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 후 유의 사항


안녕하세요~

광주김성훈한의원 원장 한의학박사 김성훈입니다.

치료후에 유의사항과

간혹 나타날 수 있는 치료후 반응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꼼꼼히 읽어보세요 ^^

   


1. , 약침, 사혈, 뜸 치료 후에는 되도록 30분 이상(허약자나 노인은 1시간 이상) 치료 부위가 오염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샤워는 치료 후 3시간 이후부터는 가능하지만 가급적 가볍게 하세요.

 

2. 급성 질환(허리를 삐끗했거나 목을 삐끗한 경우 등 최근 아파진 것)의 경우에는 치료 중에도, 치료 후에도 계속 진행이 되어 증상이 더 심해지실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는 손상 이후 회복 기전(염증 확산, 통증물질 증가)이 천천히 진행되면서 나타나는 것이므로 염려하시지 말고 치료를 꾸준히 받으시면 점차 회복됩니다.

 

3. , 약침치료 후 뻐근한 느낌이 더 증가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개 2~3일 뒤면 가라앉고(따뜻하게 해주면 더 빨리 좋아집니다), 이후 움직임은 한결 편해지니 안심하시기 바랍니다.

 

4. 허약체질이거나, 과도하게 긴장하거나, 공복 또는 저혈당 상태, 심한 피로가 누적돼 있는 경우 침치료 중 또는 침치료 후에 어지러움,발한, 두근거림, 오심 등(침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반응이 있다면 바로 치료실을 나서지 마시고 의료진에게 알려주세요. 의료진이 적절한 조치를 취해드립니다.



 

5. 침, 약침 치료 시 침끝이 국소의 작은 혈관을 스치면서 멍이 들거나 작게 부을 수 있습니다. 특히 얼굴에는 작은 혈관이 많이 분포하기 때문에 멍이 들기 쉽습니다. 부은 자리를 가볍게 압박하고 냉팩을 대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멍 자국은 수 일 내에 자연스럽게 없어집니다.

의료진에게 바로 말해주시면 조치해드립니다.


6. 침치료(자침) 후 꼼꼼히 살펴 침을 뺍(발침)니다만 매우 드물게 간혹 보이지 않은 부위에 침을 확인하지 못한 경우가 있습니다. 본인도 주의 깊게 확인해주십시오. 옷을 입거나 움직일 때 쑤시거나 따끔거리면 재삼 확인해주시고 의료진에게 고지해주시길 바랍니다.

특히 침이 가려질 수 있는 머리부위, 등부위, 가슴부위, 사타구니 허벅지부위 등입니다.     

 

7. 간혹 침, 약침치료 했던 부위가 피부가 예민할 경우 미세하게 빨갛거나 가려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반응은 간혹 예민한 사람에게서 몸이 침을 외부물질로 인식해 나타나는 반응으로 대부분 자연적으로 수 분에서 수 시간 내로 사라집니다.

 

8. 부항을 부착한 피부 표면에 일시적으로 자색의 자국이나 모공의 확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시간이 흐르면 자연스럽게 사라집니다.

 

9. 부항 시술 후에 해당부위에 약간의 가려움이나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2-3일 후에는 없어지는 반응이나 많이 힘들거나 불편하시다면 의료진에게 말씀해주세요.

 

10. 부항 시술 시 피부가 약하거나 오래동안 흡착하면 수포(일종의 배독반응)가 생길 수 있습니다. 절대 피부를 벗겨내거나 수포를 터트리지 마시고 거즈나 습윤밴드를 붙여주세요. 이런 경우나 과거에 이런 경우가 있었다면 의료진에게 말씀해 주시면 적절한 조치를 해드립니다.



 

부항치료의 배독반응

 

11. 뜸 치료 시 화상 등의 위험이 있습니다. 뜸이 올려져 있는 부분으로 손이나 기타 신체부위가 닿거나, 뒤척이며 뜸이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주시고 뜨거움을 느끼신다면 의료진에게 바로 말해주세요.

또한 뜸으로 인해 의복이 타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므로 유의해주시길 바랍니다. 

 


12. 치료 후에 증상(주로 통증)이 현저히 개선되었더라도 회복이 완전치 않은 상태일 가능성이 있으며, 이 때 무리를 하실 경우 더 크게 손상이 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증상 개선 후에도 치료가 완료될 때까지 상태를 파악하며 진료를 꾸준히 받으시면 재발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13. 진료도중 고지해드린 주의사항을 꼭 지켜 주셔야 2차 손상을 방지하고, 알려드린 자가 운동요법을 자주 시행해 주셔야 회복 속도가 빨라집니다.

 


14. 치료 효과가 오래 유지되지 않거나 치료 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린 경우는, 새체의 치유력이 떨어져 치료효과가 유지되지 않고 회복 속도가 느린 것입니다.

이런 경우 몸 상태에 맞게 면역력과 치유력을 제고하는 맞춤형 한방생약을 병용하시는 게 많은 도움이 됩니다.

 

15. 치료 도중 진통제, 소염제 등의 양약 또는 양방 주사 치료를 병행하신 분은 반드시 의료진에게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16. 환우분들의 쾌유를 위해 항상 최선을 다해 꼼꼼히 치료하는 김성훈한의원이 되겠습니다.




추나 요법 주의사항


1. 가발, 성형, 보형물 등 눌려지면 안 되는 부위, 수술 및 기존 질환으로 접촉되면 안되는 부위, 신체적 접촉에 불편함을 느낄 것 같으시면 의료진에게 미리 말씀해주세요.


2. 시술과정에서 환자분에게 무리가 오는 경우, 병변부위의 통증이 심하게 느껴질 경우 의료진에게 말씀해주세요. 치료의 강도를 조절해서 진행해드리겠습니다.


3. 치료 후 치료부위가 다소 무겁거나 뻐근할 수 있습니다. 치료 후 2시간 정도는 힘을 쓰거나 과도한 활동은 자제해주세요.


4. 불균형을 바로잡아도 주변의 근육과 조직들이 오랫동안 잘못된 위치에 고정되어 있었기 때문에 완전한 쾌유를 위해서는 꾸준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5. 추나금기증은 대사성 질환으로 인한 골 약화, 양성 골종양이 있는 환자, 출혈성 질환 혹은 항응고제를 복용하는 환자, 수술 후 감염의 우려가 있는 관절 질환을 가진 환자, 급성 골절, 악성 척추 종양, 척추 관절의 감염성 질환, 급성 척수 병증 혹은 마미증후군 등이 있는 환자입니다. 이런 경우는 의료진에게 미리 말씀해주세요.


6. 추나부작용으로 근육과 인대 손상의 가능성, 관련 질병 악화 가능성, 골절의 가능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7. 추나시술 후 일시적으로 통증을 더 느끼거나 몸살 또는 어지러움, 두통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는데, 대부분의 경우 틀어진 뼈와 관절이 자리를 잡아가면서 나타나는 명현현상으로 2~3일 정도 지나면 해소되나, 불편감이 지속될 경우 의료진에게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성훈 한의원 간호과

예약 및 문의: 080-090-1075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