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심리적 이론

(1) 정신분석 이론

프로이트 자신은 angst라는 용어를 일률적으로 불안이라 번역하여, 불안과 공포간의 구분을 무시하였다. 처음에 프로이트는 해소되지 않은 libido에 의해 불안이 나타난다고 하였으나, 나중에 본능이나 초자아로부터의 무의식적 위협, 또는 외부 현실로부터의 위협이 자아를 자극할 때 불안이 생긴다고 수정하였다. 정신분석적 관점에서 불안을 전적으로 없애는 것보다는, 불안을 견뎌낼 수 있는 자아의 힘을 증진시키는 것이 일차적인 치료 목표이다.

 

✒ 정신성적 발달의 단계에 따른 불안

① 이드 불안 id anxiety

고립무원의 상태에서 혼자서는 감당할 수 없는 욕구나 외부자극에 압도당할 때 느끼는 불안

② 분리불안 separation anxiety

생후 7개월경이 되면 부모가 원하는 바에 따라 충동을 조절하지 못할 때 부모가 자신을 사랑하지 않거나 버릴지도 모른다는 두려움

③ 거세불안 castration anxiety

오이디푸스 갈등을 느끼는 2~5세경에 자신이 어머니를 사랑하기 때문에 아버지로부터 거세당하거나 신체적 위해를 받을 것이라는 두려움

④ 초자아불안 superego anxiety

가장 성숙한 수준에서 도덕적 행위에 대한 내적 기준에 따르지 못할 때 느끼는 죄책감

 

부유불안 free floating anxiety

처음 불안이 생겨날 때에는 특정한 갈등으로부터 비롯되었지만, 차차 그 갈등과는 관련이 없는 상황으로 퍼져나가 의식이 원래의 갈등을 알지 못하게 함으로써 의식을 갈등으로부터 보호하려는 병적인 시도

 

(2) 행동(또는 학습) 이론 - 불안은 특수한 환경 자극에 대한 조건반응

✒ Mowrer의 2단계 모형

1단계 - 유해한 자극과 중립적인 자극이 동시에 일어나면 그 결과로 중립적인 자극이 공포를 촉 발하는 요인이 된다는 고전적인 조건반사. 즉, 광장공포증을 동반하는 공황장애의 경우 유해한 자 극(공황발작)과 중립적인 자극(광장에 있게 되는 것)이 여러 번에 걸쳐 동시에 일어나면, 그 결과 로 광장에 홀로 남는다는 중립적인 자극을 회피하게 된다는 것이다.

2단계 - 조작적 조건반사를 이용하여 공포증이 유지되는 단계. 즉, 회피 행동은 불편한 증상을 예 방할 수 있기 때문에, 의식적으로는 환자가 떨쳐버리려고 애쓰는데도 불구하고 공포의 대상이나 상황을 회피하려는 소망이 끈질기게 유지된다.

 

Rachman의 공포 발달의 3가지 경로

첫째, 직접적 조건화로 공포의 대상이나 상황에 의해 몸소 고통스러운 경험을 하는 것이다.

둘째, 대리 획득으로 다른 사람이 외상을 받거나, 공포 상황에 닥쳐 공포에 질린 행동을 하는 것 을 목격하는 것이다.

셋째, 정보 및 교육에 의한 경로이다.

 

Seligman의 가설

개체마다 각기 다른 특정한 공포의 대상에 민감하게 반응하도록 내재적으로 준비되어 있는데, 이 와 같은 연관은 생존을 위한 자연적인 선택의 결과라는 가설을 제시한다.

 

사회적 학습이론

부모의 불안 반응을 모방함으로써 불안에 대한 내적 반응을 학습하게 된다는 이론이다.

인지적 접근

그릇되고 왜곡된 사고방식으로 인해, 비적응적인 행동을 초래하게 된다는 것으로, 불안장애 환자 는 어떤 상황에서 자신이 입을 수 있는 위해의 가능성과, 그 위해의 정도를 과대평가하며, 그것에 대처할 수 있는 자신의 능력을 과소평가한다는 것이다. 최근 불안장애 치료에서는 인지-행동적 기법을 병용하는 것이 전반적인 추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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