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건강지킴이 김성훈 한의원입니다.

 

책을 읽거나, 업무 또는 공부를 할 때 목이나 어깨가 불편해 마사지를 하고 계시진 않나요? 약을 먹어도 치료를 받아도 해결되지 않는 두통이 있진 않으신가요? 또 눈의 피로와 알 수 없는 등 통증이 있진 않으신가요? 이 중 하나라도 해당된다면 거북목 증후군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 거북목 증후군이란? ]

거북이가 머리를 앞으로 쭈욱 내민 형태와 비슷한 모습을 보인 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목과 머리가 중심선에서 앞으로 빠진 형태로 목의 정렬이 무너지면서 발생하는 일련의 증상들을 말합니다. VDT 증후군 가운데 하나이며, 현대인들의 필수품인 컴퓨터, 스마트폰 등의 사용량이 증가하면서 발생 인구수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 거북목 증후군 원인 ]

거북목 증후군의 가장 큰 원인은 장시간 자신의 눈높이보다 낮은 모니터를 보면서 컴퓨터 작업을 하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똑바로 앉아있다가도 나도 모르는 사이에 머리를 앞으로 빼고 등은 구부린 채로 작업하고 있는 경험을 다들 해보셨을 겁니다. 고개를 숙이거나 앞으로 향하게 한 자세로 스마트폰을 하거나 독서 및 공부를 하거나 컴퓨터 작업을 하게 되면 목 주변의 근육, 인대들 뿐만 아니라 척추 전반적으로 무리가 생겨 디스크 등의 이차 질환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 거북목 증후군 증상 ]

거북목 증후군의 대표적인 증상은 뒷목과 어깨, 날개뼈 주변의 뻐근함입니다. 또 목 주변의 근육들의 긴장도가 높아져 긴장성 두통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통증과 피로감으로 인해 집중력이 저하되어, 작업능률과 학업 능률이 떨어지게 되고 심한 경우 팔 저림이 나타나거나 과민해져 괜한 짜증과 신경질이 나기도 합니다.

 

 

김성훈 한의원에서는 근육, 인대 힘줄의 회복을 도와주는 침 치료와 뼈의 정렬을 맞춰주는 추나치료 등의 한방치료와 근육의 밸런스와 기능을 살려주는 운동을 통해서 거북목을 교정하고 있습니다. 만성화된 두통, 목, 어깨 통증으로 힘드신 분, 우리 아이가, 나 자신이 목이 앞으로 나와 있는 것 같다면 언제든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