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D/ADHD, 산만한 아이

1) 주의산만+ 과잉행동+ 충동성

2) 또래 아이들 보다 현저히 심하고

3) 이러한 증상들로 인해 학교생활에 지장을 초래할 때.

최근 들어 가정과 학교에서 학업부진의 주된 원인으로 주의력 결핍의 문제가 점점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 남자 초등학생의 10%, 여자 초등학생의 5% 이런 문제로 인해 학업에 지장을 받고 있으며 사실 거의 모든 학급에서 주의력 결핍이나 과잉행동으로 인한 문제학생들을 발견할 수 있다.

 

􄤋ADHD 간단 체크 리스트

1. 집중유지가 잘 안 된다.

2. 과제를 끝까지 하지 못한다.

3. 부주의로 실수가 많다.

4. 움직임이 많고 억제가 되지 않는다.

5. 생각없이 행동하고 감정기복이 심하다.

6. 해야 할 일을 잊어버린다.

7. 야단을 맞고도 금방 잊고 똑 같은 행동을 한다.

8. 차례를 못 기다린다.

 

􄤋ADHD 개선 사례

􄤨 (, 6)

􄤋증상 : 중이염으로 청력 손실. ADHD 복용 . 운동 서툼.

􄤋원인 : 청지각적 학습 장애. 소뇌와 시지각 문제.

􄤋훈련 : 청지각훈련, 감각운동통합훈련, 시지각훈련, 뉴로피드백 33

진행

􄤋경과 : ADHD 복용을 중단. 집중력이 향상. 표정이 밝아지고 말이 많아지면서 발음도 정확해짐.

 

􄤨 (, 3)

􄤋증상 : ADHD진단 받음, 성적 최하위, 책읽기를 싫어함, 산만함

􄤋원인 : 청지각적 난독증(유사ADHD), 시지각 문제, 좌우뇌 불균형

􄤋훈련 : 청지각훈련, 감각운동통합훈련, 시지각훈련, Cross Trainer 60

􄤋경과 : 학습능력, 생활태도 좋아짐.성적 중상위권 진입 스스로 일을 챙겨서 개로 보이던 것이 사라짐.

 

 

􄤋불안장애(시험불안):

감정적 기억을 담당하고 있는 편도(Amygdala), 기저핵(Basal Ganglia)에 부정적 기억이 고착된 상태로 유사한 상황에서도 같은 회로가 가동되어 불안증세를 유발한다. 시험불안이 있는 학생은 땀을 흘리게 하고 심장 박동이 빨라지게 하는 교감신경이 항진되는 증세를 보이며, 자신의 능력이나 행위 혹은 실패에 대한 걱정 등으로 인하여 스스로를 비하하게 되며 자신의 답안에 대한 자신감을 잃고 혼란해하기도 한다.

 

􄤋시험불안 간단 체크 리스트

1. 시험 공부한 것 보다 시험성적이 항상 덜 나온다.

2. 특정 과목에 대한 두려움이 있고 결과로 실수가 많다.

3. 시험 때가 되면 두려움, 가슴 두근거림, 불길한 생각 등 심리적이고 신체적인 증상이 생긴다.

4. 시험치고 나면 내가 답을 썼는지를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5. 어려운 문제가 나오면 넘어가지 못하고 이로 인해 시간에 쫓긴다.

 

􄤋시험불안 개선 사례

􄤨 (, 재수생)

􄤋증상 : 시험불안. 항상 기분이 우울함

􄤋원인 : 불안장애, 우울증

􄤋훈련 : 뉴로피드백 25 종료

􄤋경과 : 수능을 편안히 보고 공부한 실력을 발휘했다 .

 

􄤨 (, 1)

􄤋증상 : 자신감 부족. 공부 거의 . 시험불안.

􄤋원인 : 불안장애, 좌우뇌 불균형, 시지각 문제

􄤋훈련 : 뉴로피드백, 시지각훈련, 감각운동통합훈련 23 진행

􄤋경과 : 자신감이 회복, 시험불안 해소, 잠자기가 싫을 정도로 공부가 재미있다 .

