투르다

1

②평균수준이 이하임 : 동작이 우아하거나 숙련되지 못하며 기민하지 못함

2

③해당연령의 평균수준임 : 동작이 우아함

3

④평균수준 이상임 : 활동을 잘함

4

⑤운동협응이 우수함

5

균형

①균형유지가 매우 열등함

1

②균형유지 능력이 평균 수준 이하임 : 자주 넘어짐

2

③균형을 요하는 활동에서 평균 수준 이상의 능력을 지님

3

④균형유지가 우수함

4

5

조작솜씨

(장비, 도구, 기구다루기)

①조작솜씨가 매우 열등함

1

②솜씨가 서툴다 : 조작솜씨가 평균 수준 이하임

2

③해당 연령 수준에 적절함 : 잘 다룬다

3

④평균수준 이상임

4

⑤능력이 우수함 : 새로운 장비들을 손쉽게 다룬다

5

협동

①항상 학급 분위기를 흩트리고, 그같은 행동을 억제하지 못한다 

1

②자주 주의를 받으며 자기 차례가 아니면서도 종종 남의 말에 끼어든다

2

③자기 차례를 기다린다 : 해당학년과 연령의 평균수준임

3

④평균수준 이상임 : 협동을 잘함

4

⑤능력이 뛰어남 : 성인의 관여없이 잘 협동함

5

E.

개인 행동과 사회적 행동

주의집중

①결코 주의를 집중하지 못함 : 매우 불안한 상태임

1

②가끔 주의를 기울임 : 자주 주의를 기울이라고 경고를 받음

2

③해당연령 및 학년수준에 적절한 주의집중 능력을 지님

3

④주의집중 능력이 평균수준 이상임 : 거의 항상 주의를 집중함

4

⑤주요 사항에 항상 주의를 기울인다 : 주의 집중 시간이 길다

5

조직력

①조직력이 매우 열등함

1

②작업태도(활동태도)가 종종 비조직적임 : 부정확하고 부주의함

2

③활동에 대한 평균수준의 조직능력 유지함, 주의 깊음

3

④조직력이 평균수준 이상임 : 활동을 조직하고 완수함

4

⑤매우 조직적임 : 매우 신중히 과제를 완수함

5

새로운 상황에서의 대처능력

①지극히 흥분상태가 된다 : 자기 통제력이 전적으로 부족함

1

②종종 지나친 행동을 함 : 새로운 상황에 대한 혼란을 야기시킴

2

③해당연령과 학년수준에 맞게 적절히 대응함

3

④자신감을 갖고 쉽게 신속하게 적응함

4

⑤적응력이 우수함 : 자신이 새로운 상황에 대처하는데 주도권을 갖고     독립성을 보임

5

 

검사

항목

검사

영역

검사 내용

평정

E.

개인 행동과 사회적 행동

사회적 수용

①다른 학생들이 회피한다

1

②다른 학생들이 참을 수 있을 정도의 반사회적인 행동을 함

2

③다른 학생들이 호감을 가진다 : 해당연령과 학년수준에서 평균수준의    사회적 수용성을 유지함

3

④다른 학생들에 의하여 호감을 많이 사는 편임

4

⑤다른 학생들이 따르고 찾는다

5

책임감

①책임감을 거부한다 : 결코 스스로 활동하는 일이 없다

1

②책임감을 회피한다 : 해당연령과 역할을 받아들이는데 제한적임

2

③책임감을 받아들인다 : 해당연령과 학년수준에 적절함

3

④책임감이 평균수준 이상임 : 책임감을 기꺼이 받아들이며 스스로 참여    하거나 지원한다

4

⑤책임감을 스스로 찾는다 : 항상 열성을 갖기 시작한다

5

과제완성

①도움을 받으면서도 주어진 과제를 결코 끝내지 못함

1

②도움을 받으며 주어진 과제를 가끔 마무리짓는다

2

③주어진 과제 수행능력이 평균수준임

3

④주어진 과제 수행능력이 평균수준 이상임 : 과제를 완성하도록 재촉     하지 않아도 완수함

4

⑤감독하지 않아도 항상 과제를 완수함

5

대인관계

①항상 난폭함

1

②항상 다른 사람들의 감정을 무시함

2

③평균수준임 : 가끔 사회적으로 부적절한 행동을 함

3

④접촉이 평균수준 이상임 : 사회적으로 부적절한 행동을 거의 하지 않    는다

4

⑤항상 재치 있게 처신함 : 사회적으로 부적절한 행동은 절대로 하지 않    는다

5

 

영역별 점수 프로파일

 

                                                            

 

¤언어 수용        (           )              ¤방향정위           (           )

  (듣고 이해하기)                             ¤운동협응           (           )

¤언어표현         (           )               →비 언어성 점수   (           )

  (구 어)     

→언어성 점수    (           )              ¤개인적-사회적 행동 (           )

                                             ▶총 점            (          )

 

평가준거

★학습장애: 총점 65점 이하이며, 정상범위의 지능이나 학급내 석차가 1, 2학기 연속 하위 25%이내일때.

★학습부진: 총점 65점 이상이며, 정상범위의 지능이나 학급내 석차가 1,2학기 연속 하위 25%이내일때.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