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향지각
유아들은 상․하, 좌․우 방향 변별에서 상․하 변별보다는 좌․우변별에서 어려움을 나타내 보인다. 이와 같은 좌우의 혼동은 3세경의 유아들에게서 가장 빈번하게 나타나고 이후 10~11세에 이르기까지 점진적으로 감소된다.
거울상에 대한 지각능력의 개선은 교육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읽기와 쓰기가 시작되는 5, 6세경에 거울상의 변별능력이 갑작스럽게 증가될 뿐만 아니라, 적절한 훈련에 의해 오류를 감소시킬 수 있다. 유치원 연령의 아동들에게 좌․우 변별능력을 학습시킬 수 있다는 보고도 있으나 변별능력이 개선되어도 아동들은 여전히 상․하 변별보다 좌․우변별에서 어려움을 겪는다.
계속적인 좌․우변별의 어려움은 난독증을 유발시킬 수 있으며, 전 세계 아동의 2~10%가 난독증으로 고통을 받고 있다. 난독증의 아동은 ‘ㄹ’을 ‘5’로 쓰기도 한다. 이 증상을 갖는 아동들은 읽기문제 외에는 정상적 지적 능력을 지니고 있으며 오히려 모든 면에서 대단히 우수한 아동일 수도 있다. 난독증의 원인이 무엇인가는 알 수 없으나 난독증의 증상을 갖는 아동들은 자극의 방향에 대해 비교적 무감각한 특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공간지각을 처리하는 대뇌의 중추에 이상이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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