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감각 처리 장애(Sensory Processing Disorder)의 분류

(by  Lucy J. Miller, Ph.D., OTR.)  Type I - 감각 조절 장애 (Sensory Modulation Disorder; SMD)

 

   - Sensory Over-Responsivity(SOR) : 감각에 과민반응, 감각이 너무 강하게 들어오거나 쉽게 들어옴, 회피 혹은 싸우려는 반응, 감각 방어, 감각을 피하려 하거나 최소화 하려한다.   - Sensory Under-Responsivity(SUR) : 감각에 저 반응, 감각정보를 항상 알아차리는 것이 아니다. 냉담, 무기력 하며, 참여와 탐색에 대한 내적 동기가 결핍되어 있다. “게으름”, “동기 없음”으로 불릴 수 있다.   - Sensory Seeking/Craving(SS) : 자극을 찾거나 더 강한 자극을 추구, 매우 활발하거나 지속적으로 움직임, 과잉행동. 이 형태의 행동은 사회적으로 용납할 수 없거나, 안전하지 못한 형태로 나타난다.(부딪히거나 때리거나 뛰기) “사고뭉치”, “모험자”, “나쁜”, “위험한”으로 불릴 수 있다.   - 증상

 

1. 소리에 대한 과잉 혹은 저 반응

 

2. 빛이나 새로운 시각 자극(, 모양, 복잡한 바탕)에 대한 과잉 혹은 저 반응

 

3. 감각 방어

 

4. 촉각이나 통각에 저 반응

 

5. 중력 불안

 

6. 냄새에 대한 과잉 혹은 저 반응

 

7. 온도에 대한 과잉 혹은 저 반응   - 세부 분류(Type I)


201. Over-Responsive, Fearful, Anxious Pattern (과잉반응, 두려움, 불안한 형태)
202. Over-Responsive, Negative, and Stubborn Pattern (과잉반응, 부정적, 고집 센 형태)
203. Under-Responsive, Self-Absorbed Pattern (저 반응, 스스로에게 빠진 형태)
 203.1 Self-Absorbed and Difficult to Engage Type (스스로에게 빠진 형태/참여 어려움)
 203.2 Self-Absorbed and Creative Type (스스로에게 빠진 형태/창조적임)
204. Active, Sensory Seeking Pattern (활동적, 감각을 찾는 형태)

  Type II - 감각 구별 장애 (Sensory Discrimination Disorder; SDD)

 

   - 시각, 청각, 촉각, 전정감각, 고유수용성감각, /냄새 감각과 같은 자극에 대하여 구분하기 어려운 경우이다.

 

   - 감각이 있는 것은 알지만 그것이 무엇이고 어디에 자극되었는지 정확히 알지 못한다.

 

   - 이 경우 감각 처리에 추가적인 시간이 필요하여 “느리게” 수행된다.

 

   - 증상

 

1. 시공간 처리의 질적인 결함 (: 8개월 된 아기가 얼굴을 알아보지 못함, 2.5세 된 아이가 집에서 어느 방향으로 가야 다른 방이 나오는지 모름, 3.5세 된 아이가 시공간적인 단서를 가지고 서로 다른 모양을 알아차리거나 분류하지 못함)

 

2. 청각 처리의 질적인 결함 (: 친숙한 소리를 구분하지 못함)

 

3. 촉각 구분의 질적인 결함 (: 물건을 만져서 알지 못함)  Type III - 감각에 기초한 운동 장애 (Sensory Based Motor Disorder; SBMD)


   - Postural Disorder (PD)

     1. 운동 과제를 주거나 움직임이 요구되는 환경에 있을 때 움직이거나 쉬는 동안 몸을 안정화 하는 것이 어렵다.

 

     2. 부적절한 근 긴장도, 저 긴장, 고 긴장, 부적절한 움직임의 조절, 부적절한 근육의 수축 등으로 특징지어진다.

 

     3. 몸의 굴곡과 신전의 낮은 균형과, 낮은 안정성, 낮은 정위반응과 평형반응, 낮은 몸통회전 또한 있을 수 있다.

 

     4. SOR, SUR, SDD와 결합되어 나타나며, dyspraxia와 함께 나타날 수도 있다.

   - Dyspraxia

     1. 계획, 순서화, 실행에 장애를 보이는 경우이다. 대운동 소운동, 구강 운동 영역에서 낮은 협응을 보인다.

 

     2. 보통 SUR/SDD(tactile, proprioceptive, vestibular)와 함께 일어나며, 시각-운동 결함도 공통적으로 나타난다.

