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우리 가족 주치의! 건강지킴이 김성훈 한의원입니다.

 

요즘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미용과 건강에 관심이 많아지면서 자연스럽게 체형교정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는데요. 혹자는 누구나 완벽한 대칭은 없고 사는데 지장도 없는데 굳이 체형교정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의문을 품고 있습니다. 그래소 오늘은 체형교정에 대한 Q & A를 하려고 합니다. 본원 내원 상담 시 가장 많이 하시는 질문에 대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 Q. 내 몸이 틀어진 건 알겠는데 체형교정을 꼭 해야 하나요? ]

 

A.  체형교정을 꼭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건강을 위해서 체형교정을 하시는 것을 권장드리며, 성장기 아이들에게는 바른 성장을 위해 적극 권장합니다.

 

조금 이해하기 쉽게 답변을 드리자면, 위 질문은 제가 비만인데 꼭 살을 빼야 하나요? 와 일맥상통하는 질문입니다. 비만도 지금 당장 아픈 것도 생활하는데 큰 불편함도 없습니다. 꼭 다이어트를 해야 하는 것도 아닙니다. 하지만 관리를 하지 않는다면 각종 성인병, 관절질환 등이 발생할 수 있기게 다이어트를 권장합니다. 체형 불균형도 마찬가지입니다. 체형이 틀어지면서 근육의 긴장도가 올라가게 되고 이로 인해 순환이 나빠지거나 신경의 흐름 또한 나빠지게 됩니다. 또 관절의 정렬이 틀어진 상태로 움직이게 되면서 관절의 퇴행을 야기하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체형교정을 권장하는 것입니다.

 

 

[ Q. 몇 회 정도면 교정이 될까요? ]

 

A.  몇 회라고 단정 지을 수 없습니다

 

이 질문이 가장 많은 듣는 질문 중 하나인데요. 개인마다 편차가 있어 대답하기 참 어려운 질문입니다. 대략적으로라도 말씀해 달라고 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동에 집중하고 성실히 임한다는 가정하에 30회 정도면 몸에 변화가 보인다고 말씀드립니다. 이는 평균치이며,  몸에 대한 인지능력, 운동능력, 운동 경력의 유무, 집중력, 생활환경, 직업적 특성이 다 다르기 때문에 딱 몇 회라고 단정 지어 말씀드릴 수는 없습니다.

 

 

[ Q. 체형교정 후 다시 틀어지기도 하나요? ]

 

A. 네. 다시 틀어질 수 있습니다.

 

현재 내 몸은 내가 어떻게 살아왔는지를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음주, 과식 또는 정크푸드를 많이 먹었다면 비만이, 구부정한 상태로 일을 많이 했다면 구부정한 몸이 되어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체형교정 후 전과 똑같은 자세 습관으로 생활하게 된다면 다시 틀어질 수 있습니다.  꾸준히 관리를 해주어야만 유지할 수 있습니다. 거창한 운동이 아니더라도 가벼운 스트레칭과 바르게 걷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며 구부정한 자세 습관, 다리꼬기 등과 같은 나쁜 자세 습관을 고친다면 충분히 유지할 수 있습니다. 

 

 

[ Q. 정말 교정이 되긴 하나요? ]

 

A. 네. 교정이 됩니다. 구조적 변형(뼈의 변형)이 있지 않다면 교정이 가능합니다.

 

대부분 나쁜 자세 습관과 잘못된 움직임 패턴이 오랜 시간 축적되면서 이로 인해 근육에 불균형이 발생하고 체형 불균형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뼈의 변형만 없다면, 근육의 균형을 잡아주고, 움직임 패턴을 교정해 준다면 개인마다 시간에 차이는 나타날 수 있지만 교정은 가능합니다. 

 

이상이 본원에 내원하신 분들이 가장 많이 하신 질문들입니다. 체형교정에 대해서 더 궁금하신 내용이 있으시다면 카톡 또는 댓글 달아주시길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