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멀리 있지 않습니다.
내 자녀에게 관심을 가져보세요!
ADHD의 정의
또래 아이들보다 현저히 심하고 이들 증상으로 인해 학교생활에 지장을 초래할 때.
ADHD의 기준
가. 주의산만 증상
(집중유지가 안됨: 주로 전전두엽 기능 약화 성향)
부주의로 실수를 잘한다.
집중을 오래 유지를 못 한다
다른 사람 말을 경청을 못함
과제를 끝까지 못 한다
공부, 숙제 등을 싫어함
과제나 활동 시 계획대로 하지 못 함
필요한 물건을 자주 잃어버린다.
외부 자극에 의해 쉽게 흐트러진다.
해야 할 일을 자주 잊어버린다.
나. 과잉행동 및 충동성 (주로 우뇌 성향)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한다.
허락 없이 자리를 뜬다
지나치게 뛰거나 기어오른다.
활동에 조용히 참여하지를 못 한다.
끊임없이 활동(목적 없어 보이는)
지나치게 말이 많다.
질문이 끝나기 전에 성급히 대답한다.
차례를 못 기다린다.
다른 사람의 활동을 방해한다.
※가, 나 항목별 9개 중 6개 이상/장소에 상관없이 나타남
유형 : 1) 혼합형 2) 주의력 결핍 우세형 3) 과잉행동-충동성 우세형
ADHD가 왜 증가하는가?
뇌 손상
환경 오염
환경적인 문제
핵가족
양육 / 교육 방식의 변화
PC, 인터넷 문화
주의력 결핍 및 학습 장애가 생활에 미치는 영향
학업 수행 능력을 방해 : 60-80%가 기대보다 낮은 학업수행 학습 장애 초래
부모와의 지속적인 갈등 관계 : 학대당하거나 잦은 처벌 자존심저하, 고립감, 반항적, 공격적인 경향이 발달
또래 관계의 어려움 : 따돌림 및 바보라는 취급으로 인해 고립감, 공격적 경향으로 바뀜.
교사와의 갈등관계 : 따돌림, 골치 아픈 아이로 낙인. 2차적인 심리 / 행동적인 문제로 발전
성장과정 중 무엇이 문제인가?
만성적인 좌절감
만성적인 부정적인 피드백
만성적인 따돌림
만성적인 자신에 대한 불안정감 - 자존심과 자신감의 발달이 손상됨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학대를 받게 된다 : ADHD 아동들은 학대 받을 확률이 더 많다.
ADHD 아동을 위한 교사/부모의 역할
1. 교사 및 부모가 알고 있어야 할 ADHD 아동들에 대한 사전 지식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이들은 또래보다 정서적으로 미성숙하다. 이러한 미성숙 혹은 부적절한 행동은 심리적이기 보다는 신경학적 원인에 기인한다.
◆ 정확하게 잘하기 위해서는 또래보다 시간이 더 오래 걸린다.
◆원인결과 관계를 이해하는 데 시간이 더 오래 걸린다.
◆ 순서, 절차상의 혼동과 신경학적 미성숙으로 인해 모든 것을 잘 하기 위해서는 남들보다 시간이 더 오래 걸린다.
◆ 어떤 것은 잘하고 어떤 것은 못하는 것은 의도적이 아니다.
◆또래 아이들과 모든 것을 똑같이 적용시키는 것은 공정한 것이 아니다.
◆ 완벽을 기대하여서는 안 된다.
2. 이상적(理想的)인 부모 및 선생님
주의력 결핍장애에 대한 철저한 지식과 이 장애의 정당성을 받아들일 것
규칙에 대해서는 완고하게 그러나 감정적이지 않고 긍정적인 자세
아동의 학습스타일에 맞게 지도
ADHD 아동에 맞는 환경 제공 (위치, 긍정적 모델, 시간, 개념, 조직/계획성, 과제/시험)
아동의 능력과 기술에 맞는 학습 자료를 준비
아동의 특성에 맞는 학습자료발굴
흥미가 있는 것과 없는 과제를 적절히 혼합해 준다
아동이 좌절감을 느끼는 시기를 알고 적절히 중단시킨다.
말은 명료하고, 이해할 수 있는 문장으로 한다.
의사소통을 할 때는 아동의 눈을 보고 앞에서 할 것
예측가능하고 잘 짜인 공부방 및 학급을 제공
행동에 대해서 바로 그 자리에서 일관성 있게 조언할 것
아동이 적절히 행동하도록 알아채기 위한 개인적인 신호를 만들 것
작은 실수는 무시할 것
골치 아픈 아동으로만 보면 교사의 피해 의식이 생김
유머감각을 유지
3.ADHD아동에 대한 전문가의 도움방법은?
