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 평가지—김성훈한의원 HB학습클리닉
( )학년 ( )반 |
성명 |
| |||||||
성별 |
|
생년 월 일 |
| ||||||
|
|
|
| ||||||
검사 항목 |
검사 영역 |
검사 내용 |
평정 |
A.수용 언어 (듣고 이해하기와 기억하기) |
단어의 뜻 이해하기 |
①이해가 지극히 미흡한 수준임 |
1 |
②단순한 단어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함: 자신의 학년수준의 단어를 이해하지 못함 |
2 | ||
③연령 및 학년 수준의 단어를 잘 이해함 |
3 | ||
④학년수준 이상의 단어의 의미뿐만 아니라 전학년(1-6) 수준의 어휘를 이해함 |
4 | ||
⑤어휘의 이해수준이 부족함 : 많은 추상적인 단어들을 이해함 |
5 | ||
교사의 지도 따르기 |
①교사의 지도내용을 이해할 수 없다 : 항상 당황함 |
1 | |
②보통 단순한 지도내용은 따라 올 수 있으나 종종 개별지도를 요함 |
2 | ||
③일반적이며 복잡하지 않은 지도내용은 따라온다 |
3 | ||
④발전된 지도내용을 이해하고 따라온다 |
4 | ||
⑤지도내용을 기억하고 따라오는데 매우 능숙하다 |
5 | ||
학급토의 내용 |
①학급토의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며 따라가지 못한다 : 항상 주의 산만함 |
1 | |
②듣기는 하나 이해를 잘 못함 : 가끔 마음을 다른 곳에 둔다 |
2 | ||
③학급토의를 할 때 연령과 학년 수준에 맞게 듣고 따라 간다 |
3 | ||
④잘 이해한다 : 토의로부터 유익함을 얻음 |
4 | ||
⑤토의에 참가하게 되고 내용을 매우 잘 이해함 |
5 | ||
정보의 보존 |
①정보의 기억이 거의 전반적으로 부족함 : 기억력 열등 |
1 | |
②반복해 주면 간단한 아이디어와 절차등을 기억함 |
2 | ||
③자료에 대한 기억력이 평균 수준임 : 기억력이 연령과 학년 수준에 적절 |
3 | ||
④다양한 자료로부터 정보를 기억함 : 즉시 기억하기를 잘하며 일정기간이 지난 뒤에도 상당히 기억을 잘함 |
4 | ||
⑤세부사항과 내용에 대한 기억이 매우 우수함 |
5 | ||
B. 언어표현 (구어) |
어휘 |
①항상 미숙하고 빈약한 어휘를 사용한다 |
1 |
②구사하는 어휘가 주로 간단한 명소에 한정되어 있다 : 정확성이 부족하고, 기술적(서술적)인 단어들을 구사함 |
2 | ||
③연령과 학년수준에 적절한 어휘를 구사함 |
3 | ||
④어휘 구사능력이 평균수준 이상임 : 많은 수의 기술어(서술어) |
4 | ||
⑤높은 수준의 어휘구사 : 항상 단어를 정확히 구사함 (추상적인 어휘를 구사함) |
5 | ||
문법 |
①문법적인 실수와 더불어 항상 불완전한 문장 사용함 |
1 | |
②자주 불완전한 문장을 사용함 : 문법적 과오가 많음 |
2 | ||
③정확한 문법 사용 : 동사의 시제, 대명사의 사용시 과오가 거의 없다 |
3 | ||
④평균수준 이상의 구어구사 : 문법적 과오를 거의 범하지 않음 |
4 | ||
⑤항상 문법적으로 정확한 문장을 말함 |
5 |
검사 항목 |
검사 영역 |
검사 내용 |
평정 |
|
B. 언어표현 (구어) |
단어기억 |
①단어를 정확히 기억할 수 없다 |
1 |
|
②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단어를 찾기 위하여 자주 더듬는다 |
2 |
|||
③이따금 정확한 단어를 찾고자 기억을 더듬는다 : 연령과 학년 수준에 적절한 단어 기억력을 지님 |
3 |
|||
④평균 수준 이상임 : 단어를 기억해 내는 데 머뭇거리는 일이 거의 없음 |
4 |
|||
⑤항상 말을 잘함 : 결코 머뭇거리거나 단어를 바꾸는 일이 없다 |
5 |
|||
경험과 관련된 이야기하기 |
①다른 사람이 이해할 수 있게 이야기하지 못함 |
1 |
||
②생각을 논리적인 결과로 관련짓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