 

􄤨 (, 2)

􄤋증상 : Tic증상. 충동적인 성격. 시험불안.

􄤋원인 : 불안장애, 좌우뇌 불균형

􄤋훈련 : 뉴로피드백, 감각운동통합훈련 81 종료

􄤋경과 : Tic 소실. 시험불안 해소. 충동성 감소. 공부에 대한 자신감.

 

 

􄤋어설픈 아이증후군

두뇌의 운동기능을 담당하는 소뇌의 기능과 밀접한 연관. 소뇌의 크기는 전체의 10%밖에 되지 않지만 뇌세포의 50% 가지고 있는 아주 중요한 부위로써 모든 움직임(언어, 쓰기, 운동) 관여 합니다.

감각이 두뇌로 입력되어 처리되고 행동으로 출력되는 협응과정을 개선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IM(Interactive Metronome)훈련은 1/1000 단위로 정밀하게 체크되는 과학적인 훈련장비로 15~30회 만에 소뇌의 회로를 직접적으로 개선시켜 줍니다.

􄤋어설픈 아이증후군 간단 체크 리스트

1. 동작이 굼뜨고 느리며 시작이 느리다.

2. 움직임이나 운동을 매끄럽지 못하고 서툰 경향이 있다.

3. 세밀한 동작이 요구되는 미세 근육 운동(: 연필깎이, 단추 잠그기, 조립)의 협응동작이 서툴다.

4. 리듬감각이 부족하다(춤을 출 때, 체조를 할 때 등)

5. 하는 일을 미루고, 게으르게 보이며 동기가 부족한 것 같다.

 

􄤋어설픈아이증후군 개선 사례

􄤨 (, 4)

􄤋증상 : 행동이 어설픔, 집중력 부족, 항상 시무룩

􄤋원인 : 어설픈아이증후군, 소아우울증, 좌우뇌 불균형

􄤋훈련 : 뉴로피드백, 감각운동통합훈련, 청지각훈련 17 진행

􄤋경과 : 표정이 밝아짐. 졸리고 집중이 . 태권도가 이렇게 재밌는 몰랐다 .

 

 

􄤋발달장애

선천적 또는 후천적인 요인으로 인하여 두뇌의 전반적인 발달상태가 균형을 이루지 못하고 편중되거나 지체되어 학습 발달에 영향을 주게 된다.

􄤋발달장애 간단 체크 리스트

1. 또래 아이들에 비해 읽기, 쓰기, 계산 가지 영역이상에서 발달이 늦었다.

2. 시간, 순서개념을 잘 파악하지 못한다.

3. 언어를 듣고 표현하는 것이 또래에 비해 늦었다.

4. 부호, 상하좌우, 철자법 등에서 혼동이 있다.

5. 다른 사람의 생각이나 몸짓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 하거나 사회성 기술이 떨어진다.

6. 말을 주제를 잊어버려서 적절한 말을 하지 못 할 때가 자주 있다.

7. 융통성이 없고, 고지식하고 유머를 이해하지 못한다.

􄤋발달장애 개선 사례

􄤨 (, 2)

􄤋증상 : 지적장애. ADHD +불안장애 복용 . 운동감각 없음. 두려움 많음.

􄤋원인 : 발달지체. 전반적 뇌기능 부족

􄤋훈련 : 뉴로피드백, 청지각훈련, 감각운동통합훈련 29 진행

􄤋경과 : 곤충, 벌레, 동물에 대한 두려움이 사라짐. 운동기능이 좋아 . 눈빛이 또렷해짐.

􄤨 (, 3)

􄤋증상 : ADD 복용 , 감각방어가 있음, 전반적으로 발달에 문제가 있음

􄤋원인 : 전반적 발달장애

􄤋훈련 : 청지각훈련, 감각운동통합훈련, 뉴로피드백 90 진행

􄤋경과 : 촉각방어가 사라짐. ADD 복용 중단충동성 개선, 셈을 수 있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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