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와 학습>

1. ADHD의 학업성취

- 학습문제가 나타날 확률 최대 80%

- 유급 2

- 낮은 학점 (C/D) 2-4

- 학업성취도 점수 (읽기, 수학) 8%-10% 낮음

- 최종학력 1-2년 낮음

- 고교 중퇴 3

- 대학학점 평균(GPA) 0.7이 낮음

시작은 같았으나 4년 후 정상아동에 비해 낮은 지능,

낮은 읽기/산수 성취도, 학교 부적응의 위험 증가

예전에는 행동문제로 받아들였으나 이제는 행동문제는 부수적이고 인지문제로 받아들일 수 있지 않은지…

 

2. 현재의 읽기 성취도는 그 이전의 읽기 능력과 관계가 있다.

   지금 공부를 잘하려면 그 이전에도 공부를 잘했어야 한다.

   동기는 study skill engagement와 관련있다.

 

3. 학습문제의 원인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충동성, 작업기억력저하, 언어능력저하,

학습장애(읽기장애는 양상이 다르나 수학장애는 비슷)로 나눠 볼 수 있다.

 

1) 주의력결핍과 학습문제

 - 정확히 말해 주의력이 부족한 것이 아니라 편향(bias)된 것이다.

 - 새로운 것, 특정 관심사, 긴장감이 흐르는 것에 주의를 기울이는 성향이 강하다.

 - 저학년에서는 선택적 집중이 문제 : 밖에서 소리만 나도 산만해짐

   고학년에서는 지속적 집중이 문제 : 반복적인 지루한 과제에 대해 시간이 갈수록 각성이 떨어져 실수가 늘어나게 된다.

 

* 고학년에서 지속적 주의력이 부족한 결과

     a.충분한 기계적 연습이 안되어 연산, 학업기술 숙달이 어려움

     b.외워야할 정보를 속으로 점검하지 않아 기억력에 문제가 있어 보임

     c.과제에 쉽게 지루해지고 다른 집중거리를 찾다보면 문제 행동 발생 증가

 

  2) 충동성과 학습문제

   - 기다리지 못해 사지선다형 문항에서 실수

   - 지시사항을 끝까지 보지 않음

   - 참지 않고 질문하거나 참다가 자신의 질문거리를 잊어버림

   - 최종의 결과를 기다리며 계획하지 못함

   - 중요한 일을 나중에 함

   - 대안적 정보, 순서, 상세한 정보에 신경쓰지 않음

   - 애매하거나 복잡하고 길고 상세하거나 불분명한 정보가 어려움

     그래서 사회, 과학은 쉬우나 도덕(윤리)가 더 어렵게 느껴짐

 

3) 과잉행동과 학습문제

   - 계속 움직인다

   - 학습이 아닌 행동억제를 위해 에너지를 투자해 효율이 떨어짐

     오히려 산만한 행동이 집중을 시킨다. 공부하면서 지우개를 쪼개거나 손 장난을 해도 잔소리하지 말고 그냥 두어라!

     바르게 앉아있기, 연필 바르게 잡기, 글씨 정자로 쓰는데 에너지를 써서 학습에 집중이 안될 수 있음

 

  4) 작업기억력과 학습

   - 컴퓨터의 RAM에 해당

   - 우울, 불안 등의 정서요인도 일시적으로 작업기억력을 저하시킬 수 있다.

    * 작업기억력이 부족할 경우

     a.초등학생 : 지시사항 잊기, 관계 이해 못함, 암산시 숫자 잊기, 앞뒤 안맞는 글쓰기

     b.중학생 : 복잡한 어휘 획득이 어려움, 추론이 안됨

     c.고등학생 : 여러 단계로 푸는 수학문제가 어려움, 문제 들으면서 노트 필기 안됨 (실제 치료받는 학생 중 노트 필기가 된다며 좋아하는 경우도 있음) 장황한 논술

 

* 작업기억력이 부족한 아이의 지도

    a.짧고 분명하고 구체적으로 지시한다.

b.무엇을 해야할지 모델 보여주기

c.학습시 중간 상황 체크 : 10분 집중하고 2~5분 휴식(휴식은 자리를 뜨면 안되고 다른 짓을 해서도 안되며 단지 그 자리에서 공부만 쉬는 것임)

 

 5) 언어능력과 학습문제

  - 일반아동의 2-25%가 언어 표현에 문제가 있는 반면, ADHD 아동의 10-54%가 문제가 있다.

  - 평소에는 말이 많은 편이나 질문에 대해서는 유창성이 떨어진다.

  - 표현이 장황하고 내용이 조직적이지 못하다.

  - 청각적으로만 주어지는 정보를 받아들이기 힘들다

  - 언어이해력이 부족한 이유는 선택적 주의집중문제일 수 있다.

   

 * 돕기

         a.항상 보기와 듣기를 함께

b.지시는 짧고 구체적으로

c.교실 맨앞에 앉게

d.지시는 아이가 다시 반복하도록

e.구체물이나 시각적교구가 있으면 좋다

f.핵심어 강조하고 목소리에 높낮이 주기

g.아이와 눈맞추고 흥미를 표현하면서 들어주라

h.두개 중에 선택하게 하라

 i.한번 한 얘기를 다른 사람에게 가서 다시 하게 하라(그래 엄마한테 했던 이 얘기를 아빠한테도 한번 해보렴)

 

  6) 학습장애와 학습문제

    - ADHD 11-33%가 학습장애

    - 학습장애 중 50% 이상이 ADHD

    - 주의력 결핍 때문에 학습 문제가 생기지만, ADHD가 학습장애의 원인이 아니며 서로 독립적인 질환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