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의학에 따른 체질분류법과 식이요법




의학이 시작될 때부터 체질은 의학이론에 있어 중요하게 다루어져 왔습니다.

서양의학(西洋醫學)의 시조 「히포크라테스」도 체질에 대해 언급하였고 동양의학(東洋醫學)의 최고원전(原典)인 「황제내경」(皇帝內徑)에도 체질론이 상당히 자세하게 논술되어 있습니다.

고대로부터 현대까지 일반적으로 말하는 체질은 사람의 외형과 특수 질병에 기준을 두고 분류하는 것이 많고 비만형(비만체질), 근육형, 세장형, 두뇌형, 결핵형, 담즙형, 알레르기체질, 특수이상체질 등이 있고 또 일부에서는 양성체질(陽性體質), 음성체질(陰性體質), 산성체질(酸性體質), 알카리성체질 등의 용어를 쓰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체질은 사람의 일정한 외모, 건강상태, 질병상태 등을 기준으로 한 것이고 조건에 따라 시간에 따라서 변화해 가고 있기 때문에 어느 한 사람 의 일생의 근본적인 체질이 이런 것이다 하고 말하기가 매우 곤란한 점도 있습니다.

그러나 약 100여년 전 우리나라에서 현재까지의 어떤 체질론보다 완벽하고 임상적으로 가치가 있는 사상의학(四象醫學) , 4종 체질론이 동무 이제마선생에 의해 연구 개발되었습니다.




사상의학(四象醫學)

사람의 체질은 4종류가 있고 모든 사람이 각기 일정한 체질을 가지고 있다는 체질론입니다.

사상의학의 창시자는 이제마(李濟馬) 선생(1836~1900)인데 한방의학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병자 치료의 오랜 경험 등을 토대로 독자적인 의학서 「동의수세보원」 (東醫壽世保元)을 펴내고 사람의 체질과 의약사이의 놀라운 상관성을 밝혀 우리나라의 의성(醫聖)으로 추앙을 받고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체질론들은 사람의 체형의 외모(外貌)를 기준으로 하여 판정하였는데 이제마선생은 외형은 물론 성격, 식성(食性), 약품에 대한 반응 등을 기준으로 하여 체질을 판정하고 더 나아가서 장부(臟腑)의 허실(虛實)관계까지 규명하였습니다.

사상의학은 사람의 내장(內臟)56부중에 5() 즉 간(), 심장(), 비장(), (), ()을 중심으로 체질을 분류하여 논하고 있습니다.




사상체질을 일반적으로 분류하면 다음과 같이 나타납니다.

태양인(太陽人) : 肝小肺大

간장기능계가 약()하고 폐장기능계가 강()한 체질

소양인(少陽人) : 腎小脾大

신장기능계가 약()하고 비장기능계가 강()한 체질 즉, 비뇨 생식기계가 약하고 소화기계가 강한 체질

태음인(太陰人) : 肝大肺小

간장기능계가 강()하고 폐장기능계가 약()한 체질

소음인(少陰人) : 腎大脾小

간장기능계가 강()하고 비장기능계가 약()한 체질 즉 비뇨기계가 강하고 소화기계가 약한 체질

·       



   

상기 체질을 비교한 사상인 체질 특징별 감별은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사상인 체질 감별표

 

구분

태양인

태음인

소양인

소음인

얼굴형

머리가 크며 둥근 편이다. 특히 목덜미와 뒷머리가 발달되어 있고, 하관이 빠르고 눈이 작다

원형 또는 타원형 눈 코 입 귀가 크고 입술은 대체로 두툼하다.

머리가 앞뒤로 나오거나 둥근 편이며, 표정이 밝다. 턱은 뾰족한 편이고 입은 과히 크지 않으며 입술은 얇다. 특히 눈매가 날카롭다

용모가 오밀조밀 잘 어우러져 있다. 눈 코 입이 그다지 크지 않고 입술은 얇다. 눈에 정기가 없다

체형의

특 징

체구가 단정한 편이나 상체에 비해 하체와 허리가 약해 보인다. 대체로 몸은 마른 편이고, 깔끔한 인상에 눈에 광채가 있다.

