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을 때 치마나 바지가 한 쪽으로 돌아가요."

"다리가 잘 붓고, 붓기가 잘 안빠져요."

"치료를 받아도 허리, 고관절이 아파요."

"어깨가 잘 낫지 않아요."

"휜다리(오다리,엑스다리)가 있어요."

 

위와 같은 증상이 있다면 골반 교정을 고려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골반의 틀어짐이 나를 병들게 한다?

골반의 틀어짐은 고관절은 물론, 허리, 무릎, 발목 심지어 어깨 질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골반의 틀어짐이 이렇게 몸 전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이유는 골반의 위치와 역할과 관계가 있습니다. 골반은 상체와 하체의 중간 부분에 위치하여 서로를 이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 우리 몸의 축인 척추를 받치고 있는 형상을 하고 있으며 가장 큰 관절인 고관절이 위치하고 있는 구조로 하지에서 발생된 힘을 상지로 전달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형상과 역할로 인해 골반이 틀어지게 되면 위로는 척추측만, 후만, 전만 등과 같이 척추의 변형을 발생 시키고 이는 요통은 물론 어깨관절에도 만성적인 통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아래로는 고관절의 통증, 휜다리, 습관성 발목 삠, 무릎통증 등을 초래합니다.

 

골반의 틀어짐은 근골격계질환 뿐만아니라 주변의 혈관과 림프관을 압박하여 혈액과 림프의 순환을 방해해 노폐물이 배출이 원할하지 못하게 합니다. 이로 인해 결국 하지가 잘붓고 살이 잘 빠지지 않게 됩니다.

 

 

이렇듯 골반의 불균형은 단순한 골반통증만 불러일으키는 것이 아니라 나를 병들게 합니다. 이렇게 말하면 이런생각을 다들 한번쯤은 하시게 될 겁니다.

 

'누구나 다 틀어진거 아닌가요?'

'체형교정 같은거 안했어도 지금까지 아무문제 없이 잘살아 왔습니다.'

'저도 골반 틀어진것 같은데, 전 아픈데도 없고 괜찮은데요?'

 

네, 맞습니다. 세상에 완벽하게 대칭인 사람은 없습니다. 누구나 조금의 비대칭이 있기마련이죠. 그리고 틀어짐이 있다고해서 무조건 통증이나 질환이 발생하지도 않습니다. 그리고 체형의 불균형과 통증은 인과관계는 없지만 상관관계는 있기 때문에 내 몸에 불균형이 있다면 교정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관절이 중립위에서 벗어나게 되면 좋지 못한 움직임이 발생하게 되고, 잘못된 움직임이 반복되서 발생한다면 이는 관절에  많은 부담을 주게 되어 통증 또는 질환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렇듯 골반이 틀어진 상태로 걷기 운동, 달리기,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게 된다면 지금 당장은 아니더라도 통증이 발현될 수 있고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만약 골반 틀어짐과 같은 체형의 불균형이 있다면 통증이나 질환이 발생하기전에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그래야 기간을 단축할 수 있고 불필요한 통증을 경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아이들에게는 바르고 건강한 성장을, 엄마 아빠에겐 늘씬하고 팔팔한 건강을 드리는 김성훈한의원으로 문의 하시길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