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이부터 어른까지 우리 가족 주치의 김성훈 한의원입니다.

요즘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많은 분들이 자신을 가꾸는 것에 대한 관심이 늘면서 자연스럽게 체형교정에도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어 오늘은 체형교정에 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체형교정'하면 가장 궁금한 것은 
아마도 '정말로 교정이 될까?, 수술해야 되는 거 아닌가?' 
'얼마나 받으면 교정이 될까? 
'일 것입니다.

 

먼저, 교정 여부는 현재 몸 상태가 가장 중요합니다.

선천적으로 발생된 변형인지(구조적 변형) 기능 이상으로 인한 변형(근육 불균형)인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만약 선천적로 구조적인 변화(뼈의 변형)가 발생한 것이라면 수술 고려해야 합니다. 
또 선천적인 것은 아니지만 후천적 원인으로 인해 구조에 변화가 발생했다면(외상 및 퇴행성 관절염 등) 이 역시도 교정이 어렵습니다.

 

 

후천적인 경우 즉, 나쁜 자세 습관 및 잘못된 움직임 패턴, 질환으로 인해 보상작용으로 발생된 경우라면 교정 운동으로 교정이 가능합니다. 
우리 몸은 반복되는 자극에 대해 그것을 학습하고 그 형태로 변화 및 유지하려는 특성이 있어 운동으로 교정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반대로 잘못된 자극이 지속적으로 들어간다면 체형 불균형 또는 질환을 야기시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 구조적인 병변을 가지고 있더라도 2차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자신의 몸에 맞는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체형 교정은 몇 회나 받아야 하는 걸 까요?

평균적으로 20~40회 정도면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는 절댓값이 아닌 평균치이며, 개인의 상태에 따라 교정기간은 늘어날 수도 줄어들 수도 있습니다.

 

체형교정의 기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이 있는데, 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체형 불균형이 발생한(인지한) 시점으로 부터 얼마나 되었는가?

이는 비단 체형 불균형뿐만 아니라 모든 질환에 적용되는 요소로, 아무래도 빠르면 빠를수록 교정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우리 몸은 반복된 자극에 따라 몸을 변형시키고 이를 유지하려는 성질이 있어 불균형을 오래도록 방치한 경우, 이를 바로잡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게 됩니다.

 

기초 체력 수준

기초 체력은 '내 몸이 변화를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는가?'에 대한 것으로 근육량, 근력, 지구력, 관절의 가동성, 신경근 활성이 어떤 수준인지에 따라 교정 기간이 좌우됩니다.

 

생활습관

이는 교정기간 단축보다는 교정 후 유지에 무게가 더 실리는 요소이지만, 교정기간에도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계속 반복되는 말이지만 우리 몸은 장시간 반복적으로 들어오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몸을 변화시키기 때문에 바른 자세 습관, 바른 보행, 꾸준한 운동 습관이 받쳐주지 않으면 교정 기간이 늘어나게 되고 교정 후 유지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다이어트를 하려고 운동을 열심히 해놓고 식사는 빵, 치킨, 피자 햄버거 등을 먹는 것과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오늘은 체형교정의 여부와 체형교정 기간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간략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기능적인 체형 불균형(거북목, 일자목, 굽은 등, 휜다리, 측만증 등)은 운동으로도 교정이 가능하다.
  • 체형 불균형을 인지 했다면 가급적 빨리 시작하는 것이 좋다.(초등학생의 경우 고학년 때 시작하는 것을 권장)
  • 기초체력(근력 및 지구력, 관절의 가동성, 신경근 활성 등)이 좋을수록 체형교정이 용이하다.
  • 생활습관을 바꾸지 않으면 다시 틀어지거나 교정이 더뎌진다.(꾸준한 운동, 바르게 앉기 및 걷기 필수)
  • 체형교정은 평균적으로 20~40회 정도면 가능하다. 단 개인의 특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이상으로 오늘의 포스팅은 마치겠습니다. 다음번에는 본 원에서는 어떻게 체형교정이 이루어지는지 김성훈한의원 체형교정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체형교정에 대해서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