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각통합치료를 필요로 하는 아동은 어떤 아동들 인가요?

감각통합의 문제는 아동이 유치원이나 유아원 같은 집단에 들어가고, 같은 연령의 아동들과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알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더 일찍 알게 되는 경우도 있지만, 이때는 문제의 정도가 가벼운 것인지, 개인차이로 보여 지는 것인지, 확실하지 않은 부분이 있기 때문에, 대체로 4~5세경에 많이 알게 됩니다.

감각통합에 문제가 보이는 영유아기의 특징으로는 뒤집기, 네발기기, 서기, 걷기 등 신체발달이 늦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감각자극에 대해서도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자극을 받아들이기 어려워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촉각이 민감한 경우 손을 사용하지 않으려 하거나 발로 지탱하려고 하지 않고 만져지는 것도 싫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학령기가 되면 침착하지 못하고, 주의가 쉽게 산만해지고, 지속해서 집중하지 못하거나, 감정의 조절이 서투른 등의 행동특징을 보입니다.

미세한 운동이 곤란하고, 피리불기 등의 활동, 글씨 쓰기가 서툴거나 안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손과 발의 움직임을 한 번에 리드미컬하게 하는 협응 운동도 되지 않는 것을 곧잘 볼 수 있고, 학교에서 해야 할 과제의 단계가 서서히 높아지고 복잡해져 가기 때문에, 점차 할 수 없는 것이 많아지며, 아동은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학습 면에서는 읽기, 쓰기, 수학이 어려워지고, 사회성면에서는 친구를 사귀거나, 대인관계를 유지해 가는 것이 어려워집니다.

교실 환경 내에서는 외부로부터의 빛이나, 여러 가지 소리, 다른 것을 하고 있는 학급친구들의 소란함 등 많은 감각자극이 들어오고 있기 때문에 쉽게 마음이 어지럽게 됩니다.

뇌는 필요 이상으로 자극되고, 그 결과 과민하게 반응하게 됩니다.

움직임이 많은 아동이 교실 내를 뛰어 돌아다니며 안정되지 않은 모습을 보이는 것은 단순히 그렇게 하고 싶어서가 아니고 뇌가 조절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이 눈, , , 신체로부터 오는 정보를 모두 한꺼번에 정리해서 활동하는 것의 어려움으로 인해, 무엇인가를 보고, 듣고, 느껴도 그것에 대해 적절한 반응이 되지 않는 아동들이 감각통합치료의 대상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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