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과 움직임 활용

 

1. 음악 활용

가. 이론적ㆍ경험적 근거

① 모차르트 효과

▷음악을 마법의 약으로 보아서는 안됨 (음악이 인지적 각성과 주의집중을 개선시킨 것)

▷음악경험은 두뇌에서 청각적, 시각적, 인지적, 정의적, 동작 체계가 모두 관여하는 다중방식으로 나타나고 음악을 처리할 때에는 좌반구와 우반구가 모두 관여→음악경험은 두뇌 전체에 걸쳐 시냅스의 형성과 수초의 성장을 자극한다는 것(Black)

음악 경험이 두뇌 전체에 영향을 준다

 

② 두뇌의 작용에서 음악의 역할

․각성을 조절하는 도구 : 이완상태 유도- 장기기억 형성을 촉진, 뉴런이 동시에 활성화되어 창의성 발현

․음악을 전달도구로 활용 : 음악의 멜로디는 단어를 기억하기 위한 도구의 역할(독도는 우리 땅)

․음악을 적극적으로 활용 : 두뇌의 신경회로를 자극→신경전달물질-흥분, 억제(선택적 주의집중이 가능)

나. 교육에의 적용

▷두뇌개발을 위해 적용 가능한 음악활동(예)

․각성조절요소 : 경쾌한노래 부르기, 피아노곡 들려 주기, 동화책 읽어주기, 바로크 음악 배경으로 간단한 외국어 대화 들려주기, 그림, 만들기, 꾸 미기 표현 활동할 때 아이디어 창출을 돕기 위해

․전달도구 : 학습한 내용을 동요에 가사 바꿔 노래, 배운 내용을 랩, 동요로 만들어 노래

․기폭원 : 어떤 내용을 가르치기 전, 주의 환기

→특정의 노래(그 전에 했던 동작, 자세를 취함)

정서가 기억에 큰 영향, 한 가지 음악활동을 통해 인지, 정서 개발도 가능

 

2. 움직임 활용

가. 이론적ㆍ경험적 근거

① 움직임과 학습의 관계

▷움직임과 관련된 소뇌 연구

․ 소뇌에는 두뇌 전체에 있는 뉴런의 반 이상 있음

․ 4천만 개나 되는 신경섬유를 통해 피질-소뇌 간에 정보교류가 쌍방으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소뇌에서 피질로 가는 정보가 더 많음

․ 소뇌에 있는 치상핵(정보가 피질로 가기 전에 소뇌에서 마지막으로 처리되는 곳) 특히 신치상핵(사고를 하는데 중요한 역할, 인간만 존재)이 인지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는 가능성이 점차 확인

․ 두뇌에는 하나의 움직임 센터가 존재하는 것이 아 니라 두뇌 전체에 고루 분포, 이런 부위들이 인지 기능을 담당하는 부위와도 일치

움직임과 학습은 끊임없이 상호작용

② 움직임의 중요성

▷움직임이 학습에 미치는 영향

․ 신경망 발달에 기여, 학습내용을 신경망에 내면화하고 공고화, 뇌의 작용을 자극하는데 기여, 평생 동안 인지기능 발달에 기여(오늘날 학교에서 움직일 기회의 부족으로 인해 주의산만, 과 행동, 폭력)

나. 교육에의 적용

① 체육교과로서의 움직임 교육

▷체육시간이 증가하면 학업점수가 증가?

→운동을 통해 빠른 아드레날린-노르아드레날린 반응이 일어나고 빨리 회복되도록 작용, 몸으로 직접 해봄으로써 두뇌가 도전에 민첩하게 반응할 수 있도록 준비가 잘 됨

▷입시에 대한 심리적 압박, 노르아드레날린, 코티졸 과잉 분비 ⇒운동을 통해 즐거움을 느끼고 과잉에너지를 방출,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은 신체, 두뇌와 학습을 위해서 좋은 방법 (움직임을 통한 교육지향, 인식전환, 체육교육의 정상화, 내실화 필요)

② 타교과에서의 움직임 교육

▷초등학교 모든 교과에 신체를 활용한 수업 가능

-움직임을 통한 학습은 설명이나 암기를 통한 학습 보다 훨씬 더 효과적→역할극, 제스처 게임, 즉흥적인 판토마임, 연극 등을 의도적으로 통합하려고 노력해야

③ 교육과정 외에서의 움직임 교육

▷두뇌체조(주의를 집중시키고 신피질을 활성화시키며 뇌량에 수초가 생성되도록 자극할 뿐만 아니라 시각, 청각, 근운동 기능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간단한 움직임들로 구성), 스트레칭, 신체를 이용한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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