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멀리 있지 않습니다.
자녀에게 관심을 가져보세요!

 

ADHD 정의

또래 아이들보다 현저히 심하고 이들 증상으로 인해 학교생활에 지장을 초래할 .

ADHD 기준

. 주의산만 증상

(집중유지가 안됨: 주로 전전두엽 기능 약화 성향)

  􄤎부주의로 실수를 잘한다.

  􄤎집중을 오래 유지를 한다

  􄤎다른 사람 말을 경청을 못함

  􄤎과제를 끝까지 한다

  􄤎공부, 숙제 등을 싫어함

  􄤎과제나 활동 계획대로 하지

  􄤎필요한 물건을 자주 잃어버린다.

  􄤎외부 자극에 의해 쉽게 흐트러진다.

  􄤎해야 일을 자주 잊어버린다.

. 과잉행동 충동성 (주로 우뇌 성향)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한다.

  􄤎허락 없이 자리를 뜬다

  􄤎지나치게 뛰거나 기어오른다.

  􄤎활동에 조용히 참여하지를 한다.

  􄤎끊임없이 활동(목적 없어 보이는)

  􄤎지나치게 말이 많다.

  􄤎질문이 끝나기 전에 성급히 대답한다.

  􄤎차례를 기다린다.

  􄤎다른 사람의 활동을 방해한다.

, 항목별 9 6 이상/장소에 상관없이 나타남

유형 : 1) 혼합형  2) 주의력 결핍 우세형  3) 과잉행동-충동성 우세형

 

ADHD 증가하는가?

  􄤎 손상

  􄤎환경 오염

  􄤎환경적인 문제

  􄤎핵가족

  􄤎양육 / 교육 방식의 변화

  􄤎PC, 인터넷 문화

 

주의력 결핍 학습 장애가 생활에 미치는 영향

  􄤎학업 수행 능력을 방해 : 60-80% 기대보다 낮은 학업수행 학습 장애 초래

  􄤎부모와의 지속적인 갈등 관계 : 학대당하거나 잦은 처벌 자존심저하, 고립감, 반항적, 공격적인 경향이 발달

  􄤎또래 관계의 어려움 : 따돌림 바보라는 취급으로 인해 고립감, 공격적 경향으로 바뀜.

  􄤎교사와의 갈등관계 : 따돌림, 골치 아픈 아이로 낙인. 2차적인 심리 / 행동적인 문제로 발전

 

성장과정 중 무엇이 문제인가?

  􄤎만성적인 좌절감

  􄤎만성적인 부정적인 피드백

  􄤎만성적인 따돌림

  􄤎만성적인 자신에 대한 불안정감 - 자존심과 자신감의 발달이 손상됨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학대를 받게 된다 : ADHD 아동들은 학대 받을 확률이 많다.

ADHD 아동을 위한 교사/부모의 역할

1. 교사 부모가 알고 있어야 ADHD 아동들에 대한 사전 지식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이들은 또래보다 정서적으로 미성숙하다. 이러한 미성숙 혹은 부적절한 행동은 심리적이기 보다는 신경학적 원인에 기인한다.

 ◆ 정확하게 잘하기 위해서는 또래보다 시간이 오래 걸린다.

  ◆원인결과 관계를 이해하는 시간이 오래 걸린다.

 ◆ 순서, 절차상의 혼동과 신경학적 미성숙으로 인해 모든 것을 잘 하기 위해서는 남들보다 시간이 오래 걸린다.

 ◆ 어떤 것은 잘하고 어떤 것은 못하는 것은 의도적이 아니다.

 ◆또래 아이들과 모든 것을 똑같이 적용시키는 것은 공정한 것이 아니다.

◆  완벽을 기대하여서는 된다.

2. 이상적(理想的) 부모 선생님

*  주의력 결핍장애에 대한 철저한 지식과 장애의 정당성을 받아들일

*  규칙에 대해서는 완고하게 그러나 감정적이지 않고 긍정적인 자세

*  아동의 학습스타일에 맞게 지도

*  ADHD 아동에 맞는 환경 제공 (위치, 긍정적 모델, 시간, 개념, 조직/계획성, 과제/시험)

*  아동의 능력과 기술에 맞는 학습 자료를 준비

*  아동의 특성에 맞는 학습자료발굴

*  흥미가 있는 것과 없는 과제를 적절히 혼합해 준다

*  아동이 좌절감을 느끼는 시기를 알고 적절히 중단시킨다.

*  말은 명료하고, 이해할 있는 문장으로 한다.

*  의사소통을 때는 아동의 눈을 보고 앞에서

*  예측가능하고 짜인 공부방 학급을 제공

*  행동에 대해서 바로 자리에서 일관성 있게 조언할

*  아동이 적절히 행동하도록 알아채기 위한 개인적인 신호를 만들

*  작은 실수는 무시할

*  골치 아픈 아동으로만 보면 교사의 피해 의식이 생김

*  유머감각을 유지

 

3.ADHD아동에 대한 전문가의 도움방법은?

