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형교정에 대해 관심이 많은 요즘, '우리는 왜? 체형교정 운동을 해야하나?'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건강 지킴이 김성훈 한의원 입니다. 비만, 당뇨, 고혈압 같은 대사증후군은 물론 허리, 목, 어깨, 무릎과 같은 근골격계 우울증, 불안, 수면장애 등의 정신건강에 이르기까지 많은 의사들은 하나 같이 운동을 권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뇌-신경과학자 로돌포 이나스(Rodolfo R. Llinas)에 따르면 뇌가 진화한 것은 생각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움직이기 위해서 라고 주장했습니다. 이 후 많은 뇌신경과학자들은 운동과 뇌 건강의 상관 관계에 대해 연구를 해왔으며, 운동이 근골격계 뿐만아니라 정신건강에도 엄청난 이득을 가져다 준다라는 것을 밝혔습니다.

 

 

또 신경과학자이자 철학자인 안토니오 다마지오는 우리가 운동을 할 때 뿐만아니라 움직임이 없는 일상에서도 두뇌는 근골격계와 꾸준히 대화를 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운동을 통해 근육과 체력이 증가함에 따라 "할 수 있어!" 라는 긍정정인 신호를 뇌에 전달해 준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우리가 운동을 꾸준히 한다면 체력 향상은 물론 자신의 삶을 잘 컨트롤 할 수 있다는 느낌을 가져다 주어 자존감향상 또한 일어나게됩니다. 

 

그런데 왜? 체형교정 운동을 해야할까요?

 

 

체형의 불균형의 삐딱하고 구부정한 나쁜 자세습관과 근곤격계의 질환에 의한 보상작용으로 인해 발생하게 됩니다. 이렇게 비딱한 상태 또는 관절의 기능이 떨어진 상태에서 운동을 했다가는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기초 공사의 개념으로 체형교정 운동을 먼저 실시하고 다른 운동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체형교정은 미디어에서 말하는 것처럼 거북목엔 무슨무슨 운동만 하면된다 식의 접근이 아니라(물론 도움이 되는 운동들이기는 합니다.) 내 몸에서 기능이 약해진 부분을 찾아 기능을 향상 시키고 주변관절과의 협응력까지 개선시키다 보면 자연스레 체형교정이 되는 것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