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뇌 (Right Brain)아이들"
인간의 뇌는 좌뇌(왼쪽 뇌)와 우뇌(오른쪽 뇌) 두 개로 구성되어 있다.
인간은 언어가 고도로 발달한 동물이므로 언어 기능을 관장하는 좌뇌가 우뇌보다 더 큰 것이 보통이다. 인간은 이처럼 좌뇌가 더 중심적으로 작용하는 진화를 하다 보니 좌뇌, 우측 눈, 우측 귀, 우측 손, 우측 발을 편향적으로 쓰게 되었다. 뇌는 반대편 신체기능을 주관하므로 좌뇌를 주로 쓰는 사람은 오른 손 잡이가 많고, 우뇌를 주로 쓰는 사람은 왼손 잡이가 많다.
좌뇌를 쓰는 오른손 잡이가 대다수이므로 사회는 전통적으로 좌뇌(오른손 잡이)위주로 돌아간다.
오죽하면 “오른손” 즉 “옳다”는 뜻이고, “왼손”, 즉 “외다(그릇되다)”는 뜻으로 부르겠는가? 이는 서양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오른손을 뜻하는 “Right”은 “옳다”는 뜻이고, 왼손을 뜻하는 ‘Left” 는 “뒤쳐졌다”는 뜻이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우뇌를 쓰는 왼손잡이들은 박해를 받아온 것이다.
우뇌 우성인 사람이 박해를 받아온 것은 특히 우리나라의 교육현장에서 제일 잘 볼 수 있다.
좌뇌 우성 아이들은 조직화되고 구조적인 학습 환경을 선호하며 청각적 언어를 통한 학습을 한다. 따라서 교실에 차분하게 가만히 앉아서 선생님 말씀을 잘 듣고 학습하는 것이다.
반면 우뇌 우성 아이들은 자유롭고 자발적인 학습환경을 선호하며, 감각적이고 시각적 자극을 통한 학습을 한다. 따라서 이들은 수업시간에 가만히 않아있지 못하고 돌아다니면서 만져보고 느끼면서 학습한다. 수업 시간에 선생님 말씀을 잘 알아듣고 이해해야 하는데, 언어 기능보다는 다른 감각 기능을 통해 주로 학습하는 아이들인 우뇌 우성의 아이들은 불리하다. 또한 가만히 앉아서 시킨 과제를 잘 따라 하는 좌뇌 아이들에 비해 돌아다니고, 톡톡 튀는 우뇌 아이들이 선생님 입장에서는 밉상이지 않겠는가?
하지만 한편 우뇌 우성인 아이들은 신이 인류의 미래를 준비하라고 주신 선물이기도 하다.
인류진화에서 많은 인류의 조상들이 출몰 하였으나 결국 현 인류로 진화에 성공한 종족이 호모사피엔스이다. 이들은 힘도 약하고 달리기도 잘 못하였지만 호기심이 많고 생각하고 상상할 줄 알았다. 그래서 그들은 혹독한 환경변화를 몸으로 이겨낸 것이 아니라 머리를 써서 극복해 왔던 것이다. 즉 그들은 호기심과 상상하는 뇌는 다름아닌 우뇌의 기능이다. 즉 이들은 우뇌를 쓸 줄 알았던 것이다.
우뇌를 쓰는 아이들은 남이 보지 못하는 것을 보는 창조적인 인간이다.
빌게이츠, 아인슈타인, 에디슨, 레오나르도 다빈치 그리고 현 미국 대통령인 조지 부시 같은 사람들은 모두 우뇌가 과도하게 우세하여 어릴 적 학교 생활에 작 적응하지 못했던 사람들이다. 특히 에디슨은 학교를 3개월 만에 그만두었고, 조지 부시 대통령도 난독증으로 학습에 어려움을 겪었다.
학습 클리닉을 운영하다 보면 우뇌 우성인 아이들을 많이 보게 된다.
이들은 창조성을 비롯한 타고난 선천적 잠재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 교육제도가 좌뇌 우성인 사람들 위주로 되어 있기 때문에 교육제도에서 적응을 못하고 학습 부진아로 간주되는 경우가 많이 있다.
특히 우뇌 지능이 좌뇌 지능에 비해 15점 이상 좋을 경우 이들은 좌뇌의 기능을 안 쓰게 되므로 더욱 적응이 어렵게 된다.
이런 아이들은 좌뇌 기능을 더 쓰도록 훈련을 통하여 보완하여 도와주어야 한다.
구조적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는 아이들에게는 시간표를 짜는 것을 도와주고, 어느 한 과제에 집중하지 못하고 이일, 저일을 늘어 놓는 아이들은 과제를 나열하고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을 훈련시켜 좌뇌의 기능을 쓰도록 훈련시킨다. 또한 양쪽 뇌를 둘 다 자극하기 위해서 우성인 눈, 귀, 손을 자제시키고, 잘 안쓰는 눈, 귀, 손을 쓰도록 훈련시키기도 한다. 이를 통해서 좌뇌의 기능을 높여 그들의 창조적인 우뇌의 기능을 보조해 줄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이렇게 된다면 그들은 “학습 부진아”에서 “신이 인류의 내일을 준비하라고 주신 선물”로 탈바꿈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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