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동기(motivation)
1) 동기란 개인이 어떠한 행동을 하게 하는 의식적,무의식적인 원인들을 말한다.
2) 성취동기는 학업성취와 높은 상관이 있으며 교육적 성취를 위한 수단이다.
동시에 성취동기는 그 자체로서 교육의 목적이다.
3) 동기의 개념은 행동이 목적 지향적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4) 초기 이론가에 의한 동기의 두 가지 요소 : 성공기대, 실패공포
두 요소는 종종 상충되기도 하는데 학습행동은 이 두 요소의 균형과 불균형에 달려있다.
(아침에 깨울 때 소리를 지르면 아이들이 벌떡 일어난다. 아드레날린이 분비되면 동기가 올라온다.)
5) 후기 이론가들은 실패공포를 두 가지로 나눈다
- 긍정적 실패공포 : 수행을 증진시키는 불안
- 부정적 실패공포 : 수행을 방해하는 불안
종 모양의 그래프를 그리는데 적절한 불안이 학업 수행에 도움이 된다.
학업성적이 낮은 우리 @들은 낮은 불안인가? 아니다. 오히려 불안이 너무 높은 경우일 수 있다.
6) 학습이 부진한 @학생들의 동기 특징
- 오랜 실패와 좌절의 역사를 겪었던 바 있어 향후 성공에 대한 자신감이 적다. “난 우등생이 되기는 힘들어요”
- 성공에 대한 희망보다는 공포 즉 실패 피하기에 더 동기화되는 경향 “전 그냥 멍청한 놈(찌질이)으로 보이기는 싫어요”
* 수동적 학습자가 되는 이유 : 자기 조절력이 약함(좌절에 대한 내성이 낮음, 일이 자기 뜻대로가 아닌 외부요인에 의해 결정된다고 생각, 낮은 자존감, 보상역치가 높음)
보상역치가 높음 : 이것하면 500원 줄게…그러나 곧 “안받고 안할래요” 보상이 쉽게 포화됨
* 학습동기를 올리기 위해서
- 필요한 정보를 말과 글로 만들어준다
- 어려운 내용을 작은 부분으로 또는 간단하게 만들어
- 첫번째 문장을 비판적으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해준다
- 구체적인 것만 암기하게 한다.
- 실수, 자주 틀리는 부분을 알려준다.
- 하기 싫은 부분을 더 하게 해준다.
* 공부를 안하려는 이유
- 의지가 약함 : 사실은 두려움. 도도한 아가씨에게 프로포즈하는 청년의 마음.
서서히 어려운 과제에 익숙해지는 식으로 극복해야 함.
65점에게 80점을 기대하는 것이 아니라 66점이 되어도 OK라고 해야함
7) Personally meaningful success
- 학습동기의 핵심
- 오만함 vs 겸손함 (오만할 필요가 있다)
- 스스로에게 하는 칭찬(자화자찬)
- Personal Bank
- 객관적인 성공에 집착하지 마라.
8) 학습동기 = 기대된 보상/기대된 노력
- 기대된 노력이 클수록 동기가 어려움. 기대된 노력을 줄여주는 것이 중요
1시간 노력해서 99점 받는 것과 2시간 노력해서 100점 받는 것. 99점이 더 학습동기가 높음
- 자기 효능감 : 결과기대(열심히 하면 성적이 올라갈 것 같니?)와 효능기대(네가 열심히 할 것 같니?)
첫번째 질문에서는 “네”, 두번째 질문에서는 “…” 아이에게 물어보라!!
9) 심리전 요령
- 열등감의 결과로 자기방어적이 됨 : 공부는 필요 없는 거야(여우와 신포도)
- 하기 싫으면 안 해도 돼
- 부모를 기쁘게는 하고 싶지만 부모마음대로 되고 싶지는 않다.
- 알면서도 침묵하기(매번 혼내는 것보다 증거를 모아서 한꺼번에 혼내는 것이 더 효과적. 내가 잘못한 것을 엄마가 모를 수도 있다는 걸 알기 전에 꼼꼼하게 증거를 모을 것)
- 효능기대에 유념한다.
- 시험불안을 다룬다.
- Solder’s wine (프랑스 군인들은 와인에 브롬을 넣어 정자를 감소시킨다는 생각을 함.
우리나라 군인들은 건빵에 그런 성분을 주입했을 거란 생각을 함. 지옥훈련을 한 아이들은 고통만큼 자신이 더 성취를 잘할 것이라는 기대를 갖는다. 동기!))
<결론>
- ADHD의 3대 핵심증상뿐 아니라, 언어문제, 운동협응 능력의 문제, 작업기억력의 부족, 그리고 학습장애의 동반 등이 ADHD 아동의 학업 성취를 매우 어렵게 만들 수 있다.
- 유아기의 나타나는 부주의 증상도 향후 학습발달과 관련이 있다.
- ADHD 아동의 성공적인 학습과 학교생활을 위해서 ADHD 핵심증상의 치료와 함께 동반되는 학습 문제에 대한 세심한 관심과 지도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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