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염과 감기 구별법, 차이  총정리

 


2탄 비염과 감기의 차이점
지난번에 비염과 감기의 공통점에 대해서 알아봤었지요.
좀 오버스럽게 말씀드렸는데 이번에는 차분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그렇다면 비염과 감기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첫째, 감기와 비염의 차이점은 발병 원인입니다.

 

 


감기는 전쟁으로 표현하자면 외부에서 외적(바이러스)의 침입으로 발생되는 질병이며
비염은 내부(군인, 경찰 등의 자체 면역계)에서 일어난 내란입니다
이렇게 비염과 감기는 발병 원인이 다릅니다.
그러므로 감기는 원인이 바이러스이므로 전염력이 있어 가족중에 한사람이 앓으면

다른 사람도 비슷한 증상으로 병을 앓게 되는 것입니다.

즉 그 사람 주위에 환자가 많아지는 것입니다.

하지만 비염은 체내 면역계의 문제가 코에서 나타난 것으로 전염력이 없습니다.
비염과 아토피는 모두 자체면역계의 문제입니다.

나타나는 부위에 따라 피부에 나타나면 아토피라 하고, 코에 나타나면 비염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피부의 비염이 아토피이며, 코의 아토피가 비염인 것입니다.
아토피가 없는 사람이 그 사람의 아토피를 만진다고 해서 그 피부병이 전염되지 않듯이 비염도 전염이 되지 않습니다.

 


둘째, 비염과 감기의 차이점은 질병을 앓는 시간인 유병 기간의 차이입니다.

 

 

     14일 vs 140 주



감기는 바이러스 질환이므로 앓는 기간은 보통 2~3주(보통 2주) 정도입니다
보통 2주정도의 과정으로 병이 초기, 중기, 말기로 나타나는

증상도 코의 증상에서부터 전신의 증상까지 다양하게 변화가 심하게 나타납니다.

하지만 비염은 감기보다 훨씬 장기간 지속적으로 나타납니다.
증상의 변화도 다양하지 않아 재채기, 콧물, 코막힘, 가려움증의 증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납니다.
하지만 요즘은 비염에 대한 적합한 대처를 하지 못하거나 똑 같은 처방을 지속적 반복적으로 하다보니

면역교란으로 인한 비염의 동반증상이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저희 한의원에는 비염을 앓은 지 보통은 3~5년, 10년, 심지어는 20년 된 환자들도 많이 내원합니다.

 

감기를 1년, 10년 앓는 사람은 없겠죠? ^^

 

 



셋째, 비염과 감기의 차이점은 계절적이나 하루 중의 온도변화에 민감하다는 것입니다.

 

 

 

 

 

 

 


비염의 3대증상인 재채기, 콧물, 코막힘 등의 증상이 외부의 온도변화에 따라 갑작스럽게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계절적으로 환절기, 하루 일주기중에는 아침, 저녁에 비염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며 좀 적응이 되면 증상이 사라지기도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감기는 갑작스럽게 증상이 나타나지 않고 어째 감기가 오려나 하면서 몸이 으슥으슥하고,

탈격감이 생기면서 몇 일(보통3~4일)을 주기로 서서히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감기의 콧물, 코막힘, 재채기는 외부의 온도변화에 따라 나타나지 않아 계절적으로 반복적인 증상의 부침이 없으며,

 당연히 하루의 일주기인 조석으로도 증상의 변화가 없는 것입니다.

 

 

 


 
넷째, 감기와 비염의 차이점은 알레르기 반응입니다.

 

 


비염 환자들은 주로 맑은 콧물, 재채기를 하는 급작스런 알레르기현상을 호소합니다.
보통의 경우 비염뿐 아니라 다른 알레르기 증상이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인 동반 알레르기 증상이 코가려움, 입천장가려움,

눈가려움으로 어린아이들의 경우는 하도 눈을 비벼 결막염 진단을 받기가 일수 입니다.
물론 피부알러지, 아토피, 천식을 앓은 경력이 있거나 현재 앓고 있기도 합니다.

 


 


다섯째, 비염과 감기의 차이점은 발열, 두통, 몸살기, 근육통, 인후통입니다.

 

 

 

 



감기는 고열 발열이나 두통, 근육통, 편도가 붓거나 인후통 등의 증상이 함께 나타나 하루 이틀은 몸 져 눞기도 합니다.
체온계로 열을 재보면 37도 이상인 경우입니다.
하지만 비염으로 몸살기가 나타나 몸 져 눞는 경우는 없으며 열을 재봐도 거의 정상적인 체온인 36도 5부정도 입니다.

차라리 몸살 감기처럼 한 보름 고생하고 끝난다면 오히려 좋겠다고 하는 비염환자들 많습니다.
요즘의 비염은 일년내내 지속 반복되며 하루중에도 조석으로 나를 괴롭히는 통년성 지속성비염인 비특이성 알레르기성비염이 창궐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그 증상이 날로 심각해지는 경과를 밟고 있습니다.

비염과 감기의 차이점 잘 아셨지요?
비염인데 감기로 오해해서 헛 약을 복용하지 마시고, 비염의 올바른 치료인 체내 면역계를 정상화하는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비염 감기 차이 점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아무쪼록 건강 유념하세요! 여러분!! @_@

https://tv.naver.com/v/36775564

 

알레르기성비염과 감기의 차이

김성훈한의원TV | 그런데 이런 증상들 놓고 봤을 때 감기초기증상하고 비슷하여 코감기로 오해할 수 있겠군요? 어떻게 구분할 수 있을지 알레르기 비염만의 어떤 특징이 있으면 먼저 설명해주세

tv.naver.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