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건강 지킴이 김성훈 한의원입니다.

오늘은 내가 거북목인지 아닌지 알아볼 수 있는 자가진단법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만약 자가진단법으로 거북목이 의심된다면 반드시 병원 진료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거북목증후군이란?

 

거북이가 목을 쭈~욱 뺀 상태와 비슷하다고 하여 붙여진 거북목증후군은 머리가 중심선에서 앞으로 빠져나가면서 목의 정상 커브가 소실되어 발생하는 일련의 증상들을 일컫는 말입니다.

 

예전에는 노화로 인해 발생했지만 현대에는 스마트폰, 컴퓨터 기기의 사용량 증가 및 운동부족으로 인해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발생하고 있습니다. 

 

주 증상으로는 뒷목과 어깨가 결리고, 묵직하며 피로감이 지속됩니다. 또 심한 경우 두통이 발생하고, 고개를 뒤로 젖히거나 좌우로 돌릴 때, 목을 옆으로 구부릴 때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방치할 경우 근육이 과하게 긴장하는 상태가 장기화 되면서 근막통증 증후군이 발생해 바른 자세를 취하고 있을 때에도 통증이 지속됩니다.

또 디스크 질환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X-ray 사진이 도움을 줄 수는 있으나 목의 커브가 정상인 상태로 머리가 중심선에서 벗어난 경우도 있기에, 목 엑스레이에서 정상소견을 받았다 하더라도 거북목이 아니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증상이 있을 때 거북목을 의심해 볼 수 있을까요? 지금 바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와 같은 증상이 있다면 내원하셔서 상담 받아보시는 것을 적극 권장드립니다. 체형교정은 일찍시작하면 일찍시작할 수록 경과도 좋고 그 시일을 줄일 수 있습니다. 

 

가슴을 앞으로 내미는 것보다는 키가 커진다는 느낌으로 가슴을 턱 방향으로 끌어 올리는 것이 좋으며 모니터의 높이를 내 눈높이에 맞도록 조절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거북목/일자목, 굽은등 휜다리 등 체형교정에 대해서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문의 하시길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