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을 이용한 관찰훈련법

 

관찰 방법

비고

1

나의 어머니와 아버지의 목소리를 잘 듣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보기

 

2

내 목소리는 어떤 목소리일까?

내 목소리를 녹음해서 들어보고 장점과 단점 찾아보기

 

3

나를 행복하게 하는 소리와 나를 화나게 하는 소리들은 어떤 소리인가요? 나를 행복하게 하는 소리와 화나게 하는 소리들의 차이점을 5가지 이상 찾아 적어보기

 

4

주변에서 나는 소리들을 잘 들어보고, 흉내내는 말로 표현해 보기

(칠판에 글씨 쓰는 소리, 책장 넘기는 소리, 교실 바닥 비로 쓰는 소리, 종이 구기는 소리, 양치질 하는 소리 등)

 

5

사람들이 계단 내려갈 때 나는 소리를 잘 듣고 사람마다 어떻게 다른지 들어보고 특징을 적어보기(아기, 초등학생, 선생님, 아버지, 어머니, 할머니, 뚱뚱한 아저씨, 구두신은 아가씨 등)

 

6

빗방울이 여러 가지 물체에 떨어지는 소리를 듣고 어떻게 다른지 적어보세요.(유리창, 나뭇잎, 자동차 지붕, 자동차 앞유리 등)

 

7

리코더와 단소를 연주하는 소리를 잘 듣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 적어보세요.

 

8

조용히 눈을 감고 주변에서 나는 소리를 들어보고 어떤 소리가 나는지 최대한 많이 찾아보세요. 그리고 조용한 소리와 시끄러운 소리로 분류를 해 보세요

 

9

우리 주변에는 많은 종류의 차들이 있습니다. 도로가에서 눈을 감고 여러 가지 차들이 지나가는 소리를 비교하면서 들어보고 어떻게 다른지 적어보세요.(트럭, 버스, 승용차 등)

 

10

(나무 또는 쇠)젓가락으로 여러 가지 물체를 두드려서 어떤 소리가 나는지 들어보세요. 그리고 물체마다 나는 소리의 특징을 비교해서 적어보세요.( 책상, 유리컵, 주전자, 플라스틱필통, 음료수 캔 등)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