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태 지각

형태를 지각하고 자극들 사이의 차이를 변별할 수 있어야만 현실생활에 올바로 대처할 수 있다. 유아들은 자극의 전체적 특성과 그것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동시에 고려하지 못하고, 부분적 특성에만 관심을 갖기 때문에 지각적 변별과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지 못한다. 그러나 연령이 증가하고 지각능력이 성숙함에 따라 두드러진 특징에만 의존하던 일이 크게 줄어들어 형태를 전체로서 측정하고 조직할 수 있게 된다. 형태변별력의 발달은 교육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읽기와 쓰기가 시작되는 5, 6세경에 형태 변별력이 크게 증가하며, 적절한 훈련에 의하여 오류를 감소시킬 수 있다.

 

출생 후 6개월 - , 삼각형, 타원형 등 여러 가지 형태를 구별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영아는 비동심원보다 동심원의 형태를, 직선형보다는 곡선형을, 그리고 이상하고 복잡한 것보다는 규칙적이고 정형화된 형태를 더 좋아하고 오랫동안 주시한다.

 

23 - 사물에 대한 형태의 차이를 지각할 수 있게 된다. 물체의 길이나 크기의 차이를 구별하는 능력은 이 시기에 많은 진전을 보인다. 3세경부터 사물의 크기에 관한 지각이 가능해진다.

 

34 - 개개의 삼각형이나 원을 동정할 뿐이고 전체로서의 도형을 비교하지는 못한다. 4세경이 되면 모양은 성인처럼 매우 정확하게 지각한다. 자극간의 차이를 구별하지 못하는 형태변별 오류를 나타낸다. 일반적으로 6 9, p b, 혹은 g q같은 상하가 바뀐 형태보다 p q, 혹은 b d같이 좌우가 바뀐 형태를 정확히 변별하기가 더 어렵다. 채소와 과일로 구성된 새 모양을 지각할 때, 이 시기의 아동은 당근, , 오렌지 등으로 단지 부분만 지각한다

 

5-6  - 당근, , 오렌지 등으로 부분만을 지각하거나 부분은 무시한 채 전체만을 지각하여 새로서만 지각하는 경향을 보인다. 각기 다른 크기의 물체를 보다 정확하게 구별할 수 있으며, 숫자나 문자와 같은 복잡한 형태도 판별하는 능력이 생긴다

 

89 - ‘과일과 채소로 구성 된 새로 지각하여 부분과 전체를 통합하여 지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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