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사람들은 꿈을 꾼다. 꿈은 REM 수면 중에 나타나며, 이 수면은 자궁 속의 14주에서 16주부터 나타나기 시작한다. REM 수면은 영아기 때는 전체 수면의 45에서 60 퍼센트를 차지하지만, 점점 성숙해서 완전한 성인이 되었을 때는 총 수면의 20에서 25 퍼센트 정도를 차지하게 된다. REM 수면 중에는 신경계의 감각 기관과 외부 자극 기관 그리고 모든 억제 능력이 마비된다.

생리적으로 이 수면은 신경 전달 물질인 세로토닌과 놀에프네프린의 생산성의 극적인 하향을 가져온다. 세로토닌과 놀에프네프린의 억제 효과도 함께 떨어지므로 신경 전달 물질은 아세틸콜린은 뇌간에서 증가하게 되며 내부 기억과 지각을 활동시키게 된다. 하지만 이러한 내부적 지각을 사실 외부적으로 생각하거나 조정하지 않으므로, 이렇게 중앙 통제 시스템이 나간 사이에 비정상적인 콜라주가 꿈의 형상으로 재형성되는 것이다.

국제 건강 보건소의 Allan Braun Walter Reed Army Institute of Research Thomas Balkin은 수면 중인 사람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수면 중에는 뇌의 전두엽 부근이 활동하지 않는다는 것을 발견했는데, 이 부분이 바로 계획하는 것과 높은 차원의 논리 이해를 담당하는 부분이다. 그리하여 꿈의 본질은 조정되지 않은 것이라는 것을 명백하게 보여주었다. 또한 신기하게도 이러한 조정되지 않은 꿈의 본질에 대한 부분적 증거는 뇌의 다른 여러 부분에서도 나타난다. 뉴욕 시에 있는 Columbia-Presbyterian 의학 센터의 분자 생물학 교수인 David Maurice는 빠른 안구 운동의 근본적인 목적은 안구의 산소 수준을 보충하기 위해서라고 한다.

Hobson(1988)은 그가 활동 광합성 모델이라고 부르는 꿈에 관련된 이론을 정의했는데, 이 수준은 꿈이 조정되지 않은 내부 이미지와 지각들이 REM 수면 동안 서로를 활동 시켜서 (활동 광합성) 만드는 (활동 광합성) 과정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그는 꿈의 뜻은 절대 불투명하지 않고 오히려 매우 명백한 것이다. 꿈의 내용은 대부분 암호 해석같이 분석할 필요 없이 있는 그대로 바라보면 된다. 꿈을 꾸는 상태는 조정되지 않는 상태이므로, 개개인의 꿈은 특정한 인지 방법이나, 개인이 세상을 바라보는 주관적 관점이나 혹은 아주 명백한 역사적인 사건들을 있는 그대로 드러낸다.(p.219) 고 주장한다. Hobson은 생리학과 꿈의 내용들은 정신병과 매우 비슷한 이치를 가지고 있다고 주장한다. 물론 차이가 있다면, 꿈 속에서 우리는 우리의 마음을 조정할 능력을 가지고 있지 않고, 그런 능력을 가질 것이 요구되지도 않지만 정신병의 경우에는, 스스로 조정하고 자제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될만한 이미지나 생각 혹은 기억들을 전혀 조정하지 못하거나 아주 미미한 수준으로밖에 조정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그는 또한 꿈의 역사나 신경 생물학적인 관점에서 바라본 꿈의 설명, 그리고 꿈의 해석에 대한 추천할 만한 여러 꿈과 관련된 연구를 소개하고 있다.

 

적용

1)      당신의 꿈을, 평가되지 않고 조정되지 않는 생각들과 형상들이 함께 어우러져서 어쩔 땐 매우 어색하고 오묘한 방법으로 합쳐진, 특유한 방법의 브레인 스토밍이라고 여기라.

2)      꿈 속의 숨겨진, 혹은 암시된 뜻을 찾아보려는 연구는 부적당한 결과를 소개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는 것을 기억하라. 저자는 언젠가 꿈에서, 일본 여성이 나를 막기 직전에 장난감 기차를 부수려고 했던 적도 있고, 내가 자전거를 부수기만 하면 내 아내가 다시 조립을 하려던 적도 있다. 물론 이 곳에 등장한 이미지들은 내가 최근에 읽은 것들을 보여주고 있다. 당시 내가 읽었던 것은 맨하탄과 South Carolina 주에서 일어난 대형 기차 사고였고, 타임즈에서 읽은 일본 여성이 강제적으로 휴식을 취하도록 명을 받았다는 기사였다. 당신이 꿈을 꾸면, 도대체 왜 이런 꿈을 꾸었는지에 대해서 궁금해하지 말라. 좀더 정확하게 물어보려면 이런 이미지가 어디에서 왔는지를 찾아보려고 하라. 또한 비논리적인 형상들의 조합은 조정 능력이 없는 순간에 만들어졌다는 것을 명심하라.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