2 |
|||
③평균수준임 : 연령과 학년수준에 적절함 |
3 |
|||
④평균 수준 이상임 : 논리에 맞게 전개함 |
4 |
|||
⑤매우 우수함 : 생각을 논리적이고도 의미있는 방법으로 관련시킴 |
5 |
|||
생각의 표현 |
①독립된 사실들을 관련시키지 못함 |
1 |
||
②독립된 사실을 관련시키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 생각이 불완전하며 분산됨 |
2 |
|||
③사실을 항상 의미있게 관련시킴 : 사실을 연령과 학년수준에 적절하 게 관련시킴 |
3 |
|||
④평균수준 이상임: 사실과 생각을 잘 관련시킴 |
4 |
|||
⑤우수함 : 항상 사실을 관련시킴 |
5 |
|||
C.방향정위 |
시간개념 |
①시간개념이 부족 : 항상 늦거나 혼란을 일으킴 |
1 |
|
②시간개념이 양호함 : 꾸물거리는 경향이 있거나 가끔 늦는다 |
2 |
|||
③시간개념이 평균수준임 : 연령과 학년수준에 적절함 |
3 |
|||
④신속함 : 상당한 이유가 있을 때만 늦는다 |
4 |
|||
⑤시간계획의 운영에 능숙함 |
5 |
|||
공간방향 정위 |
①항상 혼란을 일으킴 : 학교, 운동장, 이웃 등을 걸어다닐 수 없다 |
1 |
||
②낯익은 주위환경에서도 자주 길을 잃는다 |
2 |
|||
③낯익은 장소에서는 방향을 잡을 수 있다 : 연령과 학년수준에서 평균 수준의 능력을 지님 |
3 |
|||
④평균수준 이상임 : 길을 잃거나 혼란에 빠지는 일이 거의 없음 |
4 |
|||
⑤새로운 상황이나 장소에 적응함 : 절대로 길을 잃지 않는다 |
5 |
|||
관계판단 (대-소, 원-근 경-중) |
①판단이 항상 부적절함 |
1 |
||
②기본적인 것을 잘 판단함 |
2 |
|||
③판단능력이 해당 학년과 연령의 평균수준임 |
3 |
|||
④정확히 판단하나 새로운 상황에서는 일반화시키지 못한다 |
4 |
|||
⑤항상 정확히 판단한다 : 새로운 상황과 경험에 일반화시킴 |
5 |
|||
방향알기 |
①혼란 정도가 상당히 심함 : 좌-우, 동-서-남-북을 구별하지 못함 |
1 |
||
②이따금 혼란을 일으킴 |
2 |
|||
③평균수준임 |
3 |
|||
④방향감각이 양호함 : 혼란을 일으키는 일이 거의 없다 |
4 |
|||
⑤방향감각이 우수함 |
5 |
|||
|
항목 |
검사 영역 |
검사 내용 |
평정 |
|
D. 운동협응 |
일반적인 운동협응 (걷기, 달리기, 깡충깡충 뛰기, 오르기) |
①협등이 매우 열등함 : 둔하고 서투르다 |
1 |
|
②평균수준이 이하임 : 동작이 우아하거나 숙련되지 못하며 기민하지 못함 |
2 |
|||
③해당연령의 평균수준임 : 동작이 우아함 |
3 |
|||
④평균수준 이상임 : 활동을 잘함 |
4 |
|||
⑤운동협응이 우수함 |
5 |
|||
균형 |
①균형유지가 매우 열등함 |
1 |
||
②균형유지 능력이 평균 수준 이하임 : 자주 넘어짐 |
2 |
|||
③균형을 요하는 활동에서 평균 수준 이상의 능력을 지님 |
3 |
|||
④균형유지가 우수함 |
4 |
|||
⑤ |
5 |
|||
조작솜씨 (장비, 도구, 기구다루기) |
①조작솜씨가 매우 열등함 |
1 |
||
②솜씨가 서툴다 : 조작솜씨가 평균 수준 이하임 |
2 |
|||
③해당 연령 수준에 적절함 : 잘 다룬다 |
3 |
|||
④평균수준 이상임 |
4 |
|||
⑤능력이 우수함 : 새로운 장비들을 손쉽게 다룬다 |
5 |
|||
협동 |
①항상 학급 분위기를 흩트리고, 그같은 행동을 억제하지 못한다 |
1 |
||
②자주 주의를 받으며 자기 차례가 아니면서도 종종 남의 말에 끼어든다 |
2 |
|||
③자기 차례를 기다린다 : 해당학년과 연령의 평균수준임 |
3 |
|||
④평균수준 이상임 : 협동을 잘함 |
4 |
|||
⑤능력이 뛰어남 : 성인의 관여없이 잘 협동함 |
5 |
|||
E. 개인 행동과 사회적 행동 |
주의집중 |
|||
①결코 주의를 집중하지 못함 : 매우 불안한 상태임 |
1 |
|||