체격이 큰편이고 근육과 골격이 발달, 보통 키가 크며 몸이 비대한 사람이 많다. 특히 손발이 크다

상체에 비해 하체가 약하며, 특히 다리가 가늘다. 살이 찐 사람은 드물다. 가슴 주위가 발달, 경쾌해 보이거나 가벼워보이는 인상. 걸을 때 항상 먼곳을 보고 걷는다.

상체에 비해 하체가 발달, 살과 근육이 비교적 적으나 골격은 굵은 편임. 키와 몸집은 대체로 작은 편이지만, 몸매에 균형 잡힌 사람이 많다. 얌전하고 온화한 인상. 미남 미녀가 많다

체질적

특 징

폐의 기능이 좋고 간의 기능이 약하다. 오래 앉아 있거나 오래 걷지를 못한다. 소변이 많다. 청각이 특히 발달. 여자 중에는 몸이 건강해도 아이를 잘 낳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간의 기능이 좋고 폐 심장 대장 피부 기능이 약함. 땀을 많이 흘린다. 그러나 땀이 많이 나는 것이 좋다. 후각이 특히 발달. 여자는 겨울에 손발이 잘 튼다.

비위의 기능이 좋고 신장의 기능이 약함, 몸에 열이 많음, 소화력이 왕성함, 땀이 별로 없다. 시각이 특히 발달. 남자는 정력 부족인 경우가 많고 여자는 다산하지 못한다.

신장의 기능이 좋고 비위의 기능이 약하다. 허약체질, 냉성체질, 땀이 별로 없으며 땀을 많이 흘리지 않는 것이 좋다. 미각이 특히 발달, 피부가 보드라우며 여자는 겨울철에 손발이 잘 트지 않는다. 무의식중에 한숨을 잘쉰다.

기질적

특 징

머리가 명석하며 과단성 진취성 영웅심 자존심 등이 특히 강하다. 독창적이다. 의욕과잉으로 주의와 화합이 잘 안되며 독선적이다. 남을 비난하길 좋아하고 분노를 잘 일으킨다. 천재형 발명가 전략가 혁명가 음악가 기질, 위인이 아니면 오히려 무능력자가 되기 쉽다.

인자하고 마음이 너그럽고 활동적이다. 집념과 끈기가 있고 점잖으며 묵묵히 실천한다. 외곬이며 고집이 세고, 음흉하여 속마음을 잘 드러내지 않는다. 욕심과 교만함이 있다. 여자는 애교성이 적다. 게으를 때에는 한없이 게으르다. 호걸형 낙천가 타입. 겁장이 사업가 정치가 기질.

외형적이고 명랑하며 재치가 있고 판단이 빠르다. 다정다감하고 봉사와 희생정신이 있으며 이해관계에 따라 마음이 변치 않는다. 강직하고 의분을 참지 못한다. 성질이 급하고 경솔하며 실수가 많다. 화를 잘 낸다. 계획성이 적다. 비판적이며 체념이 빠르다. 대인관계는 원만하나 가정을 소홀히 하는 경향이 있다. 상인 군인 봉사자 중개인 서비스업종사자 기질

사색적이고 매사에 치밀하며 착실하다. 판단력도 빠르고 머리도 총명하며 예의 바르다. 세심하고 내성적이며 자기본위적 이다. 질투가 심하고, 계산적이며, 화가 나면 쉽게 마음을 풀지 않는다. 늘 불안정한 마음을 갖고 작은 일에도 속상해 한다. 여자인 경우에는 꼼꼼하게 살림을 잘 한다. 지사형 꽁생원 타입 교육자 종교가 학자 사무원 기질

발병률

이 높은

질병

간장 질환 소화불량(신트림) 식도경련 식도협착 불임증 안질 각약 상기등

급성폐렴 기관지염 천식 심장병 고혈압 중풍 습진 종기 두드러기 알레르기 대장염 치질 변비 노이로제 감기 맹장염 <장티푸스 가스중독 황달 등

신장염 방광염 요도염 조루증(정력부족) 불임증 주하증(여름을 타는 병)

소화불량성 위염 위하수 위산과다증 상습복통 등의 급만성 위장성질환 수족냉증 차멀미 더위 타는 병 설사 외한증(추위 타는 병)

적합한

약 재

오가피 송절 목과(모과) 미후도 등

녹용 웅담 산악 사향 대황 미황 우황 행인 등

석고 지모 숙지황 목통 황련 등

인삼 파두 부자 약쑥 청피 후박 등

식 성

대체로 생랭한 음식을 좋아하며, 특히 담백한 음식을 좋아한다.

