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탄탄하고 균형잡힌 몸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자연스레 체형교정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탄탄하고 균형잡힌 몸을 만들기 위해서 중요한 근육은 엉덩이 근육, 둔근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성분들의 워너비 애플힙! 하지만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엉덩이 근육은 사람에게 매우 중요한 근육입니다. 엉덩이 근육은 골반의 옆과 뒤를 둘러 싸고, 위로는 몸의 중심축인 척추를 받치며 우리 몸을 바로 세우는데 있어 주춧돌 역할을 하는 중요한 근육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현대인들은 운동부족과 의자에 앉아 오랜시간을 보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앉아 있는 시간이 길어지면 엉덩이는 점점 퇴화되고 그 일을 허벅지 뒷근육인 햄스트링이 그 일을 대신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골반이 앞으로 밀리게 되면서 척추에 부하가 걸려 결국 염증이 발생하고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 고정되어 있는 정강이 뼈에 대해 허벅지뼈(대퇴골)는 안쪽으로 회전되어 집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무릎의 안정성을 담당하는 슬과근과 슬와 인대에 스트레스를 주게 되고 슬개골의 움직임 방향에 영향을 주어 연골은 물론 주변 연부조직들을 손상시키게 됩니다. 문제는 여기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아픈쪽 다리의 체중지지를 피하기 위해 부적절한 보행 또는 골반 비틀림을 유발 시킵니다.

 

 

이렇듯 엉덩이 근육의 약화는 단순히 고관절 문제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허리 무릎, 발목, 골반의 틀어짐에 의한 척추 측만, 휜다리(오다리, 엑스다리)등 다양한 질환을 야기시킵니다. 

 

그렇다면 엉덩이 근육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어떤 운동을 해야 할까요?? 많은 연구에 따르면 둔근의 활성에 가장 좋은 운동은 한발 데드리프트(Single leg deadlift)와 한발 스쿼트(single leg squat, wall sqat) 물론 일반적인 스쿼트와 런지 데드리프트도 둔근활성에 좋은 운동이지만 한발로 운동을 진행했을 때 둔근이 더 활성화 되었다는 연구결과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위의 운동은 난이도가 너무 높기도하며 모든 사람에게 좋은 운동은 아닐 수 있습니다. 허리 통증이나 무릎 발목에 통증이나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이 운동을 수행하기 어렵고 체형의 불균형이 있는 경우 바른자세로 운동하기 어렵고 부상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좀 더 낮은 강도인 브릿지 운동을 수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브릿지 운동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보세요.

https://blog.daum.net/kidoctor/15966807

 

기본 운동을 잘 익힌 후 스쿼트와 런지 그리고 한발 스쿼트와 한발 데드리프트에 도전해보세요. 애플힙과 건강을 모두 가져보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