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치지도 않았고 검사상 아무런 이상이 없는데 어깨가 아프다? 이런 경우 대부분 나쁜 자세로 인해 어깨관절이 중립위에서 벗어난 경우가 많습니다. 처음에는 간헐적으로 아팠다 안아팠다를 반복하다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지속적으로 아파지게 되며 심한 경우 회전근개 파열에 이를 수 있습니다.

 

 

이제 현대 사회에서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물건이 된 컴퓨터와 스마트폰 이 기기들의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내 몸이 망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모르시는 분들은 이제 없으실 겁니다. 구부정한 자세로 스마트 폰과 컴퓨터를 장시간 사용함으로 인해 어깨가 앞으로 말리는 라운드 숄더와 굽은등이 발생하게 됩니다.

 

 

예전에는 이렇게 어깨가 말리고 등이 굽는 것은 노화의 일환으로 노년층에서 많이 나타났으나 요즘에는 그 발생 연령이 점점 어려지고 있는 추세로 중학생은 물론 초등학교 고학년들에서도 굽은등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라운드숄더와 굽은등의 발생원인은 앞서 말한것처럼 구부정한 자세로 장시간 스마트폰과 컴퓨터 작업, 독서, 공부 등을 하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또 운동부족으로 인해 코어근육을 포함한 전신의 근육이 약해진 것 또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등이 굽고 어깨가 앞으로 말리게 되면서 머리가 앞으로 빠지고 뒷목과 어깨가 무거운 증상을 느끼게 됩니다. 또 견갑골이 앞으로 빠지게 되면서 어깨의 정상적인 움직임이 어려워지면서 어깨관절의 구조물들이 서로 부딪히는 충돌증후군을 야기시킵니다. 이를 방치할 경우 회전근개 질환으로(극상근 건염, 석회성건염, 회전근개 파열 등) 이어지게 됩니다.

 

어깨 통증으로 본원을 찾으시는 많은 분들께서 조금 아팠다 안아팠다를 반복하다가 갑자기 팔을 못들정도로 아파졌다고 호소 하십니다. 이분들의 체형을 살펴보면 대부분 라운드 숄더와 굽은등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부분 통증은 40대 이상에서 호소하시지만 요즘에는 30대와 20대에서도 통증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운동할 때 많이 아프다고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이는 잘못된 자세로 인해 발생한 이차적 손상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많은 분들께서 시중에 팔고있는 라운드숄더 교정기를 착용하면 도움이 되는지를 물어보시는데, 교정밴드는 사실상 크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우리 몸을 바로 세우기 위해서는 근육의 불균형을 해소해 주어야 합니다. 즉 운동을 해주어야 합니다.

 

운동 또한 라운드숄더는 '이 근육을 스트레칭해주고 이 근육을 강화시키면된다'는 식으로 접근하는 것보다 정말 견관절의 문제로 발생한 것인지 코어가 약해짐으로 인해 발생한 것인지와 같이 개개인의 특성에 맞게 접근해야 효과적으로 교정을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 올라와 있는 운동을 따라했을 때 누군가는 효과를 보고, 다른 누군가는 효과를 못보는 것이 이때문입니다.

 

라운드숄더, 굽은등, 거북목, 휜다리 등으로 고민하고 계시다면 어려워 마시고 언제든 문의 하시길 바랍니다. 김성훈한의원이 여러분의 고민을 해결해 드리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