*  􄤎약물 요법

*  􄤎인지 행동 수정, 환경 수정, 학습 지도, 사회성기술 훈련

*  􄤎뇌파(뉴로피드백) 훈련

ADHD 전두엽의 실행기능 이상, 뇌의 전두엽의 도파민 신경 전달 물질의 기능 이상, 등으로 발생하는 증상이므로 두뇌 조절능력 훈련(뉴로피드백) 통하여 문제를 해결할 있다.

 

유사ADHD

미국 정신의학회 진단기준으로 보면 ADHD는 초등학생에서 3~5%진단된다. 지만 초등학교 선생님들은 20~30% 정도의 학생에게서 주의산만, 과잉행동, 충동성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고 한다. 바로 ADHD 오인되는 유사ADHD로 나타나는 주의력결핍 증상이다.

유사ADHD 경우 ADHD 원인인 전두엽의 실행기능이상과는 또 다른 문제로 주의력 결핍 증상이 나타난다.

<주의력 결핍 증상을 보이면서 ADHD 오인될 있는 가장 흔한 유사 ADHD 증후군>

. 얼렌 증후군

*  형광등, 밝은 햇볕에 나가면 눈이 불편하고 어두운 곳을 좋아한다.

*  읽기 속도가 느리고 읽는데 효율성이 떨어진다.

*  읽을 실수가 많고 읽기를 싫어한다.

*  읽으면 눈이 아프거나, 충혈, 자주 깜박거리거나, 건조하거나, 졸리거나, 피로해진다.

*  오후가 되면 눈이 불편해지거나 읽을 때 두통, 어지럼 등의 증상이 있다.

 

. 비젼 문제

*  책을 읽고 잠시 동안 페이지에 있는 글자가 흐릿하게 보인다.

*  책을 읽다가 종종 눈을 찌푸리거나 감거나 한쪽 눈을 가리고 읽는 경향이 있다.

*  책을 읽거나 글을 자세가 비뚤어진다.

*  책을 읽을 너무 가까이 갖다 대거나 멀리 하는 경향이 있다.

*  책을 읽을 종종 위치를 놓치거나 실수를 많이 한다.

 

. 청취 기능의 문제

*  소리에 매우 민감하거나 짜증을 낸다.

*  소리를 높여 듣거나 보통보다 약한 소리로 듣는 경향이 있다.

*  들은 순서대로 기억하지 못하고 지시 사항을 잘 따르지 못한다.

*  들은 음을 혼동하고 발음이 정확하지 않고 읽을 소리가 작아진다.

*  말을 하거나 글을 어휘력이 부족하다.

*  소리로 읽기가 요구될 표현이 부족하거나 중얼거리는 경향이 있다.

*  매사에 까다롭고 두려움이 많고 낯선 상황을 피하려 한다.

*  글을 유사한 발음의 단어를 혼동한다.

*  어두운 , 높은 , 붐비는 , 놀이터를 싫어하거나 신체 접촉을 불편해 한다.

*  말을 할 때 자신이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과 목소리의 톤을 잘 일치시키지 못한다.

*  의학적 검사상 이상이 없는데도 자주 두통이 있거나 어지러움, 메스꺼워 한다.

*  타는 , 빙빙 도는 , 자동차 등을 타면 불편해 한다.

*  움직이는 안에서 책을 읽기가 힘이 든다.

*  신체적 활동을 피하는 경향이 있다.

*  신경질이 많고, 소리에 민감하고, 자기 자신에 대해 지나치게 방어적이며 짜증을 낸다.

*  그룹 활동을 때 어색해하고 두려워하며 불편함을 느낀다.

 

. 감각운동통합 기능의 문제

*  동작이 굼뜨고 느리며 시작이 느리다.

*  움직임이나 운동을 매끄럽지 못하고 서툰 경향이 있다.

*  세밀한 동작이 요구되는 미세 근육 운동(: 연필깎이, 단추 잠그기, 조립) 협응 동작이 서툴다.

*  리듬 감각이 부족하다(춤을 , 체조를 때 등)

*  하는 일을 미루고, 게으르게 보이며 동기가 부족한 같다.

 

. 난독증: /우뇌의 불균형(발달된 우뇌의 보기학습능력이 뇌의 듣기학습을 방해함.)

*  또래 아이들에 비해 읽기, 쓰기, 계산 가지 영역이상에서 발달이 늦었다.

*  시간, 순서 개념을 잘 파악하지 못한다.

*  언어를 듣고 표현하는 것이 또래에 비해 늦었다.

*  부호, 상하좌우, 철자법 등에서 혼동이 있다.

*  다른 사람의 생각이나 몸짓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거나 사회성 기술이 떨어진다.

*  말을 주제를 잊어버려서 적절한 말을 하지 못할 때가 자주 있다.

*  융통성이 없고, 고지식하고 유머를 이해하지 못한다.

 

유사ADHD 경우 ADHD 같은 방법으로 치유해서는 효과를 보기 힘들다. 유사ADHD 발생하는 원인이 각기 다르므로 원인에 따라 적절한 훈련이 필요하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