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 is mind?

1.
과학자들과 철학자들은 마음이 무엇인지 알아내기 위해 그 독특한 성질들을 가려내려고 오래 전부터 애써 왔다.

그 중의 하나가 자신에 대해 의식할 수 있는 능력이다. . 인간은 자신이 지금 지구 어디엔가 있고, 시간의 흐름 속에서 어느 때 자신이 존재한다는 것을 의식한다. 고고학자인 리처드 리키 박사는 자신을 의식할 수 있는 능력이 매우 서서히 진화해 온 능력이라고 말한다.

"1 8천만 년 또는 1 9천만 년 전 인간인 '호모 하빌리스,(Homo habilis)는 제가 보기엔 침팬지보다는 자신을 의식하는 능력이 더 나았 겠지만, 현재의 인류보다는 그 정도가 비교 안될 정도로 휠씬 낮았을 것입니다."

리키가 침팬지와 인간을 비교하는 데는 까닭이 있다. 침팬지는 인간 과 가장 가까운 친척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침팬지의 뇌는 인간의 뇌와 놀라우리만큼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침팬지와 인간은 99퍼 센트의 유전물질을 공유하고 있고, 또한 침팬지의 사회구조는 인간의 사회구조와 유사하며 침팬지가 보이는 사회행동은 인간의 사회행동과 유사하다.

그리고 인간과 유사한 또 다른 점은 꽤 높은 수준의 학습을 어떤 면에 서는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여러가지 유사점들이 있지만 침팬지의 정신적 능력에는 인간과는 다른 본질적 한계들이 있다. 그렇지만 침팬 지는 이렇듯 인간과 유사한 점을 많이 지니기 때문에 침팬지 연구가 인 간의 마음을 이해하는 데 많이 기여할 수 있다.

1960년부터 제인 굿올 박사는 집단을 이루고 사는 영장류들을 연구해 왔다. 그녀의 연구는 침팬지의 행동에 대해 많은 것을 알려 주었다. 침 팬지와 인간의 마음에서 가장 핵심적인 차이는 인간에게만 발달한 언어 에서 비롯된다고 굿올은 주장한다.

 

침 팬지와 인간의 마음에서 가장 핵심적인 차이는 인간에게만 발달한 언어 에서 비롯된다고 굿올은 주장한다.

"언어는 당장 눈앞에 닥친 단 기간의 일뿐 아니라 먼 훗날에 대한 계획 도 세울 수 있게 해줍니다. 침팬지도 눈앞의 미래에 대한 계획은 세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인간은 그것보다 훨씬 먼 10,20년 후의 일도 생 각하고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그런 능력 때문에 행동유형을 이해하 고. 눈앞에 당장 보이지 않는 대상의 전통이나 문화를 이해하고 다음 세 대에 물려줄 수도 있는 것입니다. 인간은 눈에 보이지 않는 대상에 대해 서 이야기할 수도 있고 서로 설명해 줄 수도 있습니다. 이 점이 침팬지 와는 아주 다릅니다."


동물학자이며 작가이자 화가이기도 한 데스몬드 모리스 박사는 다음 과 같이 인간과 침팬지의 차이를 이야기한다.

"침팬지들이 인간과 유사한 부분은 아주 많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그 사실을 인정하기를 꺼리기까지 합니다. 그러나 어떤 이유 때문인지 몰 라도 인간은 침팬지가 넘지 못한 어떤 선을 넘어 왔다고 볼 수 있습니 다. 그래서 인간은 침팬지와는 전혀 다른 세계로 들어왔다고까지도 말 할 수 있습니다. 마음에서 인간과 침팬지의 차이는 아주 작은 부분에 불 과하며 인간의 마음이 조금 더 복잡할 뿐입니다. 하지만 그 작은 차이가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그 점 때문에 인간은 침팬지보다 훨 씬 더 많이 진화한 것입니다. 차이의 정도가 10이라면 그 효과는 100만 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예를 하나 들어 보지요. 사람이 가만히 앉아서 두 눈을 감고 가령 두 시간동안 생각한 뒤 눈을 떴다고 칩시다. 그 사람 은 겉으로 보기에는 두 시간이 지나는 동안 아무 것도 달라진 것이 없어 보이지만. 속으로는 두 시간 전과는 전혀 다른 사람이 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

. 인간에게는 내성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것이다. 또한 인간은 사회적 관계를 맺을 수 있고 다른 사람들과 조화를 이루며 산다. 실험심리학자인 니콜라 스 험프리 박사는 이 점이 인간을 다른 모든 동물들과 구별짓는 점이라고 주장한다. 사회적 관계를 맺기 위해서는 인간 개개 인이 자신을 잘 아는 '심리학자'가 되어야 한다. 그래야만 늘상 접하는 사람들의 행동을 예측하고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어떻게 인간이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예측하고 해석할 수 있을까? 험프리는 인간이 사회적 관계를 맺는 데 마음이 하는 역할을 이렇게 설명한다.

"의식의 눈으로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보면. 마음속에서 일어나는 일 들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 의식의 눈으로 볼 수 있는 일들은 인간 내부 에 있는 '심적 모형'에 계속 입력됩니다. 이런 심적 모형으로 자신의 마 음을 읽는 것처럼 인간은 다른 사람의 마음을 짐작하고 해석합니다. 때 때로 우리는 자신의 마음이 온갖 욕망. 의지, 감정. 감각 따위로 가득 차 있음을 느낍니다. 이런 느낌들이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는 기본 틀을 제 공하는 것입니다."

그가 말하는 의식의 눈은 곧 '자아성찰'이며, 이것은 인간에게만 있 는 독특한 특성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