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모두에게 어느 정도의 감각 통합장애는 존재합니다. 다만 이것이 더불어 살아가는데 있어 불편함이 심할 때 감각 장애라 말할 수 있습니다.
감각장애란, 감각을 수용하는 수용체와 이를 해석해주는 뇌신경의 장애로 나타납니다. 그러므로 특별한 약물치료제가 있는 것이 아니라 감각을 느끼는 것을 정확히 느끼게 해주는 훈련과 해당되는 뇌신경의 기늠의 정상화가 목적입니다.
선생으로서 학생을 가르칠 때 다음과 같은 실망감들을 느낀다.
왜 이 아이는 수업시간에 산만한가…
왜 이 아이는 다른 아이들과 다른가…
왜 이 아이는 배우는 것을 어려워 하는가…
왜 이 아이는 다른 아이들 처럼 글을 못 쓰는가…
왜 이 아이는 두려워하는가…
왜 이 아이는 다른 아이들과 못 어울리는가
내가 과연 어떻게 이 아이를 도와야 하는가? 라고 생각 하게 된다
이것은 우선 감각 인지 능력에 대해 먼저 알아야 이해할 수 있다.
감각 수행능력이란?
감각 수행능력은 태아가 자궁에서부터 일생 동안 발달해 가는 지극히 정상적인, 뇌신경 발달 과정이다.
그러나 가장 영향력 있는 기간은 태어나서 첫 7년이 가장 중요한 시기 이다.
감각 수행이란, 뇌가 감각적 데이터를 살면서 생활에 적용하는 것을 말한다.
기본적인 감각 수행에 있어 우리의 뇌신경은 감각 정보를 뇌로 전달해 뇌에서 이 정보를 수집하고 정리하여 우리가 단순 또는 복합적인 행동을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이 정보는 다음의 행동을 수행하는데 사용 된다.
사회적 교류 능력, 행동 수행 능력, 학습을 하기 위한 집중력
만일 이 뇌신경 전달 과정이 어디에선가 방해가 이루어 진다면, 적응 과정에 있어 정보가 제대로 전달이 안되 육체적, 감성적 발전 그리고 행동발달 과정에 있어 장애가 일어날 수 있으며 어떤 경우 심한 장애가 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감각 장애로 이어질 수 있는 것이다.
꼭 알아두셔야 할 부분 감각 수행 능력은 지속적이라는 것이다. 우리 모두에게 다소 경미한 감각 장애가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리고 각 개인 마다 선호하는 감각기관이 있을 것이다. 감각 장애란, 어느 한 부분에 있어 장애가 심한 경우를 말하는 것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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