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두뇌학습클리닉 임상적 경험

사례 1 (5세 소아,)

* 주 문제점

말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이 떨어진다

집중력이 떨어지고 산만하다.

신경질,화를 잘내서 또래들과 어울리지 못한다

*치료 및 치료경과

ADHD에 해당되지만 나이가 어려서 약물치료는 하지않고 뉴로피드백 치료만 실시함

7회하면서 말문이 트임 10회까지는 좌뇌 훈련을 하다가 11회부터는 감정조절을목적으로

우뇌훈련(C4)을 실시함. 33회이후로는 대화가 제법되고 감정조절이 뚜렷해짐. 화를 내거나

소리를 지르지 않고 친구에 대한관심이 늘면서 생겨남 40회를 하고 나서 집중력 검사를 실시 하였으나 정상소견을 보임

 

사례 2 (초등2학년,)

*치료 전 검사결과

지능검사에서 평균 수준 (I.Q:104)

집중력 검사에서 약간의 집중력 저하가 시사됨 정서감사에서 엄마에 대한 집착이 심하며,

동생에 대한 피해 의식이 있음.

*진단

ADHD

*치료 및 치료경과 1

타 병원에서 액물치료를 하고 있었고 약물료는 계속 지속하였음.

뉴로피드백 훈련 40회를 추가 실시함

많이 차분해짐 스스로 학습하려는 것이 생김 동생과 갈등이 줄임 약을 안먹으면 차이가 나지만 뉴로피드백을 하기 전에 비해서는 많이 줄었다.

집중력 검사에서 호전됨

지능검사를 실시함.(미국유학 서루준비를 위해 추가로 검사 실시)

동작성 지능이 좋아지면서 현저히 하향됨

 

사례 3 (초등1학년,)

*주문제점

한글을 겨우 떼고 학교에 들어갔다

음소를 잘 구별하지 못한다. ).

글을 거꾸로 읽는다. )ofto, nu

글을 이해하고 유추하는 능력이 떨어진다

받아쓰기에서 조사가 빠지고 다른 곳에 갖다 붙인다. )내가를 도와줘 너 말이 뚝뚝 끊긴다. 발음과 눈빛이 흐릿하다.

*치료 및 치료경과

IM Neurofeedback을 실시하기로함.

IM 7회 실시하였지만 동작이 매우 둔하며 전혀 호전 되지 않음.

*치료 및 치려경과 2

책을 읽을 때 눈이 아프지 않다고 하고 차분해지는 것 같다.

맞춤법 틀리는 것이 줄어들고 조사를 읽을 때 건너 띄었던 것이 없어졌다.

논술학원에서 글쓰기가 확연히 늘었다.

수업중에 끊임없이 말하던 것이 줄어들고 집중한다.

밖에서 떠들어도 뛰어나가지 않고 앉아서 공부한다.

*I.M.15회 끝났으나 평균하 수준

5회를 더 실시하여 평균 수준에 도달한 후에 종료함.

 

사례4 (초등학교4학년)

*주 문제점

멍하고 공상에 빠질때가 많고 하려는 의지는 있는데 실행되지 않음

수학문제에서 어이없는 실수가 많고 문제를 푸는 속도가 느리다

세수하고 이닦고 가방 챙기기등 일상생활이 잘 안된다

치료 및 치료 경과

약물치료와 뉴로피드백 실시

멍한 것이 줄어들었고 과제 수행이 잘되고 성적이 잘나오며 공부를 하러 들어가면

끝내고 나오는 과제를 빠른 시간 내에 하게됨 스스로 알아서 하므로 잔소리 덜하게되고

부모님께 대드는 것이 줄어들었다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