 

     3. 실행 장애를 가진 경우 공을 사용한 활동에 미숙하며, 순서화 되어 timing이 필요한 활동 또한 어렵다.

 

     4. 실행 장애를 가진 아동의 경우 시도와 오류를 통해서 배우게 되는데 일반적인 기술들에 대한 시범 및 연습이 꼭 필요하다.

 

     5. 실행 장애와 관련하여 개념적인 문제(: 목표 혹은 행동을 위한 개념형성)가 나타나며, 소운동 기술뿐만 아니라 구강 운동 활동에서도 문제를 보인다.

 

     6. 실행 장애를 가진 경우 비활동적인 것(TV시청, 비디오 게임, 독서)을 선호한다.

Somatodyspraxia

 - 촉각, 고유수용성 감각 손상과 관련된 증상으로 촉각구별과 지각장애로 정의된다.

 

 - 행동양상 : ‘둔하고 서툴다’라고 표현할 수 있으며 환경적 공간에서 물체와 자신의 신체와의 관계성을 형성하지 못하고 움직임의 방향성을 잃어버리기도 한다.

Ideation의 문제를 동반한 dyspraxia

 - 낯선 상황에서 무엇을 해야 할지를 모르고, 구체적인 지시가 없으면 시작하지 못하며, 시작하더라도 목적의식이 없는 단순반복행동이 나타나며, 다른 아동의 동작을 흉내 낸다.

Bilateral Integration and Sequencing deficits

 - 신체의 양측을 협응하여 사용하기 어렵다.

 

 - 순서 있는 동작을 수행하는데 어렵다.

 

 - 전정감각과 고유수용성 감각 처리 손상

 

 - /우 구별의 혼동

 

 - 편측화의 어려움   - SBMD의 증상

 

1. 낮은 근 긴장도, 운동 계획의 어려움 혹은 구강 촉각의 과잉 반응으로 인한 구강-운동의 어려움이나 낮은 구강 협응(: 씹기, 빨기, 불기, 깊은 숨쉬기)

 

2. 낮은 근 긴장도와 근육의 안정성 (: 저 긴장, 과 긴장, 부드러운 움직임의 결핍)

 

3. 소운동 계획의 질적인 결함 (: 손의 움직임에 대한 순서화의 어려움, 정글짐의 올라가기가 어려움)

 

4. 글씨쓰기, 구성하기, 퍼즐, -손 협응과 같은 소운동 기술의 질적인 결함

 

5. 대운동 계획의 질적인 결함 (공간내에서 움직임, 자동적인 움직임)

 

6. 발음의 질적인 결함 (: 8개월 된 아기가 소리를 따라 하기 어려움, 3살 된 아이가 단어를 발음하기 어려움)

 

7. 움직임의 형태가 자연스럽지 않음 (: 굴곡, 신전, 회전, 체중이동, 균형유지)   - 세부 분류(Type II/III)


205. Inattentive, Disorganized Pattern (무관심, 비조직화된 형태)
 205.1 With Sensory Discrimination Challenges (감각 구분의 어려움과 함께 나타남)
 205.2 With Postural Control Challenges (자세 조절의 어려움과 함께 나타남)
 205.3 With Dyspraxia (실행 장애와 함께 나타남)
 205.4 With Combinations of 205.1-205.3 (결합된 형태로 나타남)

206. Compromised School/Academic Performance Pattern (학교/학원에서의 수행과 결합된 형태)
 206.1 With Sensory Discrimination Challenges (감각 구분의 어려움과 함께 나타남)
 206.2 With Postural Control Challenges (자세 조절의 어려움과 함께 나타남)
 206.3 With Dyspraxia (실행 장애와 함께 나타남)
 206.4 With Combinations of 206.1-206.3 (결합된 형태로 나타남)

Contributing Sensory Discrimination and Sensory-Based Motor Challenges (감각 구별과 감각에 기초한 운동의 어려움에 의한 구분)
207. Mixed Regulatory-Sensory Processing Patterns (혼합된 감각-조절 처리 형태)
 207.1 Attentional Problems (집중력의 문제)
 207.2 Disruptive Behavioral Problems (행동의 문제)
 207.3 Sleep Problems (수면의 문제)
 207.4 Eating Problems (섭식의 문제)
 207.5 Elimination Problems (배설의 문제)
 207.6 Elective Mutism (말을 하지 않음)
 207.7 Mood Dysregulation, including Bipolar Patterns (양극성 형태를 포함한 정서 조절문제)
 207.8 Other 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s Related to Mixed Regulatory-Sensory Processing Difficulties (혼합된 감각-조절 처리를 포함한 기타 정서적 행동적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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