식성이 좋아 대식가가 많으며 폭음 폭식하는 경향이 있다. 음식을 가리지 않고 잘먹는다.

더운 음식보다는 찬 음식을 좋아하며, 한겨울에도 찬 음식을 즐겨 찾는다. 음식을 빨리 먹는 경향이 있다.

더운 음식을 좋아하며 맛있는 것을 골라 먹는 경향이 있다. 음식은 대체로 늦게 먹는 편이다.



 

위에서와 같은 사상인(四象人)의 기본 체질 및 체형과 기질적 특성, 발병율이 높은 질병 등을 종합하여 자신과 비교해 보면 자신의 체질이 어디에 속하는지를 어느 정도 알 수 있게 됩니다.


■ 4종류 체질을 판정하는 기준 식품 종류를 예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태양인

소양인

태음인

소음인

무우 ×

양파×

모밀×

팥×

율무 ×

귤 ×

새우 ×

오이×

새우 ○

비타민E

도라지 ○

대추 ○

오가피 ○

영지 ○

율무 ○

비타민E

                                            ×, 유익
 
 

우선 이 기준식품에 대한 오링테스트(또는 완력테스트)를 하여 체질 종류별로 체질을 먼저 판별한 다음 음식표를 보고 각 체질에 해가 되는 음식물과 유익한 음식물을 취사하면 되겠습니다.

감기가 든다든지, 소화가 안되게 된다든지, 피로가 심해진다든지, 몸살이 난다든지, 머리가 아파진다든지 등의 간단한 이상이 생겼을 때 그 전날 먹은 음식물을 잘 검토해 보면, 해가 되는 음식물을 먹었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입니다.

상기 두가지 테스트에 의한 체질별 식품과의 관계를 표로 나타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체질별 식품과의 관계(101)

        

        

        

        

백 미

설 탕

X

X

X

X

토마토

호 두

X

X

X

현 미

포도당

X

겨 자

X

X

은 행

X

X

X

찹 쌀

X

X

초콜렛

X

X

후 추

X

X

X

X

X

보 리

X

야채류

카 레

X

X

복숭아

밀가루

X

배 추

X

X

무 우

X

미 역

X

메 밀

X

X

양배추

X

X

당 근

X

X

X

X

흰 콩

X

X

케 일

X

X

연 근

다시마

X

검은콩

X

X

상 추

도라지

X

X

X

고기류

유색콩

X

X

열 무

X

더 덕

X

X

X

쇠고기

X

강낭콩

X

X

시금치

우 엉

돼지고기

X

X

땅 콩

X

X

쑥 갓

X

X

X

닭고기

X

X

회색팥

X

샐러리

X

참 외

X

X

X

개고기

X

X

빨간팥

X

파슬리

수 박

X

X

우 유

X

율 무

X

X

X

미나리

X

X

X

딸 기

계 란

X

메 조

X

X

X

조 개

X

X

차 조

X

X

양 파

X

X

X

새 우

X

X

수 수

X

X

X

부 추

X

사 과

X

X

X

X

옥수수

고 추

X

X

X

녹 두

X

X

생 강

X

오렌지

X

오징어

X

X

참 깨

X

X

마 늘

레 몬

X

갈 치

X

X

검은깨

X

X

깻 잎

X

X

포 도

X

X

고등어

X

X

들 깨

X

X

호 박

바나나

X

청 어

X

X

감 자

X

가 지

대 추

X

X

X

조 기

X

고구마

X

오 이

X

X

X

X

비타민

X

X

녹 용

X

X

오가피

X

X

X

비타민E

X

X

X

인 삼

X

X

영 지

X

X

X

비타민B

X

X

비타민C

X

X

X

X유익

위 표에서 흥미로운 사실은 모든 사람에게 유익한 식품으로 현미, 백미, 메조, 옥수수, 상추, 쑥갓, 파슬리(Parsley), 고추, 마늘, 호박, 가지, 토마토, 연근, 우엉, 딸기, 복숭아, 비타민C로 나타났고, 설탕은 모든 사람에게 해로운 식품으로 나타났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한의원에 가서 맥진법에 의하거나 「바이디지탈 오링 테스트법」이나 「완력테스트법」에 의해 기준식품 등을 이용하여 자신의 체질을 판별한 다음 음식물 섭취에 유의하면 여러분의 건강은 놀라울 정도로 나아질 것입니다.