②가끔 주의를 기울임 : 자주 주의를 기울이라고 경고를 받음 |
2 |
|||
③해당연령 및 학년수준에 적절한 주의집중 능력을 지님 |
3 |
|||
④주의집중 능력이 평균수준 이상임 : 거의 항상 주의를 집중함 |
4 |
|||
⑤주요 사항에 항상 주의를 기울인다 : 주의 집중 시간이 길다 |
5 |
|||
조직력 |
||||
①조직력이 매우 열등함 |
1 |
|||
②작업태도(활동태도)가 종종 비조직적임 : 부정확하고 부주의함 |
2 |
|||
③활동에 대한 평균수준의 조직능력 유지함, 주의 깊음 |
3 |
|||
④조직력이 평균수준 이상임 : 활동을 조직하고 완수함 |
4 |
|||
⑤매우 조직적임 : 매우 신중히 과제를 완수함 |
5 |
|||
새로운 상황에서의 대처능력 |
||||
①지극히 흥분상태가 된다 : 자기 통제력이 전적으로 부족함 |
1 |
|||
②종종 지나친 행동을 함 : 새로운 상황에 대한 혼란을 야기시킴 |
2 |
|||
③해당연령과 학년수준에 맞게 적절히 대응함 |
3 |
|||
④자신감을 갖고 쉽게 신속하게 적응함 |
4 |
|||
⑤적응력이 우수함 : 자신이 새로운 상황에 대처하는데 주도권을 갖고 독립성을 보임 |
5 |
검사 항목 |
검사 영역 |
검사 내용 |
평정 |
E. 개인 행동과 사회적 행동 |
사회적 수용 |
①다른 학생들이 회피한다 |
1 |
②다른 학생들이 참을 수 있을 정도의 반사회적인 행동을 함 |
2 | ||
③다른 학생들이 호감을 가진다 : 해당연령과 학년수준에서 평균수준의 사회적 수용성을 유지함 |
3 | ||
④다른 학생들에 의하여 호감을 많이 사는 편임 |
4 | ||
⑤다른 학생들이 따르고 찾는다 |
5 | ||
책임감 |
①책임감을 거부한다 : 결코 스스로 활동하는 일이 없다 |
1 | |
②책임감을 회피한다 : 해당연령과 역할을 받아들이는데 제한적임 |
2 | ||
③책임감을 받아들인다 : 해당연령과 학년수준에 적절함 |
3 | ||
④책임감이 평균수준 이상임 : 책임감을 기꺼이 받아들이며 스스로 참여 하거나 지원한다 |
4 | ||
⑤책임감을 스스로 찾는다 : 항상 열성을 갖기 시작한다 |
5 | ||
과제완성 |
①도움을 받으면서도 주어진 과제를 결코 끝내지 못함 |
1 | |
②도움을 받으며 주어진 과제를 가끔 마무리짓는다 |
2 | ||
③주어진 과제 수행능력이 평균수준임 |
3 | ||
④주어진 과제 수행능력이 평균수준 이상임 : 과제를 완성하도록 재촉 하지 않아도 완수함 |
4 | ||
⑤감독하지 않아도 항상 과제를 완수함 |
5 | ||
대인관계 |
①항상 난폭함 |
1 | |
②항상 다른 사람들의 감정을 무시함 |
2 | ||
③평균수준임 : 가끔 사회적으로 부적절한 행동을 함 |
3 | ||
④접촉이 평균수준 이상임 : 사회적으로 부적절한 행동을 거의 하지 않 는다 |
4 | ||
⑤항상 재치 있게 처신함 : 사회적으로 부적절한 행동은 절대로 하지 않 는다 |
5 | ||
|
▶영역별 점수 프로파일
항 목 점 수 항 목 점 수
¤언어 수용 ( ) ¤방향정위 ( )
(듣고 이해하기) ¤운동협응 ( )
¤언어표현 ( ) →비 언어성 점수 ( )
(구 어)
→언어성 점수 ( ) ¤개인적-사회적 행동 ( )
▶총 점 ( )
▶평가준거
★학습장애: 총점 65점 이하이며, 정상범위의 지능이나 학급내 석차가 1, 2학기 연속 하위 25%이내일때.
'진화의 새로운 백터-----진과 밈 > 두뇌와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황, 불안, 공포장애 나는 어느정도 일까? (0) | 2008.06.04 |
---|---|
불안과 공포, 공황장애와 기저핵 -치료는 알파/쎄타 크로스오버 뉴로피드백 치료 (0) | 2008.06.04 |
초콜렛 먹으면 똑똑해 진다? (0) | 2008.04.01 |
공부를 잘하는 두뇌와 학습능력 (0) | 2008.04.01 |
[두뇌학습/두뇌개발] 운동으로 뇌를 젊게 하라 (0) | 2008.02.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