약물 요법
인지 행동 수정, 환경 수정, 학습 지도, 사회성기술 훈련
뇌파(뉴로피드백) 훈련
ADHD는 전두엽의 실행기능 이상, 뇌의 전두엽의 도파민 신경 전달 물질의 기능 이상, 등으로 발생하는 증상이므로 두뇌 조절능력 훈련(뉴로피드백)을 통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유사ADHD
미국 정신의학회 진단기준으로 보면 ADHD는 초등학생에서 3~5%진단된다. 하지만 초등학교 선생님들은 20~30% 정도의 학생에게서 주의산만, 과잉행동, 충동성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고 한다. 바로 ADHD로 오인되는 유사ADHD로 나타나는 주의력결핍 증상이다.
유사ADHD의 경우 ADHD의 원인인 전두엽의 실행기능이상과는 또 다른 문제로 주의력 결핍 증상이 나타난다.
<주의력 결핍 증상을 보이면서 ADHD로 오인될 수 있는 가장 흔한 유사 ADHD 증후군>
가. 얼렌 증후군
형광등, 밝은 햇볕에 나가면 눈이 불편하고 어두운 곳을 더 좋아한다.
책 읽기 속도가 느리고 읽는데 효율성이 떨어진다.
책 읽을 때 실수가 많고 읽기를 싫어한다.
책 읽으면 눈이 아프거나, 충혈, 자주 깜박거리거나, 건조하거나, 졸리거나, 피로해진다.
오후가 되면 눈이 더 불편해지거나 책 읽을 때 두통, 어지럼 등의 증상이 있다.
나. 비젼 문제
책을 읽고 난 후 잠시 동안 페이지에 있는 글자가 흐릿하게 보인다.
책을 읽다가 종종 눈을 찌푸리거나 감거나 한쪽 눈을 가리고 읽는 경향이 있다.
책을 읽거나 글을 쓸 때 자세가 비뚤어진다.
책을 읽을 때 너무 가까이 갖다 대거나 멀리 하는 경향이 있다.
책을 읽을 때 종종 위치를 놓치거나 실수를 많이 한다.
다. 청취 기능의 문제
소리에 매우 민감하거나 짜증을 낸다.
소리를 높여 듣거나 보통보다 약한 소리로 듣는 경향이 있다.
들은 순서대로 기억하지 못하고 지시 사항을 잘 따르지 못한다.
들은 음을 혼동하고 발음이 정확하지 않고 읽을 때 소리가 작아진다.
말을 하거나 글을 쓸 때 어휘력이 부족하다.
큰 소리로 읽기가 요구될 때 표현이 부족하거나 중얼거리는 경향이 있다.
매사에 까다롭고 두려움이 많고 낯선 상황을 피하려 한다.
글을 쓸 때 유사한 발음의 단어를 혼동한다.
어두운 곳, 높은 곳, 붐비는 곳, 놀이터를 싫어하거나 신체 접촉을 불편해 한다.
말을 할 때 자신이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과 목소리의 톤을 잘 일치시키지 못한다.
의학적 검사상 이상이 없는데도 자주 두통이 있거나 어지러움, 메스꺼워 한다.
타는 것, 빙빙 도는 것, 자동차 등을 타면 불편해 한다.
움직이는 차 안에서 책을 읽기가 힘이 든다.
신체적 활동을 피하는 경향이 있다.
신경질이 많고, 소리에 민감하고, 자기 자신에 대해 지나치게 방어적이며 짜증을 잘 낸다.
그룹 활동을 할 때 어색해하고 두려워하며 불편함을 느낀다.
라. 감각운동통합 기능의 문제
동작이 굼뜨고 느리며 시작이 느리다.
움직임이나 운동을 할 때 매끄럽지 못하고 서툰 경향이 있다.
세밀한 동작이 요구되는 미세 근육 운동(예: 연필깎이, 단추 잠그기, 조립)의 협응 동작이 서툴다.
리듬 감각이 부족하다(춤을 출 때, 체조를 할 때 등)
하는 일을 미루고, 게으르게 보이며 동기가 부족한 것 같다.
마. 난독증: 좌/우뇌의 불균형(발달된 우뇌의 보기학습능력이 좌 뇌의 듣기학습을 방해함.)
또래 아이들에 비해 읽기, 쓰기, 계산 중 한 가지 영역이상에서 발달이 늦었다.
시간, 순서 개념을 잘 파악하지 못한다.
언어를 듣고 표현하는 것이 또래에 비해 늦었다.
부호, 상하좌우, 철자법 등에서 혼동이 있다.
다른 사람의 생각이나 몸짓의 의미를 잘 이해하지 못하거나 사회성 기술이 떨어진다.
말을 할 때 주제를 잘 잊어버려서 적절한 말을 하지 못할 때가 자주 있다.
융통성이 없고, 고지식하고 유머를 잘 이해하지 못한다.
유사ADHD의 경우 ADHD와 같은 방법으로 치유해서는 효과를 보기 힘들다. 유사ADHD가 발생하는 원인이 각기 다르므로 원인에 따라 적절한 훈련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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