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직장인 가릴 것 없이 현대인들은 움직이는 시간보다 앉아있는 시간이 월등히 많아졌습니다. 우리는 학업과 업무에서 컴퓨터와 스마트 기기(스마트폰, 태블릿 PC 등)의 의존도가 높아진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없으면 불편한 정도가 아니라 없으면 안 되는 시대에 살고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기술의 발달로 업무의 효율이 올라가고 많은 부분에서 편리함이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역설적으로 이 편리함으로 인해 우리 몸은 점점 병들어 가고 있습니다. 

 

어린 학생임에도 허리와 어깨, 목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그 원인은 대부분 잘못된 자세 습관으로 인한 체형의 변화로 인한 것이 많습니다. 하루 종일 구부정한 자세로 공부하는 수험생, 컴퓨터로 점점 빠져들듯한 자세로 업무를 보는 직장인 이들은 거북목, 일자목, 굽은 등, 라운드 숄더 체형이 되기 쉬운 환경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우리 몸은 아무리 바른자세라 하여도 한 자세를 오랫동안 지속하고 있는 것을 싫어합니다. 이는 척추에 무리가 가기 때문입니다.  2~30분에 한 번 정도는 자리에서 일어나서 가벼운 스트레칭 또는 걷기(화장실 가기 또는 차를 마시러 가는 정도) 등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현실에서 2~30분에 한 번씩 자리에서 일어나서 스트레칭이나 걷기를 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최소한 1시간~2시간에 한 번이라도 꼭 자리에서 일어나서 가벼운 스트레칭(기지개도 좋음) 또는 걷기를 해주는 것이 척추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참고로 우리는 앉아서 쉰다고 하지만 척추는 서 있을때 휴식을 취하게 됩니다. 이는 앉아있을 때보다 서 있을 때 압박을 덜 받기 때문입니다.(질환에 따라 조금 상이할 수 있습니다.)

 

또 잘못된 걸음걸이 등과 같은 잘못된 움직임 습관, 한쪽 팔이나 다리만 반복해서 사용하는 직업군에 있는 경우 근육의 불균형으로 인해 우리 몸은 서서히 틀어지고 비대칭이 발생하게 됩니다.

 

 

김성훈 한의원에서는 침, 추나 등 한방치료와 잘못된 움직임을 재교육하고 근육의 불균형을 잡아주는 운동요법을 통해 체형교정이 될 수 있도록 치료하고 있습니다.

 

 

++추나요법은 한의사가 진단을 통해 직접 척추와 주변 조직을 밀고 당겨 조정하는 치료방법입니다. 이는 뼈의 정렬을 도와줄 뿐만 아니라 경락과 기혈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 줍니다. 추나는 단독으로 시행될 때보다 약침, 침 그리고 운동과 함께 병행할 경우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한번 습관이 들게되면 고치기 어려운 것처럼 우리 몸도 불균형한 상태가 길어져 자리를 잡게 되면 그것을 되돌리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며 결과 또한 만족할만한 수준에 이르기 어렵습니다. 그렇다고 이를 방치할 경우 각종 관절 질환, 척추질환 등에 노출될 위험이 크기 때문에 한시라도 빨리 이를 개선하고 올바른 생활습관을 들이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형교정은 주기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평일 오전이나 낮에 병원에 내원하기 힘드신 분들을 위해 화요일/목요일은 야간진료를 토요일은 오후 진료를 시행하고 있으니 편안 시간에 예약 후 방문하시면 됩니다.

 

+ Recent posts