또한 각 체질마다 유익한 음식과 해가 되는 음식일람표를 만들어 보면 다음과 같이 나타납니다.

체질별 해가 되는 음식, 유익한 음식물 일람표

  

태양인( / 大腸)

태음인( / 大腸)

해로운
음식

찹쌀 차조 수수 밀가루 흰콩 율무 땅콩 설탕 참깨 무우 당근 도라지 더덕 마 무우잎(열무) 미나리 모든육류 우유 요구르트 계란 담수어 기름진음식 사과 밤 대추 호두 잣 은행 살구씨 참외 메론 수박 꿀 로얄제리 인삼 녹용 영지 홍차 커피 비타민A,B,C,E

모밀 밀가루 검은콩 색이있는콩 녹두 옥수수 검은깨 들깨 설탕 쵸콜렛 배추 양배추 케일 미나리 상추 조개류 게 새우 굴 오징어 낙지 갈치 고등어 청어 감 곶감 포도 대추 참외 메론 바나나 모과 배 영지 결명자 구기자 오미자 오가피 비타민E

유익한
음식

쌀 현미 보리 팥(회색) 검은콩 색이있는콩류 호밀 포도당 검은깨 들깨 메밀메조 배추 양배추 푸른야채 연근 우엉 파 양파 고추 생강 마늘 호박 가지 오이 토마토 케일 컴푸리 김 미역 다시마 기타 해조류 바다에서 나는 어패류.특히 새우 조개 게 굴 오징어 청어 고등어 배 감 포도 귤 오렌지 모과 복숭아 자두 살구 딸기 바나나 파인애플 구연산 비타민C 오가피 녹차

쌀 현미 찹쌀 보리 차조 수수 흰콩 율무 감자 고구마 무우 당근 도라지 연근 마 더덕 시금치 마늘 우엉 김 미역 다시마 기타의 해조류.소고기 개고기 닭고기 우유 여러가지생선 사과 귤 수박 밤 호도 잣 은행 인삼 녹용 비타민A,B,C,D 구연산 갈근

  

소양인( 膀胱/ )

소음인( 膀胱/ )

해로운
음식

찹쌀 차조 수수 밀가루 흰콩 율감자 고구마 참깨 설탕 파 양파 당근 도라지 더덕 마 생강 카레 후추 미역 김 다시마 닭고기 개고기 노루고기 양고기 조기 사과 귤 오렌지 레몬 밤 대추 호도 인삼 녹용 꿀 화분 오가피 비타민B

보리 팥 밀가루 메밀 수수 검은콩 색이 있는 콩 녹두 율무 땅콩 검은깨 들깨 쵸콜렛 배추 양배추 케일 미나리 도라지 당근 오리 참외 수박 메론 돼지고기 조개 새우 게 굴 오징어 낙지 갈치 고등어 청어 감 포도 밤 호도 잣 은행 바나나 영지 결명자 구기자 오미자 맥주 찬음식 얼음 비타민E

유익한
음식

쌀 현미 보리 팥(회색) 검은콩 색이있는콩 메밀 검은깨 들깨 배추 양배추 푸른야채 상추 시금치 무우잎(열무) 미나리 케일 오이 돼지고기 소고기 계란 대부분의어패류 배 감 포도 참외 수박 딸기 메론 바나나 파인애플 영지 비타민E 결명자 구기자 오미자 구연산

쌀 현미 찹쌀 차조 흰콩 옥수수 감자 고구마 상추 시금치 파 양파 생강 마늘 고추 후추 카레참기름 무우 연근 우엄 미역 김 다시마 파래 닭고기 개고기 소고기 양고기 보통생선 사과 귤 오렌지 토마토 복숭아 대추 인삼 녹용 꿀 구연산 비타민B




Copyright (c) 2000 by 김성훈한방의원 All rights reserved.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