깊이 생각해 보지 않으면 마음을 정의하는 것은 쉽고 간단한 일처럼 보일 수 있다. 어쨌거나 우리는 거의 날마다 마음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기 때문이다.

흔히 마음을 정했다(또는 못 잡겠다)고도 말하고,

주위 사람들에 대해 '정신이 없다'고 말하기도 한다. 또는

어떤 사람을 두고 '자기자신의 마음을 잘 모른다'고 말하기도 한다.

대체로 마음이란 단 어는 기억, 감정. 지능. 이성. 지각. 판단을 뜻하는 말로 쓰인다.

그러나 마음이란 단어를 정의하는 일은 간단하지 않다.

일부 언어들에서 마음 이란 것을 정확히 표현하는 단어가 없고. 수많은 철학자와 심리학 창시 자들의 모국어인 독일어에서조차도 마음이라는 단어가 없는 것을 보면 마음을 정의하기가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짐작할 수가 있다.

이마누엘 칸트는 1782년 자신의 저서순수이성비판에서 마음의 해 부학적 구조를 다루려고 했을 때 독일어에 마음에 해당하는 말이 없음 을 발견했다. , 칸트는 감수성, 이해력, 이성과 판단이 어떤 매체 안에 들어 있다고 쓰려고 했는데 이때 이 매체에 적합한 단어를 '지어낼' 수 조차 없음을 깨달았다. 독일인들은 마음에 대해서 이야기할 때면 좀 기 이한 단어인 Gemut를 종종 쓰는데. 이것은 어떤 사람의 친성을 가리키 는 말이다. 또 그리스어나 영어로 하자면 '영원 (psyche) 또는 '' (soul)을 뜻하는 Seele라는 단 어를 선호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독일어 에는 '정신' (spirit)이란 뜻을 가진 Geist란 단어도 있다.

그러나 이러한 단어 모두가 마음을 나타내기에는 다소 적합하지 못한 점이 있다. 왜냐하면 마음을 이해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모두 영혼이 존 재한다고 믿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마음이나 영혼뿐 아니라 또한 정신이라는 것은 도대체 무엇일까?

마음을 학문적으로 정의하기가 어려우니만큼 사전에 있는 정의도 별 로 도움이 되지 못한다. ≪헵스터 신국제사전 제3에서는 "지각. 기억. 고찰. 평가. 판단에 필요한 인간 능력의 복합체"라고 마음을 정의하고 있다. 이 정의는 언뜻 보면 마음을 학문적으로 정의하는 테 도움이 되는 듯하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팽창이나 '앤트로피' 같은 단어들의 정의 와 성질이 비슷함을 알 수 있다. . 팽창이나 엔트로피라는 말을 들으 면 언뜻 무슨 뜻인지 이해는 할 수 있지만. 결국 팽창이나 앤트로피가 물리적인 어떤 것을 지칭하는 말이 아니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어떤 것 을 머릿속에 떠올릴 수 없음을 곧 깨닫게 된다.

웹스터 사전》은 마음에 대해 다음과 같이 보충 설명을 해놓았다.

"先行한 심리 내적 또는 외적 사건들을 신경조직은 지각하고 분류하 고 변형한다. 또 현재 알고 있는 정보로써 예측 가능한 결과를 내다보고 그에 따라 어떤 행동을 시작하기 위해서 신경조직간의 협응이 일어난다. 이렇게 심리 내외적 사건에 대하여 신경조직이 반응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일련의 사건들이 조직화된 것이 마음이다."

 

3 사람의 생각, 감정, 기억 따위가 생기거나 자리 잡는 공간이